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인물 과학사 1 : 한국의 과학자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인물 과학사 1 : 한국의 과학자들

소장종이책 정가16,100
전자책 정가16,100
판매가16,100
인물 과학사 1 : 한국의 과학자들 표지 이미지

인물 과학사 1 : 한국의 과학자들작품 소개

<인물 과학사 1 : 한국의 과학자들> 한국의 과학을 이룬 과학기술자는 누가 있을까? 천문학, 의학, 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남긴 과학자들은 우리 역사에서 어떻게 평가되어 왔을까? 과학사학자 박성래가 『인물 과학사 1 한국의 과학자들』을 통해 한국의 프로이드 최지몽부터 과학대중화운동에 힘쓴 김용관까지 한국 과학기술자 92인의 인물을 파헤친다.

한국과학사, 특히 인물에 대한 연구는 그 저작이 풍성하지 못하다. 기존에 출간된 책들도 인물에 관한 내용이 빈약하고 다루고 있는 수 자체가 적어 아쉬움을 주었다. 『인물과학사 1 한국의 과학자들』은 이렇게 과학기술자들을 총망라한 개설서가 부족한 현실을 반영하여 기획되었다. 단순히 백과사전식, 전기식의 나열을 지양하고 저자만의 독특한 인물관을 함께 엿볼 수 있는 구성으로 독자들의 흥미를 이끌어낸다.

천문학, 역법, 지리학, 의학, 농학, 동물학, 수학, 과학행정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한국 과학사에 업적을 남긴 한국의 과학기술자 92인을 선정해 그들의 업적과 인생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한국의 과학자와 기술자란 꼭 대단한 업적을 남기고 있는 인물이 아니라 각 시대를 대표할 만한 ‘과학과 기술에 관련된 인물’이다.

자격루 등 천문기구를 발명한 조선 과학의 상징 장영실, 조선통신사로 일본에 건너가 천문학을 전수한 박안기, 우리나라 최초의 피부과 전문의 오긍선, 임진왜란 때 비거를 개발했던 정평구 등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 과학기술자들의 면면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프로필

박성래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39년
  • 학력 1977년 하와이대학교 대학원 사학 박사
    1969년 캔자스대학교 대학원 사학 석사
    1961년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
  • 경력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문화재청 동산문화재분과위원회 문화재위원
    1998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 부총장
    1992년 일본 교토 대학교 교환교수
    1989년 한국 외국어 대학교 도서관 관장
  • 수상 2005년 국무총리 표창
    1990년 대한민국과학기술상 진흥상
    1989년 과학기술저술인협회 과학저술상

2015.01.0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1939년 충청남도 공주에서 태어났다. 1961년 서울대학교 물리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후『조선일보』와『중앙일보』 문화부와 과학부 기자로 일했다. 그러다가 1967년 1월 미국 유학을 떠나 캔사스대, 하와이대에서 각각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과학사와 동양사를 연구했고 박사학위 논문으로〈조선 시대의 재이(災異)와 정치〉를 썼다.

귀국 후 한국외국어대학교 자연과학 전담 교수가 되었다가 1984년 사학과를 만들면서 사학과 교수가 되어 2005년 2월 말 정년퇴임했다. 28년 동안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외에도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으며 많은 기관, 라디오와 TV 방송에서 강의를 했다. 지금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과학기술한림원 이사로 있다. 1989년 한국과학저술인협회 과학저술상과 1990년 대한민국과학기술진흥상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과학사 서설』,『중국과학의 사상』,『한국과학사』,『컬럼으로 쓴 과학』,『중국고대과학전』,『빛나는 우리 과학 문화재』,『민족과학의 뿌리를 찾아서』,『다시 보는 민족과학 이야기』,『한국 과학 사상사』,『한국인의 과학사상』,『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한국과학 100년』,『Portents & Politics in Korean History』,『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n History 등이 있다.

목차

1부 천문학
최지몽, 권경중, 오윤부, 류방택, 장영실, 장현광, 이민철, 송이영, 김석문, 남극관, 성주덕, 이원철

2부 역법과 지리학
도선, 백문보, 이순지·김담, 서경덕, 남사고, 김육, 박안기, 허원, 이중환, 김영, 서호수, 김정호

3부 의학
허준, 전유형, 이제마, 지석영, 서재필, 김점동, 오긍선, 이태준, 함석태, 장기려, 김봉한, 기창덕

4부 기술·발명
최무선, 박자청, 이천, 변이중, 정평구, 김지남, 김학우, 상운, 상호, 나경석, 박길용, 유흥발

5부 농학과 동물학
유순도, 서명응, 정약전, 서유구, 하백원, 최경석, 안종수, 변수, 우장춘, 이미륵, 조백현, 석주명, 현신규

6부 수학
부도, 이지함, 김시진, 박율, 최석정, 남병철?남병길, 이상설, 최규동, 장기원,

7부 다방면에 뛰어난 업적
세종 이도, 문종 이향, 이익, 황윤석, 정철조,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정약용, 이규경, 최한기, 김용원

8부 과학행정가
김용관, 최규남, 이태규, 리승기, 박철재, 안동혁, 권영대, 최형섭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