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리어 왕 상세페이지

책 소개

<리어 왕> 김재남 교수의『리어왕(셰익스피어 비극)』. 셰익스피어 5대 비극 중의 하나 <리어왕 The Tragedy of King Lear>을 평생을 셰익스피어 연구에 바쳐온 김재남 교수가 우리말로 옮긴 책이다. 1605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리어왕>은 원시 시대의 몽롱한 배경에서 벌어지는 배신과 망은, 그리고 인간의 목숨을 파리 목숨같이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 신에 대한 문제, 선인과 악인을 가리지 않는 무자비한 것 같은 정의의 문제, 그리고 이 극에서 여러 번 되풀이되고 있는 자연의 심상에 관한 문제 등을 내포하고 있다. 17세기 판화와 19세기 오리지널 삽화를 수록하여 보는 재미를 더하였다.


출판사 서평

셰익스피어 5대 비극 중의 하나
리어왕
The Tragedy of King Lear

평생을 셰익스피어 연구로, 한국 셰익스피어 학계의 수준을 높인
김재남 교수의 번역서!!

‘리어 왕’의 제작 연대는 1605년으로 추정된다. 상연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으로는 1606년 12월 26일 궁정에서의 상연 기록이 있다. 그리고 최초의 인쇄판으로 1608년의 4절판이 있다. 리어 왕의 이야기는 12세기 초 먼머드의 제프리가 라틴어로 쓴 ‘영국 열왕기’에 벌써 나오고 있으나, 이 극의 주요한 출원은 홀린세드의 사기인 듯하다.
아득한 원시 시대의 몽롱한 배경에서 벌어지는 배신과 망은의 이 비극은, 극장에서는 도저히 효과적으로 상연해 낼 수 없다고 생각될 만큼 그 규모가 우주적이며 거대하다. 그 등장인물들 또한 자칫 하면 선인과 악인, 두 종류의 상징에 그치고 말 뻔할 정도로 보편적 인물들이다.
리어 왕은 노령에 국토 분배에 있어 큰딸과 둘째 딸의 감언을 곧이듣고 막내딸 코델리아의 솔직한 말에 격분한다. 셰익스피어의 다른 극에서도 되풀이되는 주제인 외관과 실제 사이의 어긋남을 리어 왕은 간파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이제 노왕은 차츰 진실을 깨닫기 시작하여, 마침내 그는 폭풍이 몰아치는 속에서 광란하고, 화륜에 묶여서 고문을 당하는 것과 같은 지옥의 고역을 대가로 그의 광란한 마음은 비로소 실체를 파악하게 된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 있어서 충성과 망은은 가장 큰 미덕과 악덕의 대립적인 주제이기도 하다. 충성은 인간의 정신을 순화시켜주고, 악덕은 인간의 영혼을 지옥의 업화로 몰아넣게 마련이다. 맥베드의 말처럼 원래 서투른 배우에 지나지 않은 우리 인생은 지적인 통찰력이 결핍한 경우는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그러한 오류는 시련과 진통의 대가로 비로소 시정하게 된다. 글로스터 백작의 경우도 그렇다. 그는 서자 에드먼드의 교언을 곧이듣고 적자 에드거의 진실을 멀리한다. 이 역시 허위와 진실을 간파하지 못한 경우이다. 그러나 그는 악인들에 의해 두 눈을 뽑히고 나서야 겨우 심안으로 진실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은 역설은 셰익스피어의 여러 극의 단면이기도 하다.
리어 왕은 코델리아의 진실을 알아보지 못했던 탓으로 광란의 연옥을 헤매야만 했다. 그러한 리어 왕과 글로스터 백작은, 그와 같은 시련의 대가에 의해 비로소 눈이 뜨인다. 그러나 이 극의 악인에 의해 표현되는 망은, 배신, 이기, 야욕 등등은 구원받을 희망이 없다. 이 극의 선인들, 리어 왕을 비롯하여 글로스터 백작, 켄트 백작, 에드거, 코델리아 등은 모두 다 업화와도 같은 고난을 용케 이겨냄으로써 마침내 초월하는, 그리고 승화된 미의 경지에 이른다.
이 밖에도 이 극은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인간의 목숨을 파리 목숨같이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 신에 대한 문제, 선인과 악인을 가리지 않는 무자비한 것 같은 정의의 문제, 그리고 이 극에서 여러 번 되풀이되고 있는 자연의 심상 등등, ‘리어 왕’의 세계의 자연관은 불가사의 하고 때로는 아름답기조차 하다. 이 극의 인물들은 숙명적으로 고난과 갈등을 안고 태어났으며, 그들은 동물로부터 인간으로 탈바꿈하는 데 있어 커다란 진통을 겪어야만 했다. 그들의 마음은 모두 다 자기 분열의 고통을 사랑과 위대한 신의 존재를 인식하게 된다. 더구나 이 극의 악인들은 자신과 타인들에게 불행을 안겨주고, 사악한 인간성은 자학적이자 자기 모순적이다. 그러나 선인들의 경우뿐만 아니라 거너릴, 리건, 에드먼드 등 악인들의 경우조차도 마침내는 사랑을 깨닫고 사랑을 위해서 죽는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는 이와 같은 고난의 향불이 신의 제단에 바쳐짐으로써 인간의 영혼은 구제되기 마련인 것이다.


저자 프로필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 국적 영국
  • 출생-사망 1564년 4월 26일 - 1616년 4월 23일
  • 데뷔 1590년 소설 `실수연발`

2014.10.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윌리엄 셰익스피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1564.4.26~1616.4.23)는 영국 최고의 시인이자 극작가. 그는 영국의 작은 도시 스트래트퍼드어폰에이번(Stratford-upon-Avon)에서 태어났다. 그는 풍족한 유년 시절을 보내다가 집안 형편이 어려워지면서 학업을 도중에 포기했다. 그 후 연극배우로 활약하다가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었는데, 이때부터 전속 작가로 희극 · 비극 · 사극을 포함한 수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면, 초기 습작기에는 현실 세계와 낭만 세계를 전개시킨 작품으로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의 희극 작품을 썼으며, 두 번째 시기에는 사랑을 주제로 한 《로미오와 줄리엣》의 초기 비극 작품을 시도하였다. 세 번째 시기에는 4대 비극《햄릿》, 《오델로》, 《리어왕》, 《맥베드》를 비롯한 세 편의 희극《트로일러스와 크레시더》,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이척보척》의 작품을 끝맺음 하였다. 마지막 시기인 만년에는 로맨스 작품인 《페리클리즈》, 《심벨린》,《겨울이야기》,《태풍》등의 작품을 썼다. 그는 인간의 사랑, 욕망, 증오 등의 문제를 시적인 언어로 꾸밈없이 표현했으며, 이러한 작품들은 그 당시 시대를 초월하여 지금의 독자들에게도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역자 : 김재남
김재남 金在枏은 1922년 전남 영암 출생으로 1946년 경성대학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예과 동상대 전임강사, 대구사대 전임강사, 전북대 조교수, 동국대 교수, 한국셰익스피어학회 회장, 국제셰익스피어학회 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1964년 개인 전역(全譯)으로 ≪셰익스피어 전집(전 5권)≫을 출간하였으며, 그 후 30년에 걸친 1995년에 이르기까지 셰익스피어 전집을 수정·보완 하였다. 1968년부터는 <셰익스피어 협회편>로부터 그의 주요작품 15편의 주석본(註釋本)이 출간되어 한국 셰익스피어 학계의 수준을 높이는 한편, 평생을 셰익스피어 연구에 바쳤다. 저서로는 ≪셰익스피어 전집(전 5권)≫(1964년), ≪신역 셰익스피어 전집(전 8권)≫(1971년), ≪삼정 셰익스피어 전집(전 1권)≫(1995년)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작품 해설

장소, 등장인물

1막 1장
1막 2장
1막 3장
1막 4장
1막 5장

2막 1장
2막 2장
2막 3장
2막 4장

3막 1장
3막 2장
3막 3장
3막 4장
3막 5장
3막 6장
3막 7장

4막 1장
4막 2장
4막 3장
4막 4장
4막 5장
4막 6장
4막 7장

5막 1장
5막 2장
5막 3장

셰익스피어 인물 소개
_ 셰익스피어의 생애
_ 셰익스피어는 실존 인물인가?
_ 셰익스피어의 연표


리뷰

구매자 별점

3.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