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노트르담 드 파리 상세페이지

책 소개

<노트르담 드 파리> 세계인이 애독하는 열정의 로망스!
우아한 대성당 아래 수많은 인간 운명
격렬한 소용돌이 혼란한 인간상
숙명적인 사랑 정열 질투 낭만의 서사시

위고 로망의 꽃 사랑과 열정의 서사《노트르담 드 파리》

《노트르담 드 파리》는 프랑스가 자랑하는 대문호 소설가이자 시인인 빅토르 위고의 첫 번째 걸작소설이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15세기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을 중심으로 여러 인물들의 운명과 숙명적인 사랑ㆍ정열ㆍ질투 그리고 프랑스 사회상이 서정 넘치는 자유분방한 필치로 장대하게 묘사된다.
눈부신 변모와 발전을 보인 19세기와 함께 걸어온 빅토르 위고. 이 소설을 쓰기 2, 3년 전부터 위고는 이미 낭만파 지도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다졌으며, 1830년 7월혁명의 영향까지 받아 더한층 자유주의와 인도주의에 깊게 빠져들었다. 따라서 이 소설에는 수많은 낭만주의적 요소가 유감없이 표현되는 한편, 민주주의와 인도주의를 향한 그의 열망도 엿볼 수 있다.
낭만주의 소설은 흔히 시적인 성격을 띠는데, 위고도 소설과 시가 서로 합쳐 흐르는 이상적인 작품이라고 믿었다. 등장인물 대부분이 마지막에는 숙명의 먹이가 되는 비장한 전개, 노트르담 대성당에 대한 거지 떼의 처절한 공격, 이러한 서사시적 요소 때문에 《노트르담 드 파리》는 그야말로 수없이 영화화 된 낭만주의적 소설다운 시적 작품이 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읽히고 수 없이 영화화 위고 대걸작!
아름다운 집시처녀 에스메랄다에 대한 클로드 프롤로의 어긋난 사랑과 이 사랑에 숨겨진 치열한 질투와 증오, 죽음을 맞이할 것인지 자신을 따를 것인지 택하라는 압박을 받으면서도 페뷔스에 대한 일념으로 프롤로를 거부하는 에스메랄다, 그녀에 대한 카지모도의 맑고 깨끗한 사랑, 이와 같은 솔직하고 격정적인 인간감정의 적나라한 묘사는 낭만파 작가들이 즐겨 쓰던 수법이며, 그것은 호화롭고 웅장한 위고의 기법으로 이 작품 속에 훌륭하게 펼쳐져 있다.
주인공들은 선악의 경계가 모호하여 더욱 신선한 매력을 준다. 전형적인 선한 주인공이 없어서 독자들이 쉽게 감정이입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이다.
카지모도는 에스메랄다에게는 더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사랑을 바치지만, 그 밖의 세상 사람들에게는 온갖 심술을 부리며 분노를 표출한다. 프롤로는 성직자이면서도 에스메랄다에게 불같이 뜨거운 육체적 욕구를 느낀다. 에스메랄다는 자신을 구해준 페뷔스에게 한눈에 반하지만, 그것은 단지 그가 백마 탄 잘생긴 왕자님처럼 자신의 앞에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녀는 어리석게도 자신을 하룻밤 상대로만 여기는 페뷔스의 음흉한 마음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더욱이 에스메랄다는 그 추한 외모 때문에 끝내 카지모도의 마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낭만주의적 대서사시
세계적 명배우 찰스 로턴, 안소니 퀸, 지나 롤로브리다의 영화와 뮤지컬로도 유명한 《노트르담 드 파리》는 흔히 곱사등이 종지기 카지모도와 아름다운 집시 에스메랄다의 사랑 이야기 정도로만 알려져 있지만, 원작에서 이것은 주제를 떠받치는 다양한 소재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19세기 프랑스에서 자유와 낭만을 외치던 위고는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복잡하게 얽힌 하나의 세계를 구축한다. 그곳에는 아름다운 노트르담 대성당이 있고, 성당의 닫힌 문을 두드리는 이교도들이 있으며, 광장 한가운데 서 있는 교수대와 지하 감옥이 있다. 사람들은 그곳에서 나고, 자라고, 사랑하고, 미치고, 죽는다. 위고는 15세기 노트르담 아래에서 일어나는 이 모든 일을 조감하듯 그려냄으로써 자신의 세기의 진통을 고찰하고자 했다.
15세기 형벌제도는 적법한 형법에 따라 공정하게 재판한 뒤 죄를 밝혀내 죄인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저 지배계급의 변덕이나 유흥, 개인적 복수 또는 하층계급의 구경거리 정도에 불과했다. 판결은 이미 내려져 있었으며 재판과정은 그 판결을 정당화하기 위한 연극에 지나지 않았다. 위고는 이 작품에서 인간 본성을 비판하고 사회 전반, 특히 사법제도를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

굴곡진 밑바닥 삶 속 소용돌이치는 인간운명
《노트르담 드 파리》에는 군데군데 민주주의적 성격도 드러나 있다. 위고는 생트뵈브와 교제하고 7월혁명을 겪으면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져 갔다.
위고는 거리의 시인 그랭구아르, 곱사등이 카지모도, 거지들의 우두머리 클로팽 등을 통해 노트르담 뒤편에서 꿈틀거리는 민중의 기운을 포착해낸다. 신에게 바치는 숭배의 표현이었던 노트르담 대성당은, 실은 신에게 보일 수 없는 수많은 것을 등 뒤에 숨기고 있었다.
미로처럼 얽힌 골목길 끝에 ‘기적의 소굴’이라는, 이름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거지 떼의 소굴도 수많은 은폐물 가운데 하나다. 도시의 분위기를 흩뜨려 놓는 이들은 아름다운 도시와 대성당을 의도치 않게 위협하는 세력이다. 같은 영토 안에 있지만 사실상 바깥에 존재하며, 파리 시민들과 절대 융화될 수 없는 이질적인 존재인 것이다.
그런데 작품 초반에는 비럭질과 사기를 일삼는 존재들에 지나지 않았던 이들이 후반부에 이르러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들은 에스메랄다를 구출하고 동시에 못마땅했던 성당을 응징하기 위해 소굴을 과감히 박차고 나선다. 그저 하찮은 밑바닥 존재들로 늘 업신여김 받던 그들이 비록 한순간에 꺼져 버릴망정 혁명의 뜨거운 불씨를 붙이려 일어선 것이다.
이처럼 《노트르담 드 파리》는 1820년부터 30년까지의 낭만주의 특징을 집대성하면서, 그 뒤 크게 발전하는 위고의 민주주의적 요소까지 더해져 쓰인 작품이다. 초기 소설이나 《동방시집》, 《에르나니》 같은 작품에 드러나 있는 낭만주의 대표자로서 위고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펼침으로써 뒷날 풍자시 《징벌시집》이나 《레미제라블》의 등장 가능성마저 예감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자 프로필

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 국적 프랑스
  • 출생-사망 1802년 2월 26일 - 1885년 5월 22일
  • 경력 프랑스 학술원 의원
  • 데뷔 1822년 시집 오드
  • 수상 레지옹 도뇌르 훈장

2015.03.1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빅토르 위고 (Victor Hugo)
1802년 장군의 아들로 태어나, 군인이 되기를 희망했던 아버지의 의견과는 달리 어린 시절부터 문학의 길을 택하였다. 26세에 시집《오드》를 출판하여 화려하게 문단에 데뷔한 이래 1843년 장녀의 익사로 인해 잠시 동안 문학 활동을 중단할 때까지 약 20년 동안 시,소설,희곡에 걸쳐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시집《동방 시집》, 《가을 나뭇잎》, 《황혼의 노래》, 《빛과 그늘》, 소설《파리의 노트르담》, 희곡《크롬웰》,《뤼 블라스》등이 유명하다. 1870년 나폴레옹 3세가 퇴위, 망명하자 파리로 돌아와 1885년 5월 22일, 83세로 일기를 마칠 때까지 만년의 생활은 주로 창작 활동에 바쳤다.

역자 - 송면
강원도 고성군 통천면 장전 출생. 메이지대학 문학부 불문과 졸업. 와세다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 졸업. 와세다대학 문학박사 학위취득.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수. 한국불어불문학회 회장 역임.
논문「Bouvard et Pécuchet의 기원」(1968)
지은책「프랑스 문학사」「플로베르-그 문학사상과 소설미학」「플로베르의 형이상학」「프랑스 사실주의문학론」「소설미학」「프랑수아 비용-그 생애와 시 세계」
옮긴책「비용 시전집 유언집」「레 미제라블」 등 다수.

목차

제1편
1 대형홀
2 피에르 그랭구아르
3 추기경 각하
4 자크 코프놀 영감
5 카지모도
6 에스메랄다

제2편
1 산 넘어 산
2 그레브 광장
3 입맞춤
4 밤거리에서 어여쁜 여인을 뒤따라갔다가 봉변을 당하다
5 계속되는 재난
6 깨진 항아리
7 첫날밤

제3편
1 노트르담
2 파리를 내려다보다

제4편
1 선한 영혼들
2 클로드 프롤로
3 짐승보다 더 무서운 짐승지기
4 개와 그 주인
5 다시, 클로드 프롤로
6 나쁜 평판

제5편
1 생마르탱의 사제
2 이것이 저것을 멸망케 하리라

제6편
1 옛 재판관들에 대한 공평한 관찰
2 쥐구멍
3 옥수수 효모로 만든 과자 이야기
4 물 한 방울 눈물 한 방울
5 과자 이야기의 끝

제7편
1 염소에게 비밀을 털어놓는 위험
2 신부와 철학자는 생판 다른 타인
3 성당의 종
4 숙명 ○○○
5 검정 옷을 입은 두 사나이
6 야외에서 내뱉은 일곱 가지 저주의 말이 가져오는 효과
7 수도사 귀신
8 강 쪽으로 난 창문의 가치

제8편
1 가랑잎으로 둔갑한 금화
2 가랑잎으로 둔갑한 금화(이어서)
3 가랑잎으로 둔갑한 금화(끝)
4 모든 희망을 버려라
5 어머니
6 저마다 다른 세 남자의 마음

제9편
1 신열
2 곱사등이, 애꾸눈이, 절름발이
3 귀머거리
4 질그릇과 수정
5 포르트 루주의 열쇠
6 포르트 루주의 열쇠(이어서)

제10편
1 그랭구아르, 베르나르댕 거리에서 여러 좋은 생각이 잇달아 떠오르다
2 거지가 되려무나
3 기쁨이여, 만세!
4 어설픈 친구
5 루이 드 프랑스 전하가 기도를 올린 은신처
6 바그노의 작은 불꽃
7 샤토페르의 지원군이 출동하다!

제11편
1 작은 신발
2 흰 옷을 입은 아름다운 사람
3 페뷔스의 결혼
4 카지모도의 결혼

위고 로망의 꽃 《노트르담 드 파리》
빅토르 위고의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동서 월드북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