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옛 왕조들은 어떻게 500년, 1,000년을 이어갈 수 있었을까? 그 답은 하늘에 숨겨져 있다. 벼락, 가뭄, 일식, 지진 등 천변(天變)과 지괴(地怪)가 우리 역사의 주역들에게 하늘의 도리〔天道〕를 가르쳤다. 이 책을 통해 그 속살을 들여다본다. 가뭄에 눈물짓고 부부 잠자리까지 금지한 임금, 자연 재해를 막지 못했다 하여 19번이나 사직서를 제출한 영의정, 굶주림을 못 이겨 자식까지 삶아 먹은 조선의 여인 그리고 몸에 좋다 하여 벼락 맞아 죽은 사람의 음경까지 잘라간 남정네의 이야기까지····
옛날에 해는 임금의 상징이었다. 그렇기에 임금들은 일식이나 성변(星變) 등 의 천문 현상을 매우 두려워했으며, 이 때문에 천문학을 제왕학(帝王學)이라 부를 만큼 중요시했다. 장구한 세월 속에서 발생한 수많은 천문 변화와 기상 이변이 임금들로 하여금 실정(失政)을 반성하면서 새로운 국정 운영을 모색하게 하였고, 이것이 우리 역사를 변화시켰다. 가뭄이나 홍수, 지진, 일식 등의 자연 현상이 우리 역사를 만들고, 어떤 경우에는 뒤바꾸기도 한 것이다. 역사 기록에 천문이나 기상과 관련하여 많이 언급되는 임금은 대부분 성군(聖 君)이었다. 역설적으로 보면 천문의 괴변과 기상 재해가 있었기에 성군이 나오 고, 왕조가 몇 백 년씩 이어질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늘의 꾸짖음〔天譴〕을 마음으로 받아들여 가뭄이 들면 밤잠을 설치며 애태우 고 겨울에 천둥이 치면 사과까지 하면서 선정(善政)을 베풀려 했던 임금들, 임 금에게 천도(天道)를 따르도록 목숨 걸고 상소를 올렸던 신하들, 그리고 극한 의 어려움을 버텨내고 살아남은 백성들, 그들의 고뇌와 노력을 역사의 뒤안길 에서 찾아간다.
작가 소개
저자는 대전에서 출생했다. 숭실대학교에서 전 기공학, 독일 칼스루에(Karlsruhe)대학교에서 원자력공학,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정책 학을 공부했으며, 서울대학교 국가정책과정과 국방대학교 안보관리과정을 이수했다. 한국전력공사에 근무하면서 제12회 기술고등고 시(1976년도)에 합격하여 문교부(현 교육부)에 서 공직을 시작했다. 그 후 과학기술부(현 과학 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과학기술정책 기획 및 총 괄, 기초과학 육성, 원자력 연구개발과 안전관 리, 주 독일 한국대사관 참사관 근무와 국제원 자력기구(IAEA)와의 협력 등 국제협력 업무를 담당했다.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자문회의 사무처장을 역 임하고 기상청장을 끝으로 30여년의 공직 생활 을 마감했다. 기상청장 재임 시에는 우리나라에 서 처음으로 세계기상기구(WMO)의 선출직 집 행이사로 활동했다. 공직 퇴임 후에는 초빙교수로서 한남대학교에 서 기술경제를, 그리고 인제대학교 대학원에서 기상정보론을 강의했다. 아울러 전직 과학기술 공무원 및 과학자 단체인 과우회(科友會)의 봉 사단장으로서 중 ·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과 학특강과 과학문화 확산 활동에 주력했다. 근정포장과 황조근정훈장을 받았으며, 저서로 는 『기상정보론(2014년도 세종도서-학술부문)』 이 있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