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월간 불광 554호 상세페이지

월간 불광 554호작품 소개

<월간 불광 554호>

[불광통신] 도전과 설렘 사이

● “2년 걸릴 디지털 전환을 단 두 달 만에 이뤘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의 말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말이 무색합니다. 이미 뉴노멀은 노멀이 됐습니다. 코로나19는 언택트(비대면), 온택트, 방콕, 랜선 라이프를 삶으로 만들었습니다. 삶이 디지털입니다.

● 이제 연결의 시대라고 합니다. “접촉하지 말고 연결하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택트 일상이 주는 메시지입니다. 최근 발간한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에서 예상하는 미래는 어떨까요? 회사는 채용 담당자에게 이메일 한 통을 보냅니다. 회사에서 새로 도입한 AI면접관이 검토한 서류전형 합격자 명단이 첨부된 이메일입니다. 채용 담당자는 집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며 AI면접관이 작성한 명단을 읽습니다. 상상되나요? 코앞입니다. 벌써 우리는 스마트폰 앱으로 장을 보고, 무인 매장 키오스크(터치스크린 무인 단말기) 앞에서 앱으로 신분증을 띄웁니다. 디지털로 연결만 되면 접촉 없이 모든 상황이 가능해집니다.

● 종이 인쇄물과 방송으로 대중과 접촉했던 올드미디어는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할까요? 더욱 확장할 뉴미디어에서 주로 올드미디어 형식을 띤 불교 미디어의 방향은 어디일까요? 월간 「불광」은 오랜 기간 뉴미디어 사이에서 종이 인쇄물인 잡지의 생명력을 담보할 콘텐츠를 연구했습니다. 시장 조사부터 했습니다. 소위 ‘팔리는 잡지’들은 대중과 어떻게 연결돼 소비되는지 살폈습니다. 그들은 라이프스타일과 직결되는 키워드에 대한 전문적이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소비하는 독자의 확고한 취향에 어필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쏟아내는 각종 정보를 큐레이션(정보를 수집하고 선별해 새로운 가치 부여)하며 신뢰를 받았습니다. 홍수처럼 넘치는 정보의 시대, 구독경제의 주요 소비층은 신뢰할만하고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전문적인 깊이가 있는 매체에 결제 버튼을 눌렀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뉴닉(22만 구독 돌파)’, 높은 연소득 구독자들을 위한 세계적인 종합전문지 「모노클(Monocle)」은 확고한 독자층을 위한 정보 큐레이션으로 선택을 받았습니다. 「매거진 B」, 「BRUTUS」, 「스켑틱(뉴필로소퍼, 우먼카인드)」 등 잡지는 한 가지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전문적이고 쉬운 글로 다루되 꼭 필요한 정보의 큐레이션으로 독자층을 확보했습니다.

● 46년 전통의 월간 「불광」은 그동안 파격적인 변신으로 사랑받았습니다. 또 한 번 변화에 도전합니다. 창간 50주년을 앞둔 불교 전문교양지로서 깊이 있는 주제의식을 갖고 ‘원 테마’ 잡지로 리뉴얼합니다. 인물·역사·문화·문화재·인문·경전·교리·신행·사상·라이프스타일 등 여러 분야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킬 ‘원 테마’를 선정, 각 분야가 씨줄과 날줄로 얽히는 큐레이션을 선보입니다. 리뉴얼을 앞두고 시행한 설문에서 독자가 바라는 점도 반영했습니다. 판형은 유지하되, 글자 포인트를 키웠습니다. 불교가 미래 종교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 가늠하고, 부처님 지혜가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상담하는 등 불교 인접 분야와 융합도 시도하는 새 연재들을 준비했습니다.

● 2020년 월간 「불광」 편집팀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도 독자에게 질 높은 읽을거리와 볼거리를 위해 기획하고, 원고를 청탁하고, 현장을 찾아가 기사를 썼습니다. 더 고민하고 더 좋은 글과 더 신심 나는 사진을 찾아 나서겠습니다. 월간 「불광」이 지향하는 새로운 방향에 독자와 불자들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믿습니다.


글. 최호승(편집장)


이 책의 시리즈

시리즈의 신간이 출간되면 설정하신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저자 소개

1974년 창간된 월간 불광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세상에 전하고, 이를 일상에서 실천함으로써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한국불교만의 아름다움─불교 미술, 건축, 문학, 수행법─을 다각도로 조명하며 박제된 옛것이 아닌, 살아 숨 쉬는 한국불교의 면면들을 소개합니다. 불교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분들께 월간 불광을 권합니다.

목차

불광통신

도전과 설렘 사이 글. 최호승



특집 불교, 미디어를 말하다

온택트 시대 미디어 콘텐츠 흐름과 전망
넷플릭스·유튜브 OTT 경쟁 가속 글. 노창희

뉴미디어와 불교미디어의 전법
알고리즘이 추천할 인문·종교적 콘텐츠 관건 글. 장재진

불교 유튜브 어디까지 왔나
과감한 주제·편집·연출 필요 글. 정승채

불교 개인 유튜브 1위 ‘요리9단 보현스님’
1년 새 구독자 24만 비결? 글. 허진 사진. 유동영

불교미디어의 오늘과 내일
멀티채널 네트워크 플랫폼 주목 글. 김관규

영상미디어 속 불교잡지
붓다 지혜 전하는 나침반 글. 박부영



일상다반사(日常茶飯事)

김택근 에세이
다시 만나요 그대, 지구 위에서 글. 김택근

에코 다르마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의 발견 글. 유정길

숲 철학자의 사색
숲은 詩다, 눈부처다 글. 김용규

진명 스님의 온에어(On Air)
지금 행동이 미래의 내 모습 글. 진명 스님



유동영의 선경(禪景)
평등의 계단, 미륵신앙의 근본도량 금산사 글·사진. 유동영



불광초대석

불광 줌人
‘척’ 아닌 ‘찐’ 행복 찾기_작가 정여울 글. 정태겸 사진. 정여울 제공

명상 홀릭
“어떤 명상이 좋냐고요? 일단 직접 해보세요”
이완·싱잉볼·만다라 명상 안내자 김연정·서홍·환희지 글. 송희원 사진. 유동영

스님과의 일상다담
스마트폰은 충전하면서 마음 충전은?_미고사 주지 마가 스님 글. 최호승 사진. 유동영



지혜의 발견

슬기로운 불교 생활
이미 수행하고 있다 글. 원제 스님

붓다의 신화
브라흐마의 권청 글. 동명 스님

직지로 만나는 선지식
수레를 움직이는 동력은 무엇인가 글. 범준 스님

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금강경(5)_경전 속 경전 이야기 글. 전순환



문화 산책

강우방의 미술 세계
“옹 마니 파드메 훙” 글. 강우방

영화로 만나는 불교
“한 아이를 구하면 온 세상이 행복해진다” 글. 김천

상상붓다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구름처럼 글. 마인드디자인(김해다) 사진.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제공



야단법석

여시아독

불광편집실

구독 및 후원 안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