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윤동주 동시집 상세페이지

책 소개

<윤동주 동시집> ❍ 《윤동주 동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을 노래한 시인,
한국인이 사랑하는 시인,
윤동주가 쓴 동시 34편을 담다!❞

‗ 윤동주는 동시 시인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의 시에서 동시는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적지 않습니다. 맑고 따스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윤동주의 시선과 마음을, 그가 쓴 동시를 통해 나누고자 《윤동주 동시집》을 제작하였습니다.

‗ 《윤동주 동시집》에는 윤동주 시인이 ‘동요, 동시’라고 밝힌 시 ‘34편’을 실었습니다. 그리고 동시를 즐겁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일부 동시의 내용을 귀여운 ‘그림’과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함께 실었습니다.

‗ 또한 동시의 이해와 감상에 도움을 주고자 뜻풀이가 필요해 보이는 말에는 풀이를 함께 실었고, 작품 연보를 제공하여 윤동주 동시 작품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 《윤동주 동시집》이 시인 윤동주의 시 세계를 조금 더 넓게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 북에이(BookA)


저자 프로필

윤동주

  • 국적 대한민국
  • 출생-사망 1917년 12월 30일 - 1945년 2월 16일
  • 학력 도시샤대학교 영어영문학
    릿쿄대학교 영어영문학
    1941년 연희전문학교 문과
  • 수상 1990년 건국훈장 독립장

2020.11.1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시인, 독립운동가
본관은 파평(坡平), 아호는 해환(海煥)
1917년 북간도(北間島) 출생
1945년 2월, 일본 유학 중 항일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타계

15세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으며, 대부분의 시는 연희전문학교 시절 쓰여진 것이다. 윤동주의 작품에는 그의 삶과 사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순수하고 서정적으로 표현하여 '서정적 민족시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청소년기에 쓴 <삶과 죽음> , <초 한 대>, <겨울>, <버선본>, <오줌싸개 지도> 등의 시가 있으며, 성년기인 연희전문학교 시절에 쓴 <서시>, <또 다른 고향>, <별 헤는 밤>, <쉽게 쓰여진 시〉 등의 시가 있다. 사후 절친 강처중과 후배 정병욱 등의 도움으로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정음사, 1948)가 출간되었다.


저자 소개

❍ 윤동주
[ 1917년 12월 30일 - 1945년 2월 16일 ]

‗ 윤동주는 살아 있는 동안 시집을 발간한 적이 없는 시인입니다. 윤동주는 그가 죽은 후에 그가 쓴 시 30편을 모아 만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정음사, 1948)가 세상에 나옴으로써 시인으로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윤동주는 동시 시인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윤동주의 시라고 하면 <서시>, <십자가>, <별 헤는 밤>, <쉽게 쓰여진 시> 등을 먼저 떠올리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들은 모두 1938년 대학(연희전문) 4학년 이후에 썼던 작품입니다. 대학 입학 전에 윤동주가 쓴 시는 ‘동시’가 많았습니다. 윤동주의 시에서 3분의 1에 달하는 시를 동시로 볼 수 있습니다.
‗ 윤동주는 어린 시절부터 글쓰기를 좋아했습니다. 친구들과 문집(시나 문장을 모아 엮은 책)을 펴내기도 하고, 청소년 시절엔 교회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동시를 써서 읽히기도 했습니다. 창작 일자가 써 있는 작품 중 윤동주의 첫 동시는 열여덟 살에 쓴 <조개껍질>(1935년 12월)입니다. 또한 월간지인 《카톨릭 소년》에 동시 <병아리>를 처음 발표하였습니다.
‗ 윤동주는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긴, 어려운 시절을 살면서도 맑고 따뜻한 마음을 잃지 않았던 시인입니다. 그래서 윤동주의 동시에는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마음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 윤동주의 알려진 동시에는 <눈>, <산울림>, <귀뚜라미와 나와>, <오줌싸개 지도>, <겨울>, <버선본> 등이 있습니다.

목차

○ 표지
○ 일러두기
○ 작가 소개
[1부] 나뭇가지에 소올소올

산울림

병아리
애기의 새벽
오줌싸개 지도
햇비
만돌이
할아버지
기왓장 내외
둘 다
[2부] 그믐밤 반딧불은 부서진 달 조각
반딧불
귀뚜라미와 나와
조개껍질
햇빛 · 바람
해바라기 얼굴
나무
참새
빗자루
사과
무얼 먹고 사나
굴뚝
비행기
[3부] 지난밤에 눈이 소-복이 왔네


겨울
호주머니
버선본
창구멍
고향 집
편지

개2
거짓부리
[부록] 윤동주 동시 작품 연보
○ 판권
○ 뒷표지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