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무기력 시대,
스트레스와 번아웃의 고리를
어떻게 끊을 것인가”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대현 교수의
10번의 동기부여보다 강력한 의욕 활성화 솔루션
지금 전 세계는 심각한 무기력 모드에 빠져 있다. 국가와 세대를 막론하고 전 세계인이 동시다발적으로 무기력을 경험하는 ‘집단 무기력’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팬데믹 후유증과 사회 전반의 대전환에 따른 정신적 에너지 고갈, 일상에 침투한 미세 스트레스와 번아웃, 급변하는 기후 등의 환경적 요인이 무기력 현상을 부추기는 주요 원인이다.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대현 교수는 무기력의 심각성이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지적한다. 이에 현대인을 위한 무기력 매뉴얼을 전하고자 정신과 의사로서 30여 년간의 임상 경험과 연구를 집약하여 『무기력 디톡스』를 출간했다. 단발성 처방에서 벗어나 마음의 시스템을 바로잡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마음이 아닌 몸을 움직여 의욕을 만드는 ‘마인드 부스팅’ 4단계 전략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모두 소진된 상태에서 무기력한 상황을 180도 바꾸려고 애쓰다가 자칫 더 깊은 슬럼프에 빠지기 쉽다. 지금 필요한 것은 묵묵히 견디며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책은 지친 마음을 활성화시키는 실천법과 함께 미니 브레이크, 역설적 마인드셋, 행동적 항우울제 등 최신 정신의학과 뇌과학을 기반으로 멘탈 관리법을 전하며 반복되는 무기력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