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격동기’이자 ‘놀이의 황금기’ 만3~4세 아이들을 위한
신체, 언어, 탐구, 정서 발달의 종합 비타민, 융복합 놀이 총망라
만3~4세 아이들은 키와 몸무게의 성장은 완만해졌지만, 그대신 인지와 사회 정서의 발달은 급성장하고 있다. 걷고 달리고 뛰고 움직이며, 뭔가 종이에 끼적이고 글자를 적기도 한다. 이 시기 아이들은 생각보다 똑똑하다. 야단이 무서워 거짓말을 하기도 하고, 엄마의 표정을 통해 엄마의 지금 심정을 유추하기도 한다. 또한 엄마 뒤만 졸졸 따라다니던 시기를 벗어나 또래들을 따르고, 장난감을 사겠다고 조르고 막무가내로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한마디로 이 시기는 아이의 마음이 자라느라 요동을 하고 진통을 겪는 격동기이다. 아이도 부모도 롤러코스터에 탄 것처럼 아슬아슬, 짜릿짜릿한 육아를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만3세부터 만4세까지의 ‘놀이의 황금기’에 아이들은 인생에서 중요한 기술들을 바로 ‘놀이’로 배운다. 아이들은 글 읽기를 위해 말소리를 구별하는 기술을 배우고 수 세기의 원칙을 배운다.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 읽기를 배우며 자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운다. 골고루 먹기, 손 씻기, 남의 물건에 손대지 않기, 나누어 쓰기, 사과하기 등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이 시기에 배운다. 최근 발달심리학자들이 ‘최고의 학습 놀이’로 꼽는 ‘소꿉놀이(역할놀이)’를 하면서 엄마나 타인의 마음을 배우고 자신을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놀이를 영역별로 정리했다.
◇ 감각 발달 신체 놀이 - 오감과 신체 발달을 위해 체험 놀이를 해요
◇ 생각 표현 언어 놀이 - 소통을 위한 말문이 트여요
◇ 생각 발달 탐구 놀이 - 관찰하고 탐색하며 논리적 사고가 발달해요
◇ 감성 발달 사회・정서 놀이 -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말로 표현할 수 있어요
책에서 소개하는 100개의 놀이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시기에 딱 맞는 놀이는 신체 발달은 물론이고, 언어와 탐구 능력 및 정서 발달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놀이의 황금기에 있는 내 아이와 뭘 하고 놀아야 할까? 아무리 놀이라지만 그래도 내 아이의 발달 수준이나 특성, 관심사를 배제할 수는 없다. 이 놀이의 황금기에 있는 내 아이에게 다음에서 제시하는 인생에서 중요한 스킬을 놀이로 배우게 해주면 된다.
1. 글 읽기를 위해 말소리를 구별하는 것을 알게 해준다.
2. 수 세기의 원칙을 알게 해준다.
3. 내가 누구인지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 읽기를 알게 해준다.
4.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게 해준다.
이런 인생에서 중요한 스킬은 학습지로도 절대 배울 수 없는 것이다. 또 비싼 학원 수업에서도 아닌 바로 부모와의 놀이를 통해 배우게 된다. 아이는 하찮은 것 같은 소꿉놀이를 통해 엄마의 마음을 알고(상대방의 마음), 마트 놀이를 통해 더하기 빼기(수 관련)를 배운다. 또 가라사대 놀이에서 자신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선생님 놀이를 하며 절로 글을 배우게 된다. 이 책에는 이 시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100개의 놀이가 영역별로 담겨 있다. 이 시기 발달 영역에 맞춰 담아낸 이 놀이는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해주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권에서 제공해 호평을 받는 발달 체크 리스트와 발달 키워드를 통해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내 아이 발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Q&A 고민상담소에서 엄마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시원스럽게 풀어준다. 어떻게 놀아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아이와 적극적으로 놀아주지 못했던 부모에게, 이 책의 놀이들로 즐거워할 아이들에게 이 책을 바친다.
■ 추천의 글
3~4세 아이들은 먹고 자는 시간 외에는 놀이를 하는 데 열정적으로 시간을 보냅니다. 아이들은 ‘배우기 위해’ 열심히 놀이합니다. 이제 아이들은 책 속 놀이를 통해 자신감과 용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_ 성현란(발달심리전문가,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유아기에는 그 어느 때보다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각 분야의 발달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어이없는 실수와 엉뚱한 변화가 많은 아이 때문에 난감하기만 한 부모들을 위해 장유경 박사가 슬기로운 대처 방안으로 영역별 놀이를 내놓았습니다. 이 책 속 즐거운 놀이를 통해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해집니다.
_ 송하나(발달심리전문가,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교수)
이 책에는 3~4세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놀이에 대해서 이론적 설명과 더불어 구체적인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습니다. 책에 소개된 놀이를 아이와 함께하면서 부모들이 아이의 발달 수준이나 특성, 관심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_ 윤혜경(심리학 박사, 좋은강안병원 발달의학센터 부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