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무비자 45일(Vietnam 45 Days Visa Exemption for Korean, 2023) : 베트남은 한국인의 인기여행지임에도 불구하고, 무비자 체류기간이 15일에 불과해, 한달살기의 목적지로 삼기에는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코로나가 종식되고 관광객 유치에 보다 적극적이 된 베트남 정부는 2023년 한국인의 베트남 무비자 체류기간을 15일에서 45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제 베트남으로 한달살기 가즈아!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 한달살기의 시작, 숙소(Accommodations) : 아파트먼트형 호텔(Apartment Hotel)은 장기 숙박객을 위해 싱크대와 주방, 냉동고를 겸한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의 편의시설과 식기류를 갖추고 있는 풀옵션 호텔을 의미합니다. 아파트먼트형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호텔이기 때문에 침대보와 수건 교체, 설거지 등 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아파트 단기임대와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인포메이션 데스크를 운영하기 때문에 (아파트 단기임대에서는 어려운) 현지인과의 통화, 택배 수령, 여행상품이나 레스토랑 예약 등을 도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 베트남 하노이 노이바이공항 86번 버스 : 베트남 현지인은 공항에서 시내까지 어떻게 갈까? 구글 검색만 하면 여러 노선이 하노이 곳곳과 노이바이공항을 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노선은 7번, 17번, 68번, 86번, 109번입니다. 그 중에서도 86번 버스는 숙소가 호안끼엠 호수이고, 짐이 많지 않은 배낭여행자에게 추천하는 최고의 노선입니다. 사람이 얼추 차야 출발하고, 2층 출국층을 한 바퀴 돌고 시내로 진입하므로, 일정이 촉박한 여행자에게는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카드 결제 불가하며, 반드시 현금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공항버스답게 버스 중앙부분에 캐리어를 놓을 수 있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 한국인에겐 그랩보다 한수위♬ 베트남 롯데마트(LOTTE Mart Viet Nam) : ▷ 동남아 필수앱 그랩(Grab)은 택시 호출 뿐 아니라, 수많은 먹거리 배달, 마트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필자 또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발리 한달살기 당시 애용했습니다만, 2025년 하노이 한달살기에서는 그랩보다 롯데마트 앱을 즐겨 사용했습니다. ▷ 롯데마트 앱에 카드를 등록하시면 별도의 현금없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를 등록했더라도, 결제 전에 현금 지불도 선택 가능합니다. 원칙적으로 대면 배송이지만, 카운터에 미리 부탁하면 대리수령도 가능하더군요. ▶ 롯데마트는 가입시 카카오톡 id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더는 카카오톡이 아니라, 오직 베트남 전화번호로만 전화 혹은 문자를 주기 때문에, 가급적 통화가 가능한 심카드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롯데마트 배송은 최소 15만동 이상 구매시 15km 이내여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롯데마트 서호점(Lotte Mart Tây Hồ)과 숙소가 3km 이내여서 한 달간 롯데마트 배송만 6번 이용할 정도로 애용하였습니다. 베트남 숙소 예약시 롯데마트와의 거리도 체크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 하노이의 경우 서호점과 바딘점이 있으며, 단기여행자가 주로 머무르는 호안끼엠이나 올드쿼터도 15km 이내에 있습니다.
▶ 하노이 버스(Hanoi Bus) ft. 무료 노선(Free Route) : ▷ 하노이 버스(Hanoi Bus)는 신용카드, 교통카드 등으로 결제할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현금으로만 지불해야 합니다. 베트남 현지인은 학생증, 공무원증, 신분증 등을 제시하고 면제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하노이 버스(Hanoi Bus)는 운전사에게 요금을 지불할 수가 없으며, 별도의 승무원이 이를 담당합니다. 요금 지불, 거스름돈, 티켓 제공 등등. 티켓이 있어야 요금을 지불했다는 증빙이 되므로 반드시 휴대해야 합니다. 또한 5만동, 10만동 정도는 받아주지만, 20만동은 거절할 수도 있으니, 항시 10만동 이하의 잔돈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편의점에서 물 한 병 사면, 쉽게 잔돈을 확보할 수 있지요. ▷ 한 정거장을 가든, 종점까지 가든 요금은 동일합니다. ▷ 환승은 가능하지만, 환승 할인은 없습니다. ▷ 구글맵으로 조회할 경우 버스번호, 노선, 요금까지 함께 조회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맵에 표시된 노선이나 요금이 100% 정확하지 않는다는 점만 유념하시면 됩니다.
▶ 하노이 메트로(Hanoi Metro)는 1일권으로! : ▷ 2025년 기준 하노이에는 일부 지상철이 운행 중입니다. 지하철이 아닌, 지상철이며 그 덕분에 환상적인 전망을 자랑합니다. ▷ 모든 역마다 매표기가 있으며, 가는 거리마다 요금이 달라집니다. ▷ 외국인 여행자에게는 1일권(30,000동)을 추천합니다. 1일권은 매표소에서 현금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1일권은 매표기에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 1일권은 1회권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찍고, 통과하는 방식이 아니라 삽입하면 다시 나오지 않는 방식입니다. ▷ 1일권 구매시 함께 주는 영수증을 다시 매표소에 제시하면, 1회권을 줍니다. 지상철을 탈 때마다 1회권을 받아서 쓰고, 다시 탈 때 1회권을 또 받는 방식입니다. 알면 너무나 간단하지만, 이걸 몰라서 한참을 헤맸네요. ▷ 하노이 메트로(Hanoi Metro)는 아직까지 공항, 호안끼엠 등 대중적인 경로까지 건설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행자 입장에서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메트로를 이용해 호치민루트박물관(Bảo tàng Đường Hồ Chí Minh), 풍쾅시장(Chợ Phùng Khoang), 동다호수(Dong Da Lake), 반푹 비단마을(Công Ty TNHH Nhi Vy) 등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로컬관광지를 편리하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 현금없이 공항가자! 공항택시 예약(Airport Taxi Reservation) : ▷ 출국 전날에는 짐도 꾸려야 하지만, 쓰고 남은 베트남 화폐 잔액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버스를 탈까? 그랩을 부를까? ▷ 2025년 하노이 한달살기에서는 클룩(Klook)을 통해 사전 예약을 했습니다. 공항픽업보다는 센딩이 다소 저렴합니다. ▷ 클룩에서 사전 예약하면 톨게이트비, 주차비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현금없이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지 택시 호출보다는 다소 비쌉니다.
▶ 구글맵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Google Maps Download for Offline) : ▷ 현지 공항에 도착한 후 심카드를 구매하면, 구글맵을 포함해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만! 시내에서 구매하는 여행자라면 공항을 출발해 심카드를 사기 전까지 ‘약간의 텀’이 발생합니다. 이 텀에 다운로드한 구글맵은 꽤나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 구글맵은 사전에 다운로드한 오프라인 지도가 있다면, 와이파이나 심카드가 없는 상황에서도 현재의 위치(GPX)를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 헤이 구글, 메뉴판 번역해줄래? 구글렌즈(Google Lense) : ▷ 호텔 로비라던지, 관광객이 즐겨 찾는 식당이라면 약간의 영어나 손짓발짓이 통하겠습니다만, 로컬 식당에서는 메뉴판에 사진만 첨부되어 있어도 감지덕지일 것입니다. ▷ 이럴 때 구글렌즈(Google Lense)를 활용해 봅시다. 베트남어를 사진으로 찍고, 출발 언어(베트남어)와 번역 언어(한국어 혹은 영어)만 선택하면 즉시 번역해 줍니다. 물론 번역의 완성도는 메뉴에 따라 다소 들쭉날쭉하다는 단점은 있지만, 지금 당장 먹는 것이 면인지, 튀김인지 정도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필자는 카메라 앱과 바로 연동되는 구글렌즈(Google Lense)를 선호하지만, 네이버파파고 등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 여럿 있습니다. 다만 구글 번역은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네이버파파고의 14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및 번체, 스페인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아랍어 등)에 비해 압도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