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1999년 유네스코(UNESCO)가 선정한 아시아-태평양 유일의 평화를 위한 도시(City for Peace)이자 하노이천년프로젝트(Hanoi Millennium Project, 2010)를 기념해 2010년 개장한 호아빈공원(Hoa Binh Park, Công viên Hòa Bình)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축구장 28개 크기의 20헥타르의 방대한 규모와 5.4헥타르의 인공호수가 어우러지는 하노이 도심 속의 녹색 허파랍니다. ▷ 호아빈(Hoa Binh)은 쌀국수 아냐? : 쌀국수러버라면 호아빈하면 베트남 전문 프랜차이즈가 연상되는 분도 계실 것이고, 혹은 베트남 서북부 호아빈 성(Thành phố Hòa Bình)을 떠올리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호아빈공원(Hoa Binh Park, Công viên Hòa Bình)의 호아빈은 평화란 뜻으로, 호아빈공원은 우리말로 평화공원이란 뜻입니다. ▷ 하노이 통일공원(Hanoi Reunification Park)에는 통일섬(Đảo Thống Nhất, Thong Nhat Island)과 평화섬(Đảo Hòa Bình, Hoa Binh Island)이 있는데, 이처럼 전쟁과 분단, 통일의 아픔을 겪은 베트남에서 ‘통일과 평화’는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국내에서도 수많은 공원과 광장에서 통일과 평화를 만날 수 있지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 주의할 점! 호아빈공원(Hoa Binh Park)은 24시간 개방하는 공원이 아닙니다.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4시 반(구글맵, 2025 기준)까지만 개방하며, 토일 주말에는 쉽니다. ▷ 아니 무슨 공원이 쉬는 날이 있어? 싶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쾌적하게 관리되는 공간이라는 의미도 됩니다. 개장한지 얼마 되지 않는 신상공원이며, 공원 곳곳에서 일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점 또한 이색적이죠! ▷ 필자가 방문한 공원 중에 노점상은 물론 식당 하나 없는 공원은 호아빈공원 뿐이었으며, 쓰레기 하나없이 깔끔하다는 점 또한 인상적이였습니다. 쉿! 원코스 베트남 독자라면, 호아빈공원 방문하기 전에 방문 전에 커피나 물, 간식은 미리 챙겨가세요!
▶ 도미니카공화국의 호찌민 주석, 후안 보쉬 흉상(Juan Bosch Statue, 2018) : ▷ 후안 보쉬(Juan Bosch, 1909~2001)는 도미니카공화국(Cộng hòa Dominica, Dominican Republic)의 국민적 영웅이자 초대 대통령입니다. 1930년대부터 독재정권과 억압에 맞서 싸웠으며, 도미니카혁명당(Đảng Cách mạng Dominica, Dominican Revolutionary Party, PRD)을 창립한 인물로, 1963년 2월, 도미니카공화국 최초의 민주적 선거로 선출된 대통령이죠! ▷ 그는 40년 넘게 이어진 라파엘 트루히요(Rafael Trujillo, Rafael Trujillo, 1891~1961) 독재를 종식시킨 인물로, 도미니카공화국과 라틴아메리카의 민족해방 운동을 이끈 지도자이자, 작가, 사상가, 정치인으로 추앙받습니다. ▷ 1965년 하노이에서 열린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베트남 연대회의에 참석해 호찌민 주석을 만난 인연으로, 그의 흉상은 2018년 8월 28일 호아빈공원에 공식적으로 제막되었습니다. ▷ 물론! 도미니카공화국 수도 산토도밍고(Santo Domingo, Santo Domingo)에는 2013년 2월 호찌민 주석 공원과 동상이 세워졌답니다. 그것이 약속이니까!
▶ 현대 러시아 문학의 창시자, 푸쉬킨 동상(Pushkin Statue) : ▷ 하노이 호아빈공원의 푸쉬킨 동상(Tượng Pushkin, Pushkin Statue)은 러시아 작가협회의 선물로, 2021년 3월 17일 공식 제막되었습니다. 이 동상은 러시아의 국민 시인이자 세계적인 문학가인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쉬킨(Александр Сергеевич Пушкин, Alexander Sergeyevich Pushkin, 1799~1837)의 동상의 위대한 업적과, 베트남-러시아 간의 깊은 우정과 문화적 연대를 기념하는 상징적 예술작품입니다. 이 동상은 러시아 작가협회(Hội Nhà văn Nga, Russian Writers’ Association)가 하노이 시민과 정부에 기증한 선물로 높이 2.1미터, 무게 1.5톤(일부 자료는 5톤으로 표기, 공식 자료 기준 1.5톤)인 단일 청동(monolithic bronze) 조각입니다. ▷ 공산주의 국가 간의 교류는 낯설지 않지만, 레닌과 같은 정치인이 아닌 순수한 예술가의 동상이라는 점에서 호아빈공원 동상의 특별함이 있습니다. ▷ 번외적으로 우리나라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도 왼손에 책을, 오른손에 펜을 든 푸쉬킨의 동상이 있습니다.
▶ 벚꽃 프로젝트(Sakura Project) 2012~2013 & 벚꽃길 : ▷ 호아빈공원은 베트남-일본 우호협회의 후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파빌리온 앞에 이를 기념하는 기념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호아빈공원에는 일본 기업 AEON 환경 재단(AEON Environment Foundation)이 기증한 벚나무 500그루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봄마다 벚꽃축제를 즐길 수 있는 하노이의 봄여행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네요. 벚꽃철에 하노이를 방문한 여행자라면, 췍! ▷ 보자마자 이건 일본식 조경인데...?! 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옵니다. 일본 특유의 섬세하면서도 인위적인 손길이 느껴지는 조경수가 여럿 있습니다.
▶ 아니 평화를 노래하는 공원에 놀이기구(Amusement Park)가?! : ▷ 한국인 여행자라면 테마파크가 아닌 일반 공원에 놀이기구(Amusement Park)라니, 뭔가 어색함을 느끼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 필자가 방문한 하노이의 대형 공원 – 하노이동물원부터 통일공원과 호아빈공원, 엔서공원에는 모두 놀이기구가 있더라구요. 물론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어린이용 놀이기구에 국한되지만, 엔서공원에는 무려 카트 체험장까지!!
▶ No War의 상징, 북문 학 조형물(North Gate Biểu tượng Chim Lạc) : ▷ 호아빈공원은 다른 공원들처럼 거창한 정문 대신,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상징물들로 입구를 구성하여 방문객들에게 처음부터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공원의 북쪽 정문에서는 국도를 향해 날아오르는 듯한 학(chim Hạc)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학 모형과 그 옆의 호수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멀리서 보면 'No War'(전쟁 반대)라는 글자를 형상화하고 있다는데... 글쎄요, 알쏭달쏭합니다. 평화공원의 핵심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매력적인 조형물이라는 점은 인정!! ▷ 호아빈공원의 북문을 거대한 학(chim Hạc)이 지킨다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동쪽과 남쪽의 입구는 평화의 상징 비둘기가 날아오르는 형상(chim bồ câu)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즉 호아빈 공원은 3마리의 새가 관람객을 맞이하는 셈이죠!!
▶ 아이를 안은 어머니와 비둘기 떼, 하노이천년프로젝트(Hanoi Millennium Project) 평화의 여신상(Peace Statue, Tượng Hòa Bình) : 공원의 가장 중요한 상징물 중 하나는 바로 평화의 여신상입니다. 높이 30m에 달하는 이 웅장한 조각상은 아이를 어깨에 안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과 그 뒤를 따르는 비둘기 떼를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이 여신상은 하노이의 "평화를 위하여 (Vì hòa bình)"라는 염원을 상징하며, 공원의 남쪽에 자리 잡고 있지만, 공원 어디에서든 여신상의 각기 다른 면을 보실 수 있답니다.
▶ 베트남 맥주에 빠져빠져♬ : ▷ 여행자에게 맥주가 저렴한 국가 순위는 흥미를 갖지 않을 수 없는 주제일 것입니다. 조사기관에 따라 우즈베키스탄, 시에라리온, 콜롬비아 등 차이는 있습니다만, 최소한 아시아에서! 베트남이 맥주가격이 저렴한 국가인 것은 분명합니다. ▷ 사이공맥주(Bia Sài Gòn)가 가볍고 밝으며 시원한 청량감… 더운 날씨에 어울리는 스타일이라면, 하리다맥주(Bia Halida)는 칼스버그 특수 효모로 부드럽고 마시기 쉬운 맛입니다. 뭘 마셔야할지 선택장애가 온다면?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국민 맥주 이공맥주(Bia Sài Gòn)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