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아이는 어둠을 두려워합니다. 또 어떤 아이는 침대 밑의 괴물을 무서워합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불안은 정상적인 정서이기 때문입니다. 불안은 우리가 최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주며, 위험한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보호하도록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아이들 중 적어도 10%는 과도한 두려움과 걱정에 시달립니다. 이는 공포증, 분리불안, 공황발작, 사회불안, 강박장애 등으로 발현하여 아이와 부모 모두를 힘들게 합니다.
이 책은 아이의 불안 문제를 다루기 위한 최신 연구 및 기법을 집대성한 가이드입니다. 어떻게 하면 자녀가 불안과 걱정을 이겨내도록 도울 수 있는지, 또한 어떻게 하면 따뜻한 양육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자녀를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키울 수 있는지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불안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관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불안감을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부정적 현상은 개선하고 유익한 효과는 취할 줄 아는 훌륭한 아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하여 여러분은…
- 자녀가 비합리적인 걱정을 인식하도록 ‘탐정처럼 생각하기’를 연습시킬 수 있습니다.
- 자녀가 겁에 질렸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 자녀가 무서워하는 상황에 단계적으로 부드럽게 자녀를 노출시키는 법을 알게 됩니다.
- 자녀가 중요한 사회성 기술을 배우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로널드 라피 박사(Ronald M. Rapee, Ph.D.)
호주 시드니 맥쿼리대학의 심리과학부 특임교수이며 정서건강센터 소장입니다. 그는 DSM-Ⅳ 및 DSM-5 자문에 참여해왔으며, 세계적으로 저명한 공공 및 과학 기관의 자문위원회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30개국 이상의 건강관리부처와 치료자, 기관에서 사용하는 불안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과학적으로 입증된 치료 프로그램인 쿨키즈(Cool Kids)의 개발자입니다.
앤 위그널 심리학 박사(Ann Wignall, D. Psych.)
북부시드니건강센터의 주임 임상심리학자였으며,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서비스 관리자였습니다. 그녀는 1995년 로열노스쇼어 병원에 아동청소년 불안 클리닉을 설립했으며, 불안과 우울증의 치료 및 초기 개입을 위한 호주 국가 교육 프로그램을 주최했습니다.
수잔 스펜스 박사(Susan H. Spence, Ph.D.)
아동청소년의 불안과 우울증의 평가, 치료 및 예방을 전문으로 하는 임상심리학자이자 연구원입니다. 호주 퀸즐랜드의 그리피스대학 명예교수이며, 청소년 정신건강에 기여한 공로로 여러 번 중요한 상을 받았고 국제적으로도 평판이 높습니다.
바네사 코햄 박사(Vanessa Cobham, Ph.D.)
아동청소년의 불안과 외상후 스트레스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임상심리학자입니다. 그녀는 퀸즐랜드대학의 교수이자 퀸즐랜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서비스 기관에서 선임 임상심리학자입니다.
하이디 리네햄 박사(Heidi Lyneham, Ph.D.)
아동 및 가족의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평가 및 치료에 중점을 두는 임상심리학자이자 연구원입니다. 그녀는 호주 시드니 맥쿼리대학 정서건강센터의 임상 책임자입니다.
옮긴이
이정윤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상담심리학 전공)
미국 밴더빌트대학교 post-doctoral fellow
한양대병원 정신과 임상심리인턴과정 수료
연세대학교 심리상담센터 전임상담원 역임
(사)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선임상담원 역임
현)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