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단순한 개인적인 고난의 기록이 아니라 절망의 끝에서 살아남은 자신의 방법을 학문으로 정립하여 ‘로고테라피’라는 정신 치료 기법을 창안한 빅터 프랭클 박사. 유대인의 신앙에다 스피노자와 니체의 사상까지 결합되니 그야말로 정반합의 변증법적 발전을 거듭한 신박한 학문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1부에서는 강제 수용소에서의 체험을 구체적인 사례별로 자세하게 소개한다. 그는 강제 수용소 소감자들이 보이는 심리적 반응으로 충격과 무감각의 단계를 소개하고, 수감자의 내면적 자아에 대한 최종 책임은 심리적 육체적 요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수감자의 자유의사에 따른 결정’에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됐다. 이들을 심리학적으로 관찰해본 결과 내면세계가 간직하고 있는 도덕적, 정신적 자아가 무너지도록 내버려 둔 사람이 결국 수용소 안의 희생자가 된다는 것이다. 결론은,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본질을 잃지않고 삶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다하는 것, 왜 살아야하는가 이유를 붙들고 있는 것, 특히 시련을 통해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 중요했다. 얼마전에 읽은 폴 오스터의 <공중 곡예사>에서 읽었떤 재능을 폭발하게 하는 것이 바로 ‘절망’이었다고 말했던 부분이 생각나기도 했다. “ 아무리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운명과 마주쳤을 때에도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통해 유일한 인간의 잠재력이 최고조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잠재력은 한 개인의 비극을 승리로 만들고, 곤경을 인간적 성취로 바꾸어 놓는다. 상황을 더 이상 바꿀 수 없을 때 ─ 수술이 불가능한 암 같은 불치병에 걸렸다고 생각해 보자 ─ 우리는 우리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 닥터 프랭클은 삶이 일회적이라고 해서 의미없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말한다. 그 한 번의 삶이 오롯이 우리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만큼 책임감 있고 진중하게 내딛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한 번 내딛은 우리의 발걸음은 그대로 나의 경험으로 쌓여 어느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나만의 자산으로 남을 터다. 이 모든 것이 삶에 대한 책임감과 무겁게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겠다. 극한의 상황에서도 정신을 잃지말고 삶의 의미와 책임을 기억하며, 닥친 상황에서 유머 감각으로 자신으게 초연할 수 있는 인간 능력을 활용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분리시킬 수 있는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이 ‘역설 의도’라는 로고테라피 치료기법이 적용될 때마다 발휘된다. ‘삶이 나에게 왜 이러지?’를 따지고 주저앉기보다는 ’자, 이제 나는 어떻게 살야애 하지?‘를 더 적극적으로 생각해보자는 의도로 받아들여진다. 내 삶이란, 내가 만드는 것. 참 그러하다. ________ 인간이 시련을 가져다주는 상황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하지만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는 있다. 개정판 |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 이시형 저 #빅터프랭클의죽음의수용소에서 #빅터프랭클 #로고테라피 #청아출판사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솔직히 이게 왜 명작취급을 받는지 모르겠음. 로고테라피랑 역설의도 2개 빼고는 건져갈게없음
희망이 필요할때 읽어야할 책이 아닐지
사람은 무엇을 위해 사는지에 대해 잊은 현대인들의 필독서.
고난을 대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책이네요. 왜 하필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긴걸까 한탄하는 대신에 나에게만 주어진 독자적인 상황으로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그리고 그 상황을 이겨낼 ‘의미’를 빨리 찾는 연습도 해보렵니다. 크든 작든 고난을 만나게 되는 우리의 삶의 좋은 지침서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생존을 위해 수영을 배우듯 실존을 위해 이책을 탐독해야...
최악의 상황도 나름 의미가 있다.
로고테라피 부분을 보고 저도 모르게 그 방식을 사용해 마음의 문제를 스스로 극복한 적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냈습니다. 책의 주제를 한단어로 표현하자면 “의미” 인 것 같습니다.
아우슈비츠에 관심이 생겨서 산 책인데 후반부의 로고테라피 부분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개정판 |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