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집은 식민지 행형 집행, 감옥의 수감자 관리와 처우에 관한 자료를 선별하여 수록 한 『형행제도 감옥』 시리즈 중 하나다. 이 자료집에 수록한 자료는 주로 식민지 지배자의 시각에서 쓰여진 것이지만 그 기록마저도 식민지 침탈의 일면을 비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 하였다. 식민지 행형 집행 과정 중 수감자 관리와 처우에 대한 실상을 밝힘으로써 일제의 식민 지배와 그 침탈상을 직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자료집이 기존에 일제강점기 식민지 행형에 대해 막연하게 추정되고 있던 사실들을 명료하게 파악하고, 일제강점기 수감자 관리와 처우에 관한 연구를 보완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작가 소개
이종민
사회학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 문학박사. 대표 연구로 「태평양전쟁 말기의 수인(囚人)동원 연구(1943~1945)」(『한일 민족문제연구』 33, 2017), 「제국일본의 ‘모범’감옥-도쿄, 타이베이, 경성의 감옥사례」(『동방학지』 177, 2016) 등 다수
박경목
사회학자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관장.
충남대학교 문학박사. 한국근현대사학회 연구이사, 충청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등을 역임. 대표 연구로 「일제강점기 대전형무소 설치와 확대」(『한국독립운동사연구』 73, 2021), 「서대문형 무소: 식민지 근대감옥」(일빛, 2019) 등 다수.
이승윤
역사학자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학예연구사.
충남대학교 문학박사. 한밭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 출강,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연구원 등을 역임.
대표 연구로 「1908~1945년 서대문형무소 사형 집행의 실제와 성격」(『서울과 역사』 108, 2021), 「불교계의 국채보상운동 참여와 성격」(『한국근현대사연구』, 83, 2017) 등 다수.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