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 인형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 인형

과학의 철학적 기원
소장종이책 정가18,500
전자책 정가19%15,000
판매가15,000

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 인형작품 소개

<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 인형> 이번에 ㈜사이언스북스에서 출간된 『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 인형: 과학의 철학적 기원』은 근대 철학사를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저술 9권을 통해 자연 철학과 자연 과학이 분화되던 시기,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베이컨에서 헤겔까지 위대한 지성들의 머릿속에서, 그들의 논쟁 속에서 어떤 사상이 배태되고 있었는지, 그리고 그 사상이 새롭게 등장한 과학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 재조명한다.
근대와 현대를 인류의 다른 모든 시대와 구분해 주는 게 과학이라고 한다면, 과학을 빼놓고 철학자와 그들이 직조해 낸 철학사를 분석하는 것은 무의하다는 관점하에 베이컨, 데카르트, 버클리,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흄, 칸트, 셸링, 헤겔(그리고 니체)의 과학관, 자연관, 그리고 그 사상의 정수를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고자 시도한다. 그리고 철학과 과학의 관계를 재구성한다. 철학은 과학을 가능하게 해 주고, 과학이 놓일 수 있는 “사고 방식의 좌표”로, 규정된다. 엮은이인 서동욱 교수는 과학을 “명인의 바둑”에, 철학을 그 바둑을 가능케 하는 “바둑판의 먹줄들”에 비유한다. 또 근대 철학을 “근대라는 욕조”를 가득 채운 물에 과학을 그 물 위를 떠도는 “오리 인형”에 비유한다. 이 책의 제목은 이 비유에서 왔다.
2019년 2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서강 대학교 철학 연구소에서 주관한 철학 특강, “오리진 오브 사이언스: 과학의 기초를 만든 철학 명저”의 강연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책에는 엮은이이자 한국 프랑스 철학회의 회장이기도 한 서동욱 서강대 교수, 헤겔학회의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던 이광모 숙명여대 교수, 박제철 서울시립대 교수 등 기라성 같은 근대 철학 전공자 10명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은 각 철학자들의 대표적인 과학 관련 명저의 속살을 대중들에게 쉽고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이광모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 대학원 박사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학사
  • 경력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양학부 교수

2014.12.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서동욱
벨기에 루뱅 대학교 철학과에서 들뢰즈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차이와 타자』, 『들뢰즈의 철학』, 『일상의 모험』, 『익명의 밤』, 『철학연습』, 『생활의 사상』 등이, 엮은 책으로 『싸우는 인문학』, 『미술은 철학의 눈이다』, 『스피노자의 귀환』(공편), 『한 평생의 지식』(공편) 등이 있다. 현재 서강 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 프랑스 철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옥경
독일 튀빙겐 대학교에서 헤겔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 는 「칸트와 헤겔에서 관념론의 의미와 구조」, 「헤겔에서 불행한 의식과 행복한 의식의 변증법」, 「라이프니츠와 헤겔에서 힘으로서의 실체와 주체」, 「헤겔 『정신 현상학』에 나타난 사물과 사태의 구분」 등이 있다. 현재 서강 대학교 철학 연구소 연구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은주
프랑스 리용 고등 사범 학교에서 스피노자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문으로 「푸코-데리다 광기 논쟁을 통해 본 데카르트라는 사건」, 「스피노자 철학에서 개체의 복합성과 코나투스」, 번역서로 『지성 교정론』, 『스피노자 철학에서 개인과 공동체』, 저서로 『생각하는 나의 발견: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이 있다. 현재 연세 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종원
벨기에 루뱅 대학교 철학과에서 영국 근대 철학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는 「리드의 지각 이론에서 감각 작용과 개념 작용의 역할」, 「로크에서의 행위, 의지 그리고 자유 개념」, 「토마스 리드의 행위자 인과 이론」 등이 있다. 현재 서강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박경남
미국 시카고 로욜라 대학교에서 칸트 연구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시카고 로욜라 대학교에서 강의하였으며, 현재 서강 대학교와 가톨릭 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박제철
프랑스 파리 소르본 대학교에서 라이프니츠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딜레마의 형이상학』, 『동서 만남의 주어들』(공저), 번역서로 『형이상학 강의: 전통 형이상학에 대한 분석적 탐구』 등이 있다. 현재 서울 시립 대학교 의사 소통 센터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오은영
미국 뉴욕 시립 대학교 대학원에서 영미 분석 철학 분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문으로 “Kripke vs. Wittgenstein on the Notion of Rule-Following and Semantic Contextualism”, 「전기 비트겐슈타인의 윤리적 가치와 행복에 대한 상대주의적 해석」, 「아리스토텔레스와 흄의 행복 개념 비교」 등이 있다. 현재 서강 대학교, 성균관 대학교, 고려 대학교, 이화 여자 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이광모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에서 독일 관념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기로에 선 이성』, 『헤겔 철학과 학문의 본질』 등이 있다. 현재 숙명 여자 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 헤겔 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상헌
서강 대학교에서 칸트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기술의 대융합』, 『인문학자, 과학 기술을 탐하다』, 『따뜻한 기술』, 『싸우는 인문학』(이상 공저), 『융합 시대의 기술 윤리』, 『철학자의 눈으로 본 첨단 과학과 불교』, 『철학, 과학 기술에 말을 걸다』, 『철학, 과학 기술에 다시 말을 걸다』 등이 있다. 현재 서강 대학교 전인 교육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홍우람
벨기에 루뱅 대학교 철학과에서 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문으로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에 나타난 ‘객관적 실재성’ 개념의 충돌과 창조」, 「‘세 번째 성찰’에서 대상적 실재성과 질료적 허위」, 「칸트의 비판 철학과 선험적 대상」 등이 있다. 가톨릭 대학교 인간학 연구소 전임 연구원을 거쳐 현재 경북 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목차

이 책에 대하여
서동욱

1부 과학이 자연을 인간의 손에 넘겨줄 때
1장 과학의 대항해선을 밀고 나가는 물결: 호메로스부터 니체까지
서동욱

2장 학문 혁신을 통한 과학의 실용화로 지상 낙원을 꿈꾸다: 베이컨의 『학문의 진보』
이상헌

2부 빛과 시선, 과학과 철학의 관심이 집중된 곳
3장 장님의 지팡이, 포도주 통, 그리고 테니스공이 알려준 빛의 성질: 데카르트의 『굴절 광학』
홍우람

4장 관념론자의 시선이 향하는 곳은?: 버클리의 『새로운 시각 이론에 관한 시론』
김종원

3부 사물의 이치
5장 운동과 정지, 빠름과 느림으로 이해된 개체: 스피노자의 『에티카』
김은주

6장 미적분학의 창시자가 상상한 물리 세계: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서설』
박제철

4부 종교를 의심하고 물리 법칙의 뿌리를 들여다보다
7장 불확정성의 시대의 서곡: 우연과 진화로서의 세계: 흄의 『자연 종교에 관한 대화』
오은영

8장 뉴턴은 떨어진 사과에서 무엇을 놓쳤는가?: 칸트의 『자연 과학의 형이상학적 기초』
박경남

5부 자연은 절대자의 얼굴이다
9장 절대적 관념론, 자연의 신비를 벗기다: 셸링의 『자연 철학의 이념』
이광모

10장 절대 정신, 자연의 거울에 자신을 비추다: 헤겔의 『엔치클로패디』
김옥경

더 읽을거리
후주
저자 소개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