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노이의 매력적인 무료 관광지 29곳으로 떠나보겠습니다. 필자가 2025년 방문한 크고 작은 하노이 관광지 중에서 역사성, 대중성, 편의성 등을 종합해 총 29곳을 엄선하였으며, 관광지, 박물관, 사원, 공원이란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고! 독자들의 편의를 고려해 구글맵 리뷰 숫자순(2025년 6월)으로 소개합니다. 일정이 촉박할 수 밖에 없는 단기여행자라면, 취향껏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만, 선택장애가 온다면? 대중적인 인기 순으로 방문하는 것도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입장료가 없는 무료 관광지이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는 것이 킥!!
▶ 베트남 한달살러라면?! : 베트남 하노이는 한국과 비교하면, 무척이나 저렴한 여행지지만 학생 여행자나 인원이 많은 가족여행자, 유료 관광지에서 실망한 관광객 등이라면! 하노이의 매력적인 무료 관광지는 무척이나 매력적인 선택지일 수 밖에 없습니다. 무료 관광지는 별로다? 노노~ 대자연부터 역사, 문화 등 각기 다른 매력을 품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의 일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은 오히려 무료 관광지만의 강점이지요! 필자는 하노이 한달살기를 하는 동안 서호는 네다섯 번, 통일공원은 2번 방문했을 정도로 홀딱 반해버렸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 하노이 무료 관광지(Free Things to Do in Hanoi) 1위 롱비엔다리(Long Biên Bridge) : ▷ 롱비엔다리는 1899년부터 1902년까지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건설된 하노이 최초의 철교입니다. 원래 이름은 폴 두메르 다리(Paul Doumer Bridge, Pont Paul Doumer)였지만, 베트남이 독립한 뒤 롱비엔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죠. ▷ 이 다리는 프랑스의 건축회사 다이데 & 피예(Daydé & Pillé, Paris)가 설계했고, 길이는 약 1,682미터(1.68km)로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긴 다리 중 하나였습니다. 홍강(Red River, Sông Hồng)을 가로지르며 하노이의 호안끼엠(Quận Hoàn Kiếm)과 롱비엔(Quận Long Biên) 두 구역을 연결합니다. 오늘날 이 다리는 기차, 오토바이, 자전거, 그리고 보행자만 이용할 수 있고, 하노이 시민과 여행자들에게 추억과 영감을 주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 롱비엔다리는 베트남 근현대사의 굵직한 순간들을 모두 지켜봤습니다. 1945년 독립 선언식 때는 수많은 사람들이 이 다리를 건너 바딘광장(Ba Đình Square)으로 모였고, 베트남 전쟁 때는 전략적 요충지로 미국의 폭격을 여러 차례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사람들은 다리를 끊임없이 복구하며 하노이의 생명줄을 지켜내기도 했습니다.
▶ 하노이 무료 박물관(Free Museums in Hanoi) 1위 베트남군역사박물관(Bảo tàng Lịch sử Quân sự Việt Nam) : ▷ 베트남 인민군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전시하는 국립 박물관으로, 1956년 7월 17일에 설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탕롱황성 남단에 위치한 깃발탑 인근의 공간을 활용하여 전시하였으나, 2024년 11월 1일, 현재의 하노이 시 남뜨리엠(Nam Từ Liêm)군의 새로운 부지로 이전하여 공식 개관하였습니다. ▷ 새롭게 이전한 베트남군역사박물관은 총면적 38.6헥타르로, 4층 규모의 전시관과 45미터 높이의 승리탑(Tháp Chiến thắng, Victory Tower)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시대별로 배열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전시관은 베트남의 군사 역사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 구글맵 리뷰가 1만개 이상인 호아로감옥박물관(Hoa Lo Prison Museum), 베트남민족학박물관(Vietnam Museum of Ethnology), 호찌민박물관(Bảo tàng Hồ Chí Minh)이 유료 박물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리뷰 9,230개의 베트남군역사박물관은 ‘하노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무료 박물관’입니다. ▷ 필자는 2025년 3월 2일 일요일에 방문하였으며, 수백 아니 수천 명의 베트남 학생들과 함께 전시실을 그저 스쳐 지나야 했습니다. 전시물을 꼼꼼하게 관람하고 싶은 여행자라면, 결코 주말에 방문하지 마시길! 역으로 수많은 베트남 학생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주말에 맞춰 방문하는 것이 좋겠죠?
▶ 하노이 무료 사원(Free Temples in Hanoi) 1위 서호(West Lake) 쩐꾸옥 사원(Chùa Trấn Quốc) : 쩐꾸옥 사원(Chùa Trấn Quốc, Trấn Quốc Pagoda)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Hà Nội)하노이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호수인 서호(Hồ Tây, West Lake)의 작은 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원이 있는 섬은 금붕어 섬(Đảo Kim Ngư, Golden Fish Islet)이라고도 불리며, 섬이기는 하지만, 다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호수를 건너’ 불교 사찰의 세계로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고요한 서호 위에 자리 잡은 모습이 그림처럼 아름다워서, 많은 관광객과 순례자들이 찾는 인기 명소 중 하나이며, 특히 일몰 시간에는 더욱 환상적인 풍경을 자랑합니다. 2016년에는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Daily Mail)이 쩐꾸옥 사원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 16곳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541년 건립 당시의 이름은 카이꾸옥(Khai Quốc)이였으며, 1500여년이 흐르는 동안 안꾸옥(An Quốc, 국가 안정), 쩐꾸옥(Trấn Quốc, 국가 수호), 쩐박(Trấn Bắc, 북방 수호) 등을 거쳐 현재는 쩐꾸옥 사원(Chùa Trấn Quốc)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쉿! 호수의 도시 하노이에서만 만날 수 있는 섬 사원 TOP3 : 특별히 베트남 사원의 역사성에 관심이 없다면, 고요한 수면 위에 두둥실 떠있는 환상적인 전망의 호수사원을 추천 드립니다. 문자 그대로 호수 위에 떠있는 섬 사원으로는 서호(West Lake) 쩐꾸옥 사원(Chùa Trấn Quốc), 호안끼엠 호(Hoan Kiem Lake) 녹손 사원(玉山祠, Ngoc Son Temple), 쭉박 호(hồ Trúc Bạch) 투이 중 티엔 사원(Đền Thủy Trung Tiên) 세 곳을 꼽을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필수!
▶ 하노이 무료 공원(Free Parks in Hanoi) 1위 하노이 통일공원(Hanoi Reunification Park) : ▷ 통일공원의 이름은 베트남의 역사적 흐름과 정치적 변화를 반영하며 여러 차례 바뀌었습니다. 공원은 1960년 완공 당시부터 통일공원(Công viên Thống Nhất, Reunification Park)이라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이 이름은 당시 남북으로 분단된 베트남의 통일을 향한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었습니다. ▷ 그러나 1980년, 블라디미르 레닌(Vladimir Lenin) 탄생 110주년을 기념하여 공원의 이름이 레닌 공원(Công viên Lê Nin, Lenin Park)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당시 베트남이 사회주의 국가로서 소련과의 긴밀한 관계를 상징하고 사회주의 이념에 대한 충성을 보여주는 조치였습니다. 공원 이름의 이러한 변화는 베트남의 정치적, 이념적 변화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통일이라는 민족주의적 염원에서 레닌이라는 사회주의 이념으로의 전환은 베트남이 국제 정세와 내부 정책 변화에 따라 국가적 상징을 어떻게 재정립해왔는지를 시사합니다. 이는 단순한 이름 변경을 넘어선 국가 정체성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 이후 2003년 10월 7일, 하노이의 다른 공원인 찌랑 화원(Vườn hoa Chi Lăng, Chi Lăng Flower Garden)이 레닌 공원(Công viên Lê-nin, Lenin Park)으로 공식적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본래의 통일공원(Công viên Thống Nhất) 이름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헷갈리기 쉬우니, 즐겨찾기 필수!!
▶ 하노이천년프로젝트(Hanoi Millennium Project, 2010) 호 아저씨와 톤 아저씨 기념비(Monument of Uncles Hồ and Tôn) in 통일공원(Hanoi Reunification Park) : ▷ 다리로 연결되어 있는 통일섬에는 베트남의 영웅이자 초대주석 호찌민(Hồ Chí Minh, 1890~1969) 주석과 제2대 국가주석 똔득탕(Tôn Đức Thắng, 1888~1980)의 동상이 우뚝 서서 통일의 염원을 말없이 전하고 있답니다. ▷ 흥미롭게도 이 동상은 호찌민 시민들이 탕롱-하노이(Thăng Long-Hà Nội) 천년 기념 대축제(1000 năm Thăng Long - Hà Nội)를 기념하여 수도 하노이에 보낸 선물입니다. 호찌민 시에서 하노이로 이 동상을 선물했다는 것은, 베트남의 통일이 단순히 북부의 승리가 아니라 남북 전체의 화합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는 점을 은유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