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비부모들의 가장 큰 불안과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키워드 769
일신조산원을 찾는 임산부들과 일신조산원 홈페이지 배꼽과 탯줄(www.becob.co.kr)을 통해 자연주의적 출산을 원하는 임산부들이 임신, 태교, 출산, 신생아돌보기에 이르기까지 가장 궁금해 하고 어려워하는 문제들에 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가장 많은 질문을 769가지의 질문과 키워드로 풀어내어 의사 주체가 아닌 자신의 힘으로, 자연 그대로 아기를 낳고 싶어 하는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답을 제시하고 있다.
2)산부인과의 이론적 지식과 차별화된 자연주의식 해답
산부인과의 진료시간 10분이 임산부들의 불안과 소소한 궁금증들을 해결해줄 수는 없다. 또한 산부인과의 이론적 지식이 임산부가 매일 맞닥뜨리는 실생활에 현실적인 도움을 주지는 못하며, 설사 정확한 정보라 해도 임산부의 편의가 아닌 의료적 처치의 연장선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같은 문제라도 철저히 산모주도적 입장에서 오로지 자연주의적인 방법으로 풀어내고 있다.
3) 철저한 경험이 뒷받침된 아기할매식 노하우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아기할매 서란희식의 독특한 경험이 녹아있다는 점이다. 특히 매일 마주하는 임산부들의 사례들을 보여줌으로써 오로지 정보만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공감하는 재미가 있다.
특히 ‘출산은 질병이 아닌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아기를 낳는 힘은 오로지 임산부 자신에게 있다’는 저자의 주장을 반영, 임산부의 걱정과 불안을 덜어주는 아기할매 특유의 논조와 어감을 그대로 살렸으며, 그녀만의 독특하고 풍부한 경험이 해박한 지식과 결부되어 읽는 재미를 더 한다.
4) 별책 부록 《엄마 아빠가 아기를 위해 열 달 동안 준비한 행복 선물》
예비 엄마 아빠가 앞으로 태어날 아기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마련한 태교 일지. 임신 40주 동안 아기와 나눌 수 있는 태담을 예쁜 일러스트와 함께 담았다. 각 주 별로 엄마 스스로 읽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문구와 아기에게 전할 말을 직접 적을 공간을 따로 구성, 읽고 적는 과정에서 임산부 스스로 마음의 위안을 얻음은 물론 자연주의적인 태담 태교가 이뤄진다. 태어날 아기에게 훌륭한 첫 선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