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노벨은 발명가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과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외국 유학 등을 통해 최신 과학 기술을 습득한 노벨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발명가의 길을 걸었어요. 노벨은 주로 화약을 연구했는데, 노벨의 동생이 실험 도중 일어난 폭발 사고로 죽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노벨은 동생의 죽음에 크게 슬퍼했지만, 발명을 포기하진 않았어요. 오히려 동생을 생각하며 화약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과 발명에 더 몰두했지요. 이렇게 발명에 매진했기에, 노벨은 평생 350여 개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수의 특허를 취득할 수 있었고, ‘다이너마이트’라는 폭발 성능이 좋은 화약을 개발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화약을 만들어 낸 노벨은 많은 비난을 받습니다. 그가 만든 강력한 화약으로 더 강한 폭탄이 만들어져 전쟁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다는 주장이었어요. 하지만 노벨은 사람들의 비난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발명이 잘못된 곳에 쓰는 것을 괴로워했지만, 화약에 대한 연구를 그만두지 않았지요. 그는 결국, 다양한 형태의 화약을 개발해 화약이 사용되는 많은 분야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신이 쌓은 막대한 재산을 인류를 위해 사용하고 싶었던 노벨은 ‘노벨상’을 제정해 여러 분야에서 인류의 발전을 이끈 사람들에게 상과 상금을 수여하도록 했습니다. 그 상을 통해 노벨은 그가 죽은 지 백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사람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통합지식+ 코너에서는 알프레드 노벨의 성공 열쇠와 그가 살았던 시대의 국제 정세, 세계의 유명한 과학자 가문 등 다양한 배경 지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물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역사, 문화, 사회 등 여러 영역의 통합 학습이 가능합니다.
자기 이해와 직업 세계 이해, 진로 설계 등 진로 탐색 단계별 활동을 담은 어린이 진로 탐색 코너는 알프레드 노벨의 삶을 통해 ‘화학공학기술자’의 직업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 독자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작가 소개
글 : 김성훈 현) 청성초등학교 교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석박사 통합과정 2016~2017 교육부 SW교육 선도 교원 「모두의 엔트리 with 엔트리파이선」 집필 「코딩 몬스터 1, 2권」 집필 「로봇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집필 2015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 공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
그림 : 최병국 2007년부터 꾸준히 어린이 학습 만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알짜배기 교과서 상식 탈무드》, 《Why? 나라별 세계사 일본》, 《반딧불이 환경 만화 대기오염》, 《과학올림피아드 실험대전 에너지》, 《어린이 꿈발전소 금융회사》 등을 작업했습니다.
감수 : 전국과학교사모임 전국과학교사모임은 학교 현장의 과학 교육 문제점을 해결하고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의 과학 교사가 모여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지역의 과학 교육 활동 사례를 모아 《함께하는 과학》 회지와 자료집을 발간하고 있으며 현장 과학 교사의 요구와 능력 계발을 위해 과학 교육 과정 연구 및 개발, 과학 실험 연수 운영, 과학 독서 활동지도, 자연 생태 탐사 운영, 신규 과학 교사 연수 등의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과학도서 감수와 집필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하고 소통하는 과학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수 및 기획한 도서로는 《대교 초등 과학 원리》 시리즈, 《우주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저서로는 《과학 톡톡 카페》, 《과학 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질문사전》, 《초등 과학 사전》 등이 있습니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