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영화에게 세상을 묻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인문/사회/역사 예술/문화

영화에게 세상을 묻다

우리 사회 10대 난치병 feeling에서 thinking까지

구매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9,100(30%)
판매가9,100

책 소개

<영화에게 세상을 묻다> 어느 날 문득 영화가 내게 말을 걸어왔다.
타인의 상처를 보듬어주고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는
영화 같은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
대통령은 지금 영화 보는 중!?

‘공감’과 ‘소통’을 외치는 우리 시대 정치인이 꼭 봤으면 싶은 영화
정치를 멀리하고 정치에 등 돌린 우리들도 꼭 봤으면 하는 영화

√ <부러진 화살> <남영동 1985>의 정지영 영화감독 추천!
√ 영화로 마음을 치유하는 심영섭 영화평론가 추천!
√ 시민과 소통하는 국회의원 유은혜 추천사!


출판사 서평

“투표로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어.” 영화 ‘스윙보트(Swing Vote)’의 주인공 버드의 대사이다. 그런데 어쩐지 현실 속 누군가가 내뱉은 말처럼 마냥 익숙하다. 이 장면은 또 어떠한가. 잘나가는 샐러리맨에서 하루아침에 정리해고 통보를 받아 구직 사이트를 기웃거리게 된 한 집안의 가장. 영화 ‘더 컴퍼니맨(The Company Men)’의 주인공 바비의 모습이다.
흔히 영화는 우리 삶의 축소판으로 비유되곤 한다. 그런데 인생의 희로애락을 배우의 표정과 몸짓을 통해 필름에 담아 스크린에서 재생하는 영화는 간혹 과장된 표현 기법으로 인해 “영화는 영화일 뿐이지”라는 오해 아닌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버드와 바비를 보았듯이 영화는 그저 영화가 아니다. 영화 속 대사는 대본상의 지문이 아니라, 우리 사회 이곳 저곳에서 들려오는 크고 작은 ‘목소리’다. <부러진 화살>, <남영동 1985> 등을 연출한 영화감독 정지영도 “영화를 그저 영화일 뿐이라는 말에 절대로 속지 말라”고 말하며 책 한 권을 소개한다.

영화 속 주인공이 때로는 내 가족이 될 수도 있으며 친구와 이웃은 물론, 나 자신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어쩌면 뉴스나 신문보다 더 적나라하게 우리 현실을 보여주는 ‘영화’를 통한다면 사회 곳곳에 만연한 갈등과 문제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은 기획되었다.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겠다는 생각을 갖는 것이 욕심이 되어 버린 사회, 자신의 삶을 나눌 용기와 타인의 삶을 이해할 의지도 없는 사회에서 “현실의 축소판인 영화라면 이야기가 통하겠다”는 발상을 통해 글쓰기를 시작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실제로 이 책은 정치, 환경, 인권, 고용, 교육, 복지 등 우리 사회의 10대 난제를 선별한 후, 서른 개의 세부 주제로 나누어 각각의 상황을 그리고 있는 영화를 통해 해당 문제를 들여다본다. 가령 고용 문제에 있어서는 청년실업, 정리해고를 둘러싼 고용 불안, 이주노동자 등으로 문제를 세분화해서 분석했으며, 복지 문제에 있어서는 의료 민영화, 부동산 재개발, 자살 문제 등으로 문제를 세분화했다.
또한 이 책은 영화라는 가장 일상적이고 친숙한 매체를 통해 정치를 보여주고, 정치에 말을 걸고 있다. 평소 사회 문제에 관심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막상 용기를 내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은 겁이 났던 사람들, 그 정치인이 그 정치인 같고, 그 뉴스가 그 뉴스 같기에 사회 문제와 마주보는 것을 꺼렸던 사람들, 말로는 소통을 외치지만 정작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지도 못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았던 정치인들에게 경종을 울린다.
물론 평소에 영화를 즐겨보는 영화광이라면 이 책이 던지는 메시지가 더없이 반갑고 기쁠 것이다. 더불어 영화 속 주인공이 내 주변의 이웃으로 다가오는 놀라운 경험도 할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이승연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
    한양대학교 교육학 학사
  • 경력 제17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공보팀장

2015.01.0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이승연
한양대 교육학과 졸업. 연세대 정치학과 대학원 졸업. 정치를 전공하고 경험했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줘야 할 정치가 오히려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현실이 가슴 아팠다. 다양한 삶의 총체인 영화가 그 상처들을 치유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 조심스럽게 펜을 들었다.
제17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공보팀장 역임. 한국방송작가협회 드라마 과정 전문반 수료.

김용희
한양대 연극영화학과 졸업. 서울에서 나고 자라 영화를 공부했다. 광고대행사를 거쳐 일반 회사의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다 영화처럼 우리 사회도 좀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PART1. 권력의 정당성 __사람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폭력이 되는—
1. 스윙보트 / 2. 맨 오브 더 이어 / 3. 브이 포 벤데타

PART2. 먹고 산다는 것 __신성한 절대명제가 보잘것없이 흔들릴 때 우리가 느끼는 슬픔
4. 돈의 맛 / 5. 불량남녀 / 6. 월스트리트

PART3. 쿼바디스, 우리 사회? __아무리 힘들어도 우리 사회가 가야 할 길
7.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 / 8. 우동 / 9. 타인의 삶

PART4. 사람을 키운다는 것 __하나의 우주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작은 기적
10. 파수꾼 / 11. 세 얼간이 / 12. 너무 밝히는 소녀 알마

PART5. 우리를 둘러싼 환경 __어느새 무서운 괴물로 변해 돌아온다
13. 클라우드 / 14. 투모로우 / 15. 에린 브로코비치

PART6. 인간의 존엄성 __지켜져야만 하는 너와 나, 사람의 가치
16. 아이 엠 샘 / 17. 밀크 / 18. 반두비

PART7. 통일, 누구의 소원인가? __당위로만 알아왔던 통일, 진정 우리에게 하나 됨의 의미
19. 풍산개 / 20. 크로싱 / 21. 한반도

PART8. 누구나 행복한 이상한 나라 __아픈 놈. 이상한 놈. 수상한 놈— 그래도 행복해야만 하는 우리 모두의 권리
22. 인 타임 / 23. 1번가의 기적 / 24. 수상한 고객들

PART9. 그대 이름은 여자, 여자, 여자 __눈물겨운 그들의 삶에 심심한 위로와 따뜻한 응원을!
25.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 / 26. 나의 결혼 원정기 / 27. 다마모에

PART10. 우리도 일하고 싶다 __빼앗긴 노동의 현장에서 목 놓아 부르는 희망의 노래
28. 내 깡패 같은 애인 / 29. 더 컴퍼니맨 / 30. 방가?방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