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단테의 신곡 상세페이지

작품 소개

<단테의 신곡> 인간의 손으로 만들어낸 최고의 걸작
지옥, 연옥, 천국을 통한 영혼 구원의 노래

호메로스, 셰익스피어, 괴테와 더불어 세계 4대 시성詩聖이라 일컬어지는 단테가 조국 이탈리아에서 추방당해 방랑하던 시기에 무려 19년에 걸쳐 완성한 작품이 바로 『실락원』, 『천로역정』과 더불어 최고의 종교 문학작품 중 하나로 일컬어지는 서사시, 『신곡』이다. 『신곡』은 성서와 그리스·로마의 모든 고전,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플라톤파의 우주론,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 오거스틴의 신학 등의 영향을 받아 중세 사상을 총체적으로 정리했다. 하지만 더 위대한 것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세계로 비약시켰다는 데 있다. 때문에 『신곡』은 괴테나 헤겔, 쇼펜하우어, 셀링 같은 후대의 철학자들에게 평생에 걸쳐 연구할 수밖에 없는 과제가 되었다.

‘귀스타브 도레’의 삽화와 산문체로 만나는 ‘신곡’

프랑스 출신의 삽화가이자 판화작가였던 도레는 성서와 신화의 내용을 소재로 한 작품들을 제작했는데, 당시 자본가들 사이에서 도레의 그림을 걸어두는 게 유행이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본서에서는 중복되는 작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귀스타브 도레의 삽화를 수록, 신곡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원서의 시어를 산문체로 교체, 단테가 독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저자 프로필

알리기에리 단테 Alighieri Dante

  • 국적 이탈리아
  • 출생-사망 1265년 3월 - 1321년 9월 14일
  • 경력 1300년 피렌체 통령
    생 제미냐노 특파대사

2016.10.2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 : 단테 (Alighieri Dante)

이탈리아의 대문호 단테는 1265년 피렌체에서 태어나 1321년 라벤나에서 사망했다. 청년 시절에 새로운 언어에 새로운 주제를 담은 청신체(淸新體)라 불리는 혁신적인 문학 운동을 주도했으며, 평생 사랑을 바치게 될 베아트리체 포르티나리를 자신의 삶을 이끌고 글을 쓰게 해주는 영감의 원천으로 삼았다. 이때 쓴 것이 『새로운 삶』이다. 이 책에서 단테는 베아트리체에 대한 사랑과 그녀의 죽음으로 인한 상심과 좌절을 시와 산문의 복합체로 담아냈다. 베아트리체의 죽음은 단테가 문학으로부터 철학으로, 그리고 현실 세계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단테는 인간의 더욱 본질적인 문제에 천착하는 동시에 피렌체 정부에 참여하여 정치와 외교, 행정, 군사 등 전방위적인 실천을 도모했다. 그러나 복잡하고 극심한 정쟁에 휘말린 끝에 그의 나이 35세 되던 해에 추방 선고를 받고 죽을 때까지 망명 생활을 해야 했다. 하지만 망명은 그에게 고통과 시련의 시기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를 관찰하고 숙고하며 자신의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 『새로운 삶』을 제외한 모든 저서는 이 망명 시기에 쓰였다.
중세의 마지막 시인이자 근대의 최초의 시인으로 불리는 단테는 문학뿐만 아니라 철학, 정치, 언어, 종교, 자연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신곡』을 비롯해 『새로운 삶』 『향연』 『제정론』 『속어론』 『시집』 『서간문』 『땅과 물의 문제』 같은 저서가 남아 있다. 단테는 고대 그리스의 호메로스부터 아리스토텔레스, 베르길리우스, 보에티우스, 아베로이스, 아퀴나스 같은 작가와 철학자를 탐구했으며 그들을 나름대로 해석하고 응용한 내용을 자신의 학문적·미적 언어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특히 심오하고 보편적인 문제의식과 정교하고 생생한 문체를 자랑하는 단테의 문학은 지금까지 수많은 작가와 예술가?사상가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었으며 그 범위는 문학과 회화, 조각, 음악, 연극, 영화, 드라마, 컴퓨터 게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표현의 영역에 걸쳐 있다.

목차

머리말 / 인류 문학사상 불후의 금자탑 《신곡》
1.지옥편 地獄篇
숲 속의 방황
지옥문
림보
지옥의 심판
탐욕과 분노의 늪
이교도의 성城
피의 강과 비탄의 숲
괴물 게리온
망령의 도시
위선의 갑옷
기만과 모략의 불꽃
루키페르의 연못
2.연옥편 煉獄篇
정죄산淨罪山 입구
그림자의 수수께끼
망향의 계곡
여명의 꿈
오만한 자들의 짐
눈먼 영혼
분노의 연기
서두르는 게으름뱅이
탐욕의 악취
절제의 향기
정화淨化의 불길
베르길리우스와의 작별
이브의 동산
베아트리체의 영접
3. 천국편 天國篇
천체의 질서
천국의 순례
불완전한 서약
영예의 광채
사랑의 섭리
교부들의 면류관
십자군의 기사들
정의의 독수리
야곱의 사다리
구원의 열매
창조의 신비
천상의 모후母后 마리아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