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화왕계 화왕전 (천년의 우화 컬렉션 11) 상세페이지

화왕계 화왕전 (천년의 우화 컬렉션 11)작품 소개

<화왕계 화왕전 (천년의 우화 컬렉션 11)> - 픽사, 디즈니를 뛰어넘는 상상력을 우리 옛 우화 소설 속에서 만난다
- 서울대학교 등 전국 주요 대학 필독서와 접하기 어려운 희귀 작품이 한가득!
- 그동안 어려웠던 우리 옛 우화 소설을 더 쉽게 풀어내 읽는다

우화 소설은 동식물이나 기타 사물에 인격을 부여하고 당대의 사회제도, 이념, 풍습 등을 풍자해 사람들에게 교훈을 준다. 가전체 소설, 의인 소설 등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것이라 보면 된다.
동물을 의인화한 민담이나 설화 등은 오래 전부터 전해 왔다. 기록 문학으로서는 신라의 설총이 지은 「화왕계」부터 1천여 년 동안 다양한 작품이 태어났다. 양반 사회의 가치관, 윤리, 권위 등이 무너지는 조선 후기에는 한글 작품까지 나오며 우화 소설이 가장 활발히 창작되었다.
그러다 일본에게 국권을 강제로 뺏기는 1910년 전후로 점점 쇠퇴한다. 힘든 현실 속에서 세태를 풍자하는 소설이 살아남기에는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 소설을 자유롭게 짓기에는 우화라는 틀이 너무 좁았다.
그러나 이후 100년을 넘겨 어느 때보다 창작이 중요해진 오늘날, 우리 옛 우화 소설은 그 발상과 소재 면에서 되짚어 봐야 할 소중한 자산이 되어 있다. 임제의 「수정지」 등 사람의 감정을 소재로 한다는 발상은 픽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아웃」보다 400년 이상 앞섰다. 또 송세림의 「주장군전」처럼 사람의 성기를 의인화해 주인공으로 삼은 점은 성도덕이 엄격했던 조선 사회에서 그야말로 파격 그 자체다.
‘천년의 우화 컬렉션’은 우리 옛 우화 소설의 창작 세계를 가늠하고 살핀다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책들보다 훨씬 쉬운 우리말로 풀어냈고, 접하기 어려운 희귀 작품도 많이 발굴해 포함시켰다. 이 기획으로 우리 옛 우화 소설이 새롭게 인식되고 평가받기 바란다. 더불어 현재의 수많은 창작자들에게도 새로운 자극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지은이 설총
薛聰. 생몰연대 미상. 시호는 홍유후(弘儒侯). 아버지는 원효, 어머니는 태종 무열왕의 딸인 요석공주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많고 문장에 뛰어나 수많은 후학을 가르쳤고, 우리말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이두를 체계적으로 정리했고, 유학을 연구 발전시켰다. 대표적인 저서로 「화왕계」가 있다.

지은이 김수항
金壽恒. 1629-1689. 호는 문곡(文谷). 조선 후기의 문신. 1645년 반시와 1646년 진사시에 합격하고, 1651년 알성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며 벼슬길에 올랐다. 시문과 글재주에 뛰어나 사간원 정언과 홍문관교리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며 좌의정과 영의정에 자리에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당파 싸움에 휘말리며 1689년 진도로 유배를 가서 사약을 받고 죽고 말았다. 대표적인 저서로 「문곡집」이 있다.

지은이 이이순
李頤淳. 1754-1832. 호는 후계(後溪), 육우당(六友堂), 만와(晩窩). 조선 후기의 문신. 1779년 생원시에 합격하면서 벼슬길에 올랐다. 1799년 효릉재관에 제수되었고, 1802년 선공감봉사에 자리에 올라 대조전의 수리를 담당했다. 이후 의금부도사와 은진현감의 직책을 역임했다. 대표적인 저서로 「계산세고」, 「후계집」 등이 있다.

옮긴이 김순기
대학에서 중국어와 중국 문학을 전공했다. 이후 어린이 책과 만화를 지으며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에는 국내외 고전에 관심을 두고 읽기 쉬운 우리말로 새롭게 옮기는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에는 「전집 삼국유사 삼국사기」, 「벌렐레」, 「지식 세포 시리즈」, 「더 그림 시리즈」 등이 있다.

목차

책에 관하여 - 세상을 비추는 거울에 숨은 기막힌 상상의 세계

화왕계, 꽃의 왕 모란에게 할미꽃이 간언하다
화왕전, 모란으로 나라의 흥망성쇠를 그리다
화왕전, 모란의 위세와 사치가 찬 가을바람에 꺾이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천년의 우화 컬렉션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