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교육예술 1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교육예술 1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구매종이책 정가13,500
전자책 정가20%10,800
판매가10,800
교육예술 1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작품 소개

<교육예술 1 수업방법론과 교수법>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의 말이나 가르침에 어린이의 혼이 기쁨에 넘쳐 감응할 수 있는 내면의 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루돌프 슈타이너는 좋은 교육에 대한 이런 질문에 대해서 하나씩 대답을 해주고 있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자유발도르프 학교'를 창립하면서 그가 교사들을 위해 강의한 14일간의 연속교육강의 중 수업방법론과 교수법에 관한 내용을 모두 번역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예로부터 예술에 의한 교육이 추구해왔던 이성과 감성의 조화, 개개인의 신체와 영혼의 조화를 중시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수업에서는 실제 예를 들면서 발달 단계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차가운 이성만 가진 사람이 아닌 따뜻한 감성과 논리를 동시에 가진 사람을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그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이 책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 :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활동했던 인물. 그는 1861년 2월 27일 오스트리아 남부 철도청 소속 공무원의 아들로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빈공과 대학에서 물리, 화학을 전공하였으며 동시에 철학, 문학에 심취하였다. 괴테의 자연관과 인간관 그리고 동양사상(특히 불교)에 깊은 영향을 받은 그는 정신세계와 영혼세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지학'을 창시하였고 그가 주창한 발도로프 교육학 역시 인지학 정신에 기초를 둔 것이다.

슈타이너는 또한 니체, 헤켈 등 철학자들과 교류하는 한편, 수 차례의 강연을 통해 화가 칸딘스키, 클레, 작가 에드가 엔데, 프란츠 카프카, 스테판 츠바이크 등 당시 예술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1920년 제1차 인지학 대학 강좌를 시작하면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괴테아눔에서 예술행사와 강연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였다.평생을 인지학 발전과 발도르프 교육학 발전에 힘써왔으며 수많은 강연 필사본과 저작물들은 『루돌프 슈타이너 전집』으로 이미 350여권 출판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출간되고 있다. 그는 1925년 3월 30일 도르나흐에 있는 괴테아눔 작업실에서 운명을 달리했다.

역자 : 김성숙

국립츠꾸바대학 대학원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예술교육학을 전공하여 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학과장으로 재직중이며, 국제 및 국내 미술교육학 관련 학회와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회 교육문화분과 간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슈타이너 관련 번역서로는『교육은 치료다』 『교육의 기초로서의 일반인간학』 『오이리트미 예술』등이 있고 공저로『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미술교육과 문화』등이 있다.

역자 : 다카하시 이와오

일본 동경출생으로 게이오 대학 미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지금은 일본 인지학 협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미학과 신비학 연구와 저술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 『유럽의 어둠과 빛』 『신비학 강의』 『슈타이너 교육 입문』 『슈타이너 교육의 방법』 『현대의 신비학』 『슈타이너 철학 입문』등이 있다.

목차

역자서문

제 1 강 교육- 혼에서 혼으로의 전달
제 2 강 인간, 우주의 호흡과정
제 3 강 교육예술의 방법
제 4 강 수업- 무의식의 의식화
제 5 강 문자수업 -선묘에서 문자로
제 6 강 진정한 교육활동, 의지의 교육
제 7 강 9세 이후의 교육- 동물 박물학
제 8 강 12세 이후의 교육- 역사, 물리학
제 9 강 효율적인 수업과 외국어 학습
제 10 강 수업단계 1, 2, 3
제 11 강 제2단계, 지리수업
제 12 강 제3단계, 현실 감각의 육성
제 13 강 수업계획- 현실에의 대응
제 14 강 바른 수업의 시기- 이기주의의 극복

맺는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