2016 연인, 가을 문학콘서트 ‘사랑’
-우리글과 말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드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문학콘서트!
아름다운 우리글과 말로 가슴을 울리는 문학콘서트 ‘만남’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연인 2016년 가을호(통권 31호)를 발행합니다. 풍성한 가을처럼 항상 복되고 좋은 날들만 넘치시길 기원합니다.
특별기획 〈특종자료발굴〉 이번 호에는 ‘30년대 수필의 전형성과 문화계 단신’이라는 유한근 문학평론가의 해설과 함께 모윤숙 미발굴 수필 〈꿈에 본 바다〉 (『조선중앙일보』 1933년 7월 5-6일), 이병기 미발굴 수필 〈벳쟁이〉 (『조선일보』 1937년 7월 17일), 서정주 미발굴 수필 〈배회-랭보오의 두개골〉(『조선일보』 1938년 8월 14일), 나운규 영화 〈아리랑〉 개봉 90주년 기념특집 〈영화인 원탁회의〉(『조선일보』 1937년 1월 4-5일), 이광수 선생 인터뷰 기사(『조선일보』 1937년 1월 4일)로 꾸몄습니다.
특집으로 이번 호부터 우리 시에 곡을 붙여 더욱 아름답게 노래하는 임채일 작곡가의 〈작곡가 임채일의 아름다운 음악인〉 ‘사랑은 영혼의 울림’ 1회가 나갑니다. 작곡에 얽힌 꿈과 사랑, 삶의 이야기가 우리들의 추억의 책장을 넘기듯 다가옵니다. 아울러 〈노래로 읽는 시〉는 변우식 작곡 ‘님의 노래’가 나갑니다.
〈박병준의 산행에세이〉(캐나다/본지 해외 편집고문)가 지난 호 30회를 끝으로 대미를 장식하게 되어, 이번 호부터는 김현옥 여행기고가(터키/본지 해외 편집고문)의 〈자스민의 터키 여행〉이라는 여행에세이로 새롭게 여러분과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바라오며, 그동안 애써 주신 박병준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 전해 드립니다.
우리 아동문학의 현실을 진단하고 숨은 작가를 집중조명 발굴하여 작가와 작품을 직접 만나는 자리, 기획특집 〈문학평론가 유창근 박사의 꿈과 동심의 세계〉 3회째로 ‘동시인 이희선’의 ‘그런데’ 외 9편의 작품을 집중 조명합니다. 아울러 유창근 박사의 ‘지상 동시 창작 특강’ 또한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진정한 삶의 의미와 행복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간을 갖고자 마련된 기획특집 〈박종철 시인의 불암산 편지〉 ‘길 위의 독백’, 반을석 불문학자의 〈노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야금야금이 답이다’ 3회분이 나갑니다.
기획특집 〈김남규 시인의 키워드로 읽는 식민지 시대의 인문학〉 3회분 ‘시조-최남선 3’, 김남규 시인의 시 리뷰 ‘세계의 끝, 세계의 시작(이현승 시집 〈친애하는 사람들)’과 김예은 시인의 비평 리뷰 ‘암흑지점, 다시 쓰는 신론(미란 보조비치 〈암흑지점〉)’가 나갑니다. 우리 근대문학의 시작과 우리 문학의 현재와 미래를 한자리에서 만나게 되는 귀한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갤러리 연인〉은 ‘채희술 사진전 〈시선의 공존〉’으로 ‘여행을 통해 얻는 내면의 성숙함과 인간에 대한 배려, 자연을 바라보는 그들의 경건한 시선, 그리고 그 시선이 나와 렌즈를 통해 교감이 발생될 때 깊은 감동을 얻는다’는 작품전입니다. 아울러 우리 공연 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더해 주는 〈윤향기 시인의 공연리뷰〉는 ‘시씨, 엘리자벳 황후(뮤지컬 엘리자벳)’이 나갑니다.
유기흥 시인의 세상사는 이야기 〈세상 토렴〉 ‘이제 조금밖에 남지 않은-우편’, 내과의사이며 시인인 김세영 선생의 〈김세영의 포토필〉 ‘까마귀 솟대’ 외 2편이, 〈동네의사 우영춘 박사의 의가(醫家) 산책〉 ‘미리 주는 촌지나 팁은 뇌물이다’ 외 1편, 김석호 전 교장 선생님의 참교육을 위한 단상 〈교육에세이〉 ‘그 산봉우리에 우뚝 서서 무엇을 보았나?’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사회 전 분야에 계신 분들의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통해 이 시대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하는 기획에세이 〈여운〉은 강호정(시인), 김동민(소설가), 김현탁(소설가), 윤향기(시인), 이석례(수필가), 이원준(작가) 씨를 모셨습니다. 시대를 반영하는 문자화된 우리글과 말들의 발굴, 재조명함으로써 글과 말의 역사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찾아가는 기획특집 〈글글말말〉은 영화 ‘부산행’ 명대사와 ‘많이 할수록 행복해지는 말 10가지’ 등으로 꾸몄습니다.
강만수 시인의 〈번역시〉(일어)를 비롯하여, 김익회 수필가의 〈섬에서 쓴 일기〉, 〈함께 가는 세상-이강조〉, 〈한 줄의 시-유창근〉, 〈더불어 사는 세상-방귀희〉, 〈사진으로 떠나는 세계 문학기행-배경숙〉, 〈이지윤의 짧은 글-긴 감동〉, 〈곽상원의 아저씨 사는 이야기〉 등 연재물에 대한 계속적인 성원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