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방정환 시와 동화 상세페이지

방정환 시와 동화작품 소개

<방정환 시와 동화> “어린이는 복되다. 어린이는 복되다.”
정확한 판본에 의한 텍스트 분석을 바탕으로 한 방정환의 동요 동시 ․ 시 20편, 동화 9편, 수필 8편 수록

“한 포기 풀을 그릴 때, 어린 예술가는 연필을 집고 거리낌없이 쭉쭉 풀줄기를 그린다. 그러나 그 한 번에 쭉 내어그은 그 선이 얼마나 복잡하고 묘하게 자상한 설명을 주는지 모른다.
위대한 예술을 품고 있는 어린이여, 어떻게도 이렇게 자유로운 행복만을 갖추어 가졌느냐!
어린이는 복되다. 어린이는 복되다. 한이 없는 복을 가진 어린이를 찬미하는 동시에, 나는 어린이 나라에 가깝게 있을 수 있는 것을 얼마든지 감사한다.”
소파 방정환은 어린이운동의 창시자이자 선구자로, 문화 계몽운동에 앞장서며 최초의 영화잡지 《녹성》을 발행하기도 했다. 또 '어린이'라는 단어를 공식화하고 1923년 《어린이》라는 잡지를 창간하고 색동회를 조직해, 그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지정했다. 어린이날은 광복 이후 5월 5일로 정해졌으며, 공식적으로는 1961년 공포된 〈아동복지법〉에서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지정하였다. 이와 같은 업적은 그를 떠나 한국의 아동문화, 아동문학의 출발을 이야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33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그의 정신은 우리 아동문화 운동의 근본 성격일 수밖에 없으며 그의 아동문학관(觀)의 공과 과는 그 자체가 우리 아동문학의 한계이자 극복의 과제라고도 볼 수 있다.
방정환은 1931년에 “어린이를 두고 가니 잘 부탁한다”는 말을 남긴 채 33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발자취는 우리 아동문학의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어린이 인권운동, 나아가 민족운동에 기여한 바 크다.


저자 프로필

방정환

  • 국적 대한민국
  • 출생-사망 1899년 11월 9일 - 1931년 7월 23일
  • 학력 도요대학교 철학과
  • 경력 월간 '혜성' 편집장
    소년운동협회 회장
    잡지 '신청년', '신여자' 편집장
  • 수상 1980년 건국포장
    1978년 금관문화훈장

2017.05.2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방정환(方定煥, 1899~1931)

어린이운동의 창시자이자 선구자.
1899년 서울 야주개에서 상인 집안 장남으로 태어남. 한문에 조예가 깊은 조부의 영향으로 5~7세에 천자문을 배움. 7세 때 보성소학교 유치반 입학. 1907년 무렵 갑작스러운 집안의 몰락. 소년입지회 활동. 1909년 매동보통학교 입학 후 전학, 1913년 미동보통학교 졸업. 선린상고 입학, 중퇴. 1915년 조선총독부 토지조사국 취직. 1917년 천도교 3대 교주 손병희의 딸 손용희와 결혼, 천도교에서 운영하는 보성전문학교 법과 입학, 중단했던 공부를 계속함. 경성청년구락부 조직. 전국을 순회하며 동화구연대회, 소년문제강연회 등을 주도, 청년문화운동과 계몽운동에 앞장섬. 1919년 《신청년》 창간. 최초 영화잡지 《녹성》 발행. 《신여성》 편집고문. 1920년 《개벽》의 도쿄 특파원 임명, 일본 도요〔東洋〕대학 철학과 특별청강생으로 철학, 아동문학·심리학·문화학 등 공부. 1921년 세계 명작 번안동화집 《사랑의 선물》 출간. 번역·번안동화, 소설, 수필, 평론 등 각종 문예활동을 통해 아동문학 보급과 아동보호운동 펼침. '어린이'라는 단어 공식화. 1923년 《어린이》 창간. 색동회 조직, 그 해 5월 1일 어린이날 지정. 1931년 고혈압과 신장염 악화로 그 해 7월 23일 별세. 1980년 건국포장,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 추서.

목차

판권소개
차례
방정환方定煥론
동요 동시
형제 별
여름비
귀뚜라미
잘 가거라 열다섯 살아
눈 오는 새벽
산길
물새
소낙비
길 떠나는 제비

기와 한 장
엄마 품
바람
어머니
첫여름
우리집
뒷집 영감
가을 밤
늙은 잠자리

암야
동화
양초귀신
삼태성
이상한 샘물
욕심쟁이 땅 차지
귀먹은 집오리
설떡·술떡
벚꽃 이야기
삼부자의 곰 잡기
호랑이 형님
수필
어린이 찬미
달밤에 고국을 그리워하며
뭉게구름의 비밀
봄! 봄! 봄!
몸에 지닌 추천장
나의 어릴 때 이야기
미행당하던 이야기
참된 동정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