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독자 여러분! 오늘은 전 세계가 인정한 베트남의 보물, 8곳의 베트남 세계유산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장엄한 응우옌 왕조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Complex of Huế Monuments, 1993)에서는 황제들의 궁성과 능묘를 거닐며 찬란했던 역사의 흔적을 따라갑니다.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동서양 문화가 아름답게 어우러진 번성했던 무역항, 호이안의 고대 도시(Hội An Ancient Town, 1999)에서는 시간마저 멈춘 듯한 고즈넉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비로운 참파 왕국의 힌두사원 유적, 미선 유적(Mỹ Sơn Sanctuary, 1999)에서는 고대 문명의 지혜와 예술혼을 마주하며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이곳 문화유산들은 베트남의 유구한 역사와 다채로운 문화가 응축된 보물창고로, 마치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에메랄드빛 바다 위로 수천 개의 신비로운 석회암 섬들이 솟아오른 하롱베이-깟바 군도(Hạ Long Bay–Cát Bà Archipelago, 1994, 2000)에서는 대자연이 빚어낸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에 넋을 잃게 될 것입니다. 세계 최대의 동굴을 품고 지구의 오랜 역사를 간직한 퐁나케방 국립공원(Phong Nha– ẻ Bàng National Park, 2003, 2015)에서는 웅장한 자연의 경이로움이 온몸을 감싸는 전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이 한데 어우러진 베트남 유일의 복합유산, 짱안 경관 단지(Tràng An Landscape Complex, 2014)에서는 베트남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생생한 문화와 자연의 깊은 교감을 직접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베트남(1 Course Vietnam) 시리즈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 응우옌 왕조(Nguyễn Dynasty)의 수도,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Complex of Huế Monuments, 1993) : 베트남 중부에 자리한 후에(Huế) 시는 1802년부터 1945년까지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 응우옌 왕조(Nguyễn Dynasty)의 수도였습니다. 후에 기념물 복합지구는 19세기 초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완성된 방어형 수도 계획과 건설의 놀라운 사례인 동시에 동아시아 후기 봉건 도시 계획의 뛰어난 표본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 차례의 전쟁과 현대 개발로 인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199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UNESCO World Heritage Site)으로 등재되었습니다.
▶ 베트남 중부의 동남아시아 무역항, 호이안의 고대 도시(Hội An Ancient Town, 1999) : 베트남 중부 꽝남성(Quảng Nam Province)에 자리한 호이안 Hội An)은 약 12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이 도시는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동남아시아 무역항의 모습을 매우 잘 보존하고 있는 특별한 사례로 손꼽힙니다. 특히 해가 지고 밤이 되면, 호이안은 수천 개의 밝은 색 등불로 반짝이는 마법의 망토를 두른 듯한 동화 같은 풍경을 연출합니다. 이 빛나는 등불은 호이안의 상징이 되어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하죠. 특히 저녁 시간에는 올드 타운(Old Town) 내 차량 통행이 제한되어 방문객들은 여유롭게 거리를 거닐며 고대 도시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 프로그램(MAB, Man and the Biosphere Programme), 꾸라오짬-호이안 생물권 보전지역(Cù Lao Chàm-Hội An Biosphere Reserve) : 베트남 중부 꽝남성(Quảng Nam Province) 호이안(Hội An) 시 해안에서 약 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아름다운 지역입니다. 투본강(Thu Bồn River) 하류에 자리 잡고 있어, 강과 바다, 그리고 해안 지역이 긴밀하게 연결된 독특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이 보전지역의 총 면적은 33,475 헥타르에 달하며, 꾸라오짬 군도(Cù Lao Chàm archipelago)의 여러 섬 - 혼라오(Hòn Lao), 혼다이(Hòn Dài), 혼코메(Hòn Khô mẹ), 혼코꼰(Hòn Khô con), 혼라(Hòn Lá), 혼타이(Hòn Tai), 혼옹(Hòn Ông))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호이안 고대 도시(Hội An Ancient Town)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베트남의 앙코르와트(Angkor Wat), 미선 유적(Mỹ Sơn Thánh Địa) : 미선 유적(Mỹ Sơn Thánh Địa)은 베트남 중부의 울창한 계곡에 자리 잡은 고대 힌두 사원들의 집합체입니다. 미선 유적은 서기 4세기부터 13세기까지, 거의 천 년에 걸쳐 참 문화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종종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Angkor Wat)에 비유될 정도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힌두 사원 단지 중 하나이자 베트남에서 유일한 이 유형의 유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선은 참파 왕국(Vương Quốc Chăm Pa)이 존재했던 대부분의 기간 동안 종교적, 정치적 수도였습니다. 이곳은 신성한 종교 의식이 거행되던 장소이자 참 왕족과 국가 영웅들의 매장지로, 전쟁으로 심하게 훼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유적들은 참파인들의 독특한 문화, 예술적 재능, 그리고 독창적인 건축 기술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 유적지는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그 중요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 대우(Đại Ngu, "위대한 평화")의 새로운 수도 떠이도(Tây Đô, "서쪽 수도"), 호 왕조의 요새(Citadel of the Hồ Dynasty, 2011) : 호 왕조의 요새는 베트남 북중부 지역의 탄호아성(Thanh Hóa Province) 빈록현(Vĩnh Lộc District)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마강(Mã River)과 브어이강(Bưởi River)이 합류하는 지점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험준한 산과 언덕이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지리적 특징은 요새가 건설될 당시 군사적 방어에 매우 유리한 전략적 요충지였음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강을 통한 해상 무역에도 접근성이 좋아, 요새는 방어와 경제적 중심지라는 이중적 목적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 베트남 최초로 두 개의 성(省)에 걸쳐 지정된 세계유산, 하롱베이-깟바 군도(Hạ Long Bay–Cát Bà Archipelago, 1994, 2000) : ▷ 하롱베이-깟바 군도는 여러 단계에 걸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하롱베이(Hạ Long Bay)는 1994년에 처음으로 그 뛰어난 미학적 가치(aesthetic value)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이후 2000년에는 그 지질학적 및 지형학적 가치(geological and geomorphological values)가 추가로 인정되어 두 번째로 등재되었습니다. ▷ 그리고 2023년 9월 16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제45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UNESCO World Heritage Council)에서 하롱베이-깟바 군도는 깟바 군도(Cát Bà Archipelago)를 포함하도록 경계가 확장되어 다시 한 번 세계자연유산으로 공식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베트남 최초로 두 개의 성(省)에 걸쳐 지정된 세계유산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석회암 카르스트 생태계 중 하나, 퐁나케방 국립공원(Phong Nha – Kẻ Bàng National Park, 2003, 2015) : 이 독특한 카르스트 지형은 약 4억 년 전인 고생대부터 진화해 왔으며, 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주요 카르스트 지역임을 의미합니다. 이 지역은 단순한 석회암 지대가 아닙니다. 대규모 지각 변동을 겪으면서 석회암과 혈암(shale), 사암(sandstone)이 복잡하게 층을 이루는 독특한 지질 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암석 구성과 지각 운동은 특히 독특하고 다양한 지형학적 특징을 만들어냈습니다.
▶ 베트남 유일의 복합유산 짱안 경관 단지(Tràng An Landscape Complex, 2014) : ▷ 짱안은 종종 "육지의 하롱베이 (Inland Ha Long Bay)"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는 바다에 잠겼던 하롱베이처럼 석회암 봉우리들이 물에 둘러싸인 경관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깎아지른 듯한 석회암 절벽과 굽이치는 강, 그리고 신비로운 동굴들이 어우러져 숨 막히는 풍경을 자랑하죠! ▷ 하지만 짱안은 단순한 비유를 넘어선 고유한 가치를 지닙니다. 이곳은 과거 여러 차례 해수면 아래 잠겼다가 다시 융기하는 과정을 겪었으며, 이는 해수면 변화와 카르스트 지형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질학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또한, 짱안의 수문학적 시스템은 주변 강과 연결되지 않고 오직 빗물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독특한 '자가 발생적(autogenic)'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짱안의 석회암 산과 동굴은 단순한 지형적 특징을 넘어, 델라쿠르 랑구르와 같은 희귀종의 서식지가 되고, 초기 인류의 주거지이자 베트남 최초의 수도인 호아 루(Hoa Lư)의 천연 요새가 되어 국가의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을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