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인간과 우주-감정과 의식의 진화 상세페이지


책 소개

<인간과 우주-감정과 의식의 진화> 우주의 진화라는 관점에서 본 인간의 감정과 의식

얼마 전 알파고라는 인공지능과 현역 바둑 최고수와의 대국이 화제였다. 기계는 인간의 신체능력을 뛰어넘어 인간의 사고 체계를 모방하여 발전을 이뤄 가고 있다. 인간의 창조물인 기계가 인간을 능가하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기계가 절대로 모방할 수 없는 인간만의 가치는 과연 무엇인가.
과학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간이 어떤 존재이며, 인간의 의식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명쾌하게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인간은 소우주라고 불리기에 인간에 대해 안다는 것은 우주에 대해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을 통해 인간은 단순한 동물의 단계를 넘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창조된 피조물이며 인간의 진화를 통해 조물주는 우주의 창조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물질의 풍요 속에서 여전히 사람들은 외로워하며 길을 찾고 있다.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인간답게 사는 것인가. 저자는 가장 본질적인 의문에서 시작하여,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인간의 위치, 자아와 초자아, 나와 우주의 관계, 현 시점에서 지구와 우주의 방향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물질적 자본주의의 극한에서 우리 앞에 닥친 위기와 기회의 시대를 어떻게 해쳐나갈 것인가 각자의 답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선계수련 16년의 정리, 인간과 우주
『인간과 우주-감정과 의식의 진화』는 명상 수련가 최원준 님이 선계수련 16년간의 공부를 중간 정리한 책이다. 선계수련은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교류를 통해 공부가 진행되며, 이 책은 영적인 스승과의 대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끝없는 마음공부의 과정에서 가르침을 일정 부분 정리하고 다음 공부의 지향점을 마련하고자 그가 스승님으로부터 받은 주제는 ‘인간’, 그리고 ‘우주’이다.
상처받기 쉬운 성향으로 인해 인간관계를 꺼리기도 했다고 고백하는 저자는 명상을 하면서 인간에 대한 회의는 곧 자신에 대한 회의와 같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인간의 가능성을 믿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과 같다는 것도. 인간이라는 주제는 그가 인간에 대해 알고, 인간의 가능성을 열어 가는 공부를 해야 함을 말해 주며, 이 책의 내용은 개인의 공부가 아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메시지라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신할 것인가
인간은 반신반수(半神半獸)로서 신성과 동물로서의 본능이 공존하도록 창조되었다. 그러나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상·중·하단전(인간의 생각, 감정, 기운을 담당하는 인체의 세 영역)이라는 복잡다단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상·중·하단의 기본 운용 원리를 통해 인간은 주물주님과의 연결고리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진화를 거쳐 신의 영역에 진입할 수 있다.
인간은 이 시스템을 통해 우주와 소통하고 온전한 자유 의지를 발현하도록 진화해 왔으나, 인공지능은 인간의 사고 패턴을 모방할 뿐 새로운 동기 부여가 되지 않으므로 자유의지의 창출이 불가능하다. 또 스스로를 인식하는 능력은 고차원적인 영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지속적인 윤회 과정에서 자기 확인을 통해 의식을 강화해 나가야만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안심해도 좋다. 아직 공상과학 영화에서처럼 자신을 인식하는 로봇은 존재하기 어렵다고 한다.

고차원을 인식하는 감각과 지구 의식의 진화
인간에게는 본래 영적인 세계를 인식하는 또 다른 오감이 있었으나 마음이 물질계에 갇히면서 그 능력이 닫히게 되었다. 과도하게 치우친 물질계의 감각을 자제하고, 보이지 않는 세계를 인식하는 능력의 복원은 의식의 차원을 한층 높여줄 것이다. 본래 감각의 회복을 통해 너와 내가 하나이며, 자연과 내가 공존해야 한다는 것, 우주와 내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공동운명체라는 사실을 온몸으로 절절히 깨닫게 될 것이다.
인간의 의지는 그 사람의 마음의 크기에 따라 우주에 영향을 미치며, 진화된 인간일수록 우주의 본래 파장인 무파장에 근접함으로써 그 의지가 전체 우주의 의사 가운데서도 더욱 비중 있게 반영된다. 의식이 깨어나 인간의 힘을 아는 자는 자신의 의지를 이용하여 스스로를 바꾸고, 주변을 깨우고, 우주를 움직인다. 인류의 깨어남이 지구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며, 그렇게 이루어진 인간의 역사가 우주를 움직이는 그 날을 고대해 본다.



저자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번역작가로서 다수의 명상 서적을 번역하였다.
2003년부터 시작한 명상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일깨워 주는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있으며, 명상학교 수선재에서 비움을 통한 가볍고 소박한 삶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인간(人間)
동물계와 신계의 연결고리
자유의지
절대적인 나의 존재
이(理)와 기(氣)의 관계
창조의 기쁨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진화
현 우주 이전의 세계
생태계의 구성과 목적
영체의 도약
인간의 육신이 주는 경험

감정(感情)
정(情)의 변화와 인간의 중단
정(情)과 정 공부
남녀관계의 전제조건과 동거
가족과 결혼
출산과 양육
남녀 역할의 고정관념
본질과 현상
정(情)과 인간의 삶
심정의 공유와 인간의 교류

감각(感覺)
인간의 감각
감각의 퇴화
고차원을 인식하는 감각
내면을 보는 눈
안(眼)의 사용법
심상으로 보다
감각과 감정의 순화
오감에 대하여
오감이 주어진 이유
‘감각’과 ‘감’의 차이
천서와 수신자의 의도
감각의 사용과 계발
감각의 확장
감각의 기능과 구규(九竅)
좋은 자극이란

의식(意識)
인간의 의식
의식이란
의식의 차원과 발현
초자아
생각이란
의식의 구조화
의식의 구조와 조물주의 의식
의미와 관계, 그리고 인연
인식의 특성
인연(因緣)과 계보(系譜)
관계, 소우주와 대우주
관계에서의 인과의 계산
지구 의식의 진화
지구 의식의 개화와 도약
시련과 도전
우주의 사이클과 진화
각자(覺者)의 의지

맺음말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