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폐수가 흐르던 호수를 시민을 위한 방대한 규모의 공원으로 탈바꿈한 베트남의 난지도(蘭芝島), 엔서공원(Yen So Park)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옌소(Yen So) 지역은 하노이 시의 남쪽에 위치하며 저지대 지형으로, 홍강(Red River), 김응우강(Kim Nguu River), 셋강(Set River)과 같은 중요한 강들이 통과하여 하노이 시의 배수 및 홍수 방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 그러나... 2000년대 초, 하노이는 적절한 하수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도시의 강과 호수들이 심각하게 오염되어 있었고, 이러한 상황은 더 나은 수질 관리 관행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수 및 폐수 처리 프로젝트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말레이시아(Malaysia)의 선도적인 개발사 가무다 베르하드(Gamuda Berhad)는 하노이 인민위원회(Hanoi's People Committee)와 협력하여 엔서 폐수 처리 공장(Yen So Sewage Treatment Plant) 건설과 엔서공원(Yen So Park) 재활성화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진행된 프로젝트는 단순히 공원을 조성하는 것을 넘어, 도시의 근본적인 수질 문제를 해결하려는 거대한 노력이었습니다. 그 결과 가무다 베르하드는 하노이 인민위원회와 함께 설계, 건설, 시험 및 시운전 작업을 수행하며, 매일 최대 200,000m³의 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을 완성합니다. 짝짝짝!! ▷ 엔서(yên sở)는 베트남어로 "평안한 곳, 평안한 장소" 또는 "편안한 곳"을 뜻합니다. 이제야 본래의 뜻으로 회복한 엔서공원은 베트남의 공원이 단순히 아름다운 미관을 넘어 도시의 생존과 직결된 필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시설임을 보여주며, 급격한 도시화 속에서 환경 문제가 발생하는 다른 도시들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통합적인 도시 계획의 모범 사례로 평가됩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 연인과 함께라면? 조용하고 호젓한 엔서호수(Yen So Lake) : ▷ 엔서공원(Yen So Park)은 엔서호수(Yen So Lake)와 론 마쉬(Lon Marsh) 등 크고 작은 수개의 호수를 배경으로 조성되었습니다만, 각종 편의시설이 완비된 남쪽의 공원 구역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엔서공원(Yen So Park)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엔서공원(Yen So Park)의 북쪽은 규모는 더욱 크지만, 상대적으로 호젓한 분위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개발이 덜 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호수를 돌 수 있는 둘레길 정도는 마련되어 있습니다.
▶ 엔서공원(Yen So Park)에 입장하기 전에 알아야할 것 : ▷ 주의할 점!! 엔서공원(Yen So Park)은 24시간 개방되는 공원이 아닙니다. 오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구글맵, 2025년 기준) 개방하며, 휴일은 없습니다. 공원 둘레에 담장이 쳐져 있기 때문에 입구(Main Gate)로 방문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자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엔서공원(Yen So Park)의 면적은 최소 102 헥타르(ha)에 달합니다. 이 때문에 여행자라면, 엔서공원의 모든 곳을 다 방문하기 보다는 체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호숫길을 따라 한 바퀴 돌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느 공원과 달리 엔서공원은 개방시간 등이 엄격하게 관리되는 공원이니만큼 노점상 하나 없기 때문에 물과 간식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공원 규모에 비해 화장실이 적은 편입니다. 화장실이 보이면 무조건 방문!! ▷ 공원 동쪽의 가뮤다 시티(Gamuda City)에는 식당가와 놀이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여행 전후에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 엔서 트래블링 링-엔서의 비밀(Yen So Traveling Rings - Xích đu vòng Yên Sở) : ▷ 엔서 트래블링 링 (Yen So Traveling Rings)은 공중에 매달려 있는 일련의 금속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는 독특한 놀이기구 겸 운동기구입니다. 플레이어가 한 고리에서 다른 고리로 몸을 흔들어 이동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데, 이를 위해서는 민첩성, 힘, 그리고 약간의 용기를 필요로 하죠! ▷ 맨몸 운동(Calisthenics) 러버라면?! : 무엇이 엔서 트래블링 링 (Yen So Traveling Rings)을 "엔서의 비밀"로 만들었을까요? 아마도 이곳이 대형 상업 센터처럼 눈에 띄는 명소는 아니지만, 스포츠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 특히 젊은이들과 맨몸 운동(calisthenics)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장소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 하노이 최초의 애완견 놀이터, 엔서 애완견 놀이터(Dog Park Yên Sở) : ▷ 평범한 애완견 놀이터같지만, 2022년 7월 개장한 하노이 최초의 애완견 놀이터라네요!! ▷ 엔서 애완견 놀이터(Dog Park Yên Sở)는 약 1,650㎡(제곱미터)의 넓은 공간에 금속 펜스로 둘러싸여 있고, 강아지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잔디밭, 장애물, 목재 다리, 자동차 타이어로 만든 놀이기구, 전용 배식구(스테인리스 그릇), 그리고 강아지 전용 화장실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이곳은 공원 개장 시간 동안 무료로 개방되며, 하루에 100~200마리의 강아지가 이용할 수 있어요! ▷ 단! 놀이터에는 여러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강아지 주인은 항상 강아지 곁에 있어야 하며, 강아지가 공격적으로 변하면 바로 놀이터를 떠나야 해요. 또한, 강아지의 배설물은 반드시 지정된 쓰레기통에 버리고, 쓰레기봉투도 놀이터 곳곳에 비치되어 있으니 위생을 잘 지켜 주셔야 해요~!! ▷ 백교(White Bridge)를 건너서 좌측으로 가면 승마장(CLB Ngựa Hà Nội Gamuda Yên Sở)이 있습니다.
▶ 아니 공원에 놀이기구가?! 놀이기구(Amusement Park)부터 고카트 경기장 슈퍼 카팅(Super Karting)까지! : ▷ 한국인 여행자라면 테마파크가 아닌 일반 공원에 놀이기구(Amusement Park)라니, 뭔가 어색함을 느끼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 필자가 방문한 하노이의 대형 공원 – 하노이동물원부터 통일공원과 호아빈공원, 엔서공원에는 모두 놀이기구가 있더라구요. 물론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어린이용 놀이기구에 국한되지만, 엔서공원에는 무려 카트 체험장까지!! ▷ 엔서공원 안에 위치한 슈퍼 카팅(Hanoi Super Karting, Siêu Karting Hà Nội)은, 하노이에서 손꼽히는 국제 수준의 고카트 경기장입니다. 이 경기장은 2020년대 후반에 오픈했으며, 최신식 고카트와 안전장비를 갖추고 있어, 누구나 안전하게 속도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죠! 안전에 유의한다면, 초보자부터 경험이 많은 분들까지 모두 카팅을 즐기실 수 있답니다! ▷ 슈퍼 카팅 트랙은 약 530미터 길이로, 지형을 따라 고저차가 있는 5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 레이싱처럼 도전적인 주행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엔서공원의 드넓은 부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주행 중에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는 거~!
▶ 엔서공원에서 살고 싶다……. 가뮤다 시티(Gamuda City) : ▷ 가뮤다시티는 엔서공원을 배후지로 두고 있는 오피스, 호텔, 서비스 아파트 등이 입점한 복합 개발 단지입니다. 쇼핑부터 식사, 업무, 레저, 문화 활동이 모두 한 곳에서 가능한 “하노이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스팟”으로 주목받고 있지요. ▷ 하노이 곳곳에 초대형 복합 개발 단지가 여럿이지만, 차원이 다른 규모의 공원과 호수를 곁에 두고 있다는 점 때문에 베트남 부유층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다만 여느 복합 개발 단지와 마찬가지로 하노이 도심지에서 다소 떨어져 있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 진라면 베트남식소고기라면(Mì gói Jin Ramen Ottogi cay), 구아바(Guava), 청망고(Green Mango) : ▷ 한국인이라면 모를 수 없는 진라면! 그런데 진라면 베트남식소고기라면은 뭐죠?! ▷ 쫄깃한 면발과 진한 소고기 육수, 그리고 오뚜기만의 매콤한 양념이 어우러진 진라면 베트남식소고기라면은 한국처럼 냄비에 끓일 필요없이! 뜨거운 물만 부어주면 3분 후 드실 수 있는 베트남식라면이랍니다. ▷ 컵라면처럼 쓰레기도 나오지 않고, 냄비 설거지도 필요없는 베트남식라면의 매력에 빠져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