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왼손잡이 영원한 소수자 상세페이지

왼손잡이 영원한 소수자작품 소개

<왼손잡이 영원한 소수자> 왼손잡이는 언제부터 존재했던 걸까?
사실 인류의 시작은 모두 왼손에서 비롯되었다. 즉 오른손이 하는 일이라면 왼손도 할 수 있다.


열세 번째 한국인 메이저리거이자, 한국 프로야구에서 최초로 미국 메이저리그로 직행한 '괴물' 류현진의 행보가 대단하다. 그가 괴물이라고 불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여러 종류의 공을 자유자재로 던질 수 있는 훌륭한 투수라는 것이 첫 번째 이유다. 또 하나, 그를 강하게 만드는 것은 ‘왼손 투수’란 점이다. 일상생활에서는 오른손을 쓰지만(심지어 그는 우타자다) 공을 던질 때만 유일하게 왼손을 쓴다는 그의 왼손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인류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왼손·오른손잡이가 제각각이었다. 그러나 50만~60만 년 전에는 인류의 90% 이상이 왼손잡이였다. 큰 집단을 이루어 협동할 일이 많아지자 같은 쪽을 사용하도록 진화한 것이다. 그런데 왜 모두가 오른손잡이가 되지 않은 것일까? 여기에는 ‘경쟁’의 논리가 숨어 있다. 협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같은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경쟁을 할 때는 변칙적으로 다른 방향을 써야 앞서 나갈 수 있다. 타자와 투수가 맞붙어야 하는 ‘경쟁적인’ 야구 선수들의 왼손잡이 비율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렇듯 왼손은 오른손이 하지 못한 일들을 해내고, 어떤 면에서는 오른손보다 더 잘 해내기도 한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오른손이 옳은 것이라 강요하며 학습화시킨다. 왼손잡이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시선을 깨고, 협동과 차별성을 두어 두루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보자.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왼손잡이는 정말로 천재인가? (류현진, 오른손잡이, 미켈란젤로, 나폴레옹, 뉴턴, 동물, 개, 고양이)
PART 2. 나는 왼손잡이인가? (왼쪽 뇌, 오른쪽 뇌, 베르니케 영역, 언어 기능, 감성지수, 양손잡이, 단명설)
PART 3. 우주는 왼손잡이 물질이 지배하는 세계 (반물질 대칭성, 반입자, 패러티, 베타 붕괴, 스핀, CP대칭성, 표준 이론)
PART 4. 심장, 왼쪽에 치우친 이유 있다! (장기, 비대칭,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연체동물, 무척추동물, 심장, 유전자)
PART 5. 손의 비대칭은 인류 진화의 원동력 (오른손잡이, 좌우대칭, 손의 비대칭, 뇌의 비대칭, 뇌량)
저자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