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평>
나는 아티스트로 평생을 살아왔다.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우선 질러야 하는 작가들의 운명은 당연히 숫자에 약하고 경제의 논리에 어둡다. 저자는 지금껏 그런 나의 재정멘토로서 재정에 약한 나의 자양분이었고 지혜였다. 이 책을 통해 그의 이야기를 다시 읽게 되어 나로서도 큰 기쁨이다. 이와 같은 기쁨을 좀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해 우리의 가을을 풍요롭게 하고 머지않아 맞이할 인생의 겨울을 아름답게 살아가면 좋겠다.
김아타(아티스트)
대표적 재무설계전문가로서 ‘DIY재무설계’와 ‘완주캠프, 캐시플로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득이 되는 재무설계컨셉을 한결같이 주도해온 저자가 돈과 숫자에 사로잡힌 수많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을 보면서 다시 한 번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스스로 원하는 삶을 완주하는 것은 물론 재정적인 자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구체적인 지혜와 노하우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박현문(한국재무설계(주) 대표)
가계부채 100조 원, 많은 국민이 빚으로 허덕이는 시대에 이 책은 돈에 휘둘리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조급함과 한탕주의에 유혹받기 쉬운 우리들의 마음을 추스리고 작은 것에서 출발해 심리적 공황을 회복하며, 완주가 주는 기쁨에서 내일을 시작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정말 큰 도움이 된다.
강팔용(사랑의교회 금융인선교회 회장, DAS법률비용보험 한국파트너)
잠시 반짝하고 사라지는 수많은 기업들과 달리 오랫동안 영속하는 기업들에게는 한결같이 다른 특별한 DNA가 있다. 비록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재정적인 여건들이 결코 만만치 않지만 이리 뒤집히고 저리 떠밀려왔던 시간들을 돌아보면 지금의 존재만으로도 성공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덧없는 비교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DNA를 발견해 재정적인 행복을 누리려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서학수(대성창업투자(주) 대표)
돈에게 상처받은 영혼, 치유가 필요하다!
가계부채 100조 원, 많은 국민이 빚으로 허덕이는 시대에 이 책은 돈에 휘둘리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재무설계전문가로서 소비자에게 득이 되는 재무설계컨셉을 한결같이 주도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돈 때문에 상처받은 수많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앞으로의 방향까지 제시한다.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스스로 원하는 삶을 완주하는 것은 물론 재정적인 자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구체적인 지혜와 노하우들을 쉽게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완주란 단순히 돈에 대한 관점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돈보다는 비교와 경쟁에 매몰되어버린 나를 발견하고 일으켜 세워 진정한 나의 삶, 나의 행복을 위한 계획의 시작점에 서는 것이다.
저자는 고통스러운 돈과의 전쟁을 끝내는 첫걸음으로 먼저 우리 자신들이 처해 있는 현실을 다양한 사례와 통계자료를 동원해 가감 없이 냉정하게 보여주고자 한다. 이는 본질을 알아야 근원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들의 재정적인 어려움은 결국 소비와 부채, 그리고 투자에 대한 이해와 적용의 부족에서 비롯된다. 또한 그런 틈새를 적절히 이용하려는 금융회사의 과도한 탐욕이 결합되면서 재정악화로 더욱 내몰린다. 이를테면 장기투자를 강조하면서도 막상 그들의 제안서에 담긴 구체적인 설계안은 장기유지가 불편한 내용들로 가득하다. 그 결과 주식이든 펀드든 3년 이상을 지속하는 경우가 드물고, 보험과 연금이 10년 이상을 유지하는 비율 역시 20%를 넘지 못하는 형편이다. 하지만 부자들은 언제나 완주한다. 즉 완주할 수 있을 때 돈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품의 문제가 아니라 각자의 재정적인 체력에 적합한 계획과 설계가 중요한 셈이다.
자산관리, 그래도 다시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제대로 된 재정훈련을 받아본 적이 없는 세대로서, 배우지 못한 결과로 무엇이 올바른 재정관리인지 알지 못해 많은 실수와 실패를 반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 고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다시 시작해야 한다. 투자자산운용사와 공인재무설계사 및 손해사정사 자격을 가진 대표적 독립재정컨설턴트인 저자는 지금이라도 다시 시작한다면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조금은 불편할 수 있는 우리의 실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동시에 필요한 돈을 모으고 불리는 방법들을 정리했다. 돈과 숫자에 사로잡힌 수많은 사람들을 위한 위로와 올바른 자산관리 방법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6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PART 1에서는 우리들의 돈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다. PART 2는 정부와 기업과 사회는 끊임없이 부채를 권하고, 그에 따른 책임은 개인의 몫으로 돌리는 세태를 꼬집고 있다. PART 3에서는 돈에 지배당하고 이끌려 사는 삶에서 벗어나 어떻게 해야 돈이 우리를 따라오게 하는지 알려준다. PART 4는 재정관리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통장관리와 내핍한도, 만기적합도 등 당장의 부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볼 수 있다. PART 5에서는 완주의 필수요소들을 접할 수 있는데 잉여현금원칙을 시작으로 보장성보험, 장기투자상품, 퇴직금관리, 투자, 부동산, 세금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재정전문가인 저자의 방법론과 권고와 만날 수 있다. PART 6에서는 완주와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부록에서는 ‘라이프플랜’을 작성할 수 있다. ‘행복지도’라고도 부르는 라이프플랜의 작성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고 독자들도 쓸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