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미래교육 인사이트 상세페이지

책 소개

<미래교육 인사이트> 내일을 만들기 위해, 오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미래교육 인사이트>는 네 명의 교육공학자들이 전하는 새로운 교육 이야기이자, 우리의 교육 이야기이다. 예측되지 않는 불안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으로 많은 이들이 ‘교육’을 말하지만, “도대체 미래교육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이러한 시점에, 차세대 교육공학자로서 연구와 현장을 넘나들고 있는 저자들은 팟캐스트 <미래교육 인사이트>에 담았던 이야기를 통해 최신의 교육 이론과 현장을 잇는 ‘진짜 미래교육’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제시한다. 이 책은 과거와는 너무 다른 혁신적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새로운 교육 방법을 다루고, ‘새로운’ 교육 안에 담긴 교육의 본질과 핵심 가치를 전한다.


출판사 서평

네 명의 교육공학자들이 전하는 <미래교육 인사이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산업 분야로 에듀테크(edutech)가 거론되고 있다.
왜 에듀테크일까?

미래를 위한 답이 왜 ‘에듀테크’에 있는지 통찰해 본다.

1. 미래사회, 어떻게 변할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변화하고 있는 사회, 그에 따라 새롭게 교육에 요청되고 있는 변화의 바람을 정리한다. 이 장에서는 미래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대학, 미네르바 스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 미래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새로운 교육 방법이 담겨 있다. VR과 AR, 디지털교과서, 플립러닝, 온라인 공개강좌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시도되고 있는 교육 방법들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에듀테크 기반의 미래학교들을 소개한다.

3. 미래교육, 무엇을 해야 할까?
미래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성을 제안한다. 세계시민교육, 디지털시민교육, 기업가정신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메이커교육 등 국내외 교육 현장에서 급속도로 전파되는 모형을 중심으로, 미래교육이란 곧 첨단 테크놀로지의 활용이라는 오해를 넘어 교육의 본질과 가치를 포함하는 담론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4. <미인>이 전하는 메시지, 미래교육 인사이트
미래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돌아보고,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몇 가지 핵심 가치들을 도출하여 정리한다. 더불어 저자와 독자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한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저자 소개

윤성혜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에 입학했지만 교육공학과에서 길을 발견했다. 석사, 박사를 거쳐 이제는 교육공학과에서 강의까지 하고 있다. 기업가정신을 가르치다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기업가정신을 발견하고, 교육공학연구소 LET’s LabLeading Educational Technologist’s Lab을 설립했다. 네이버·(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화여자대학교 여성공학인재 양성WE-UP 사업단 등의 교육·연구과제를 리드했고, EBS 원격연수원, 이화여자대학교 KOCW 강의 개발에도 참여했다. 다음 계획은 교육공학계의 셀럽이 되는 것. 셀럽이 되어서 건전한 미래교육 담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코딩없는 앱 메이커 바이플러그(주)의 자문교수로도 활약하고 있으며, 미래세대에 필요한 교육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장지은

예술과 창작을 사랑하는 교육공학자이다. 미디어 예술을 전공한 뒤, 이화여대 사범대학에 들어가 교육학 석사, 교육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예술을 통합하여 놀이와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교육학과와 컴퓨터교육학과에서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인터렉티브 에듀테인먼트 연구’, ‘평생교육방법론’ 등을 강의하였으며, (주)엔비져블의 교육연구를 총괄 리드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미래교육 콘텐츠를 개발했으며, 어린이박물관 자문위, LET’s Lab 객원교수 등 신진 교육공학자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현재 교육공학자, 크리에이터, 작가, 박사, 메이커 등 잡다하고 다양한 호칭으로 불리며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과 공간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설계하는 데 힘쓰고 있다.

임현진

이화여대 교육공학과에 입학하면서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성향에 딱 들어맞는 전공에 매료되어 어쩌면 교육공학이 나의 운명이라 생각하고 대학원까지 진학하게 되었다. 학부부터 박사까지 쉼 없이 달려 만 27살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동안 예술교육, 창의성교육에 관심이 많아 졸업 후 바로 이화여대에서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운영하며 post-doc을 하던 중 더 큰 꿈을 안고 과감히 한국생산성본부 공채에 입사원서를 내버렸다. LET’s Lab 멤버들과 세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관심이 많으며 현재 한국생산성본부 맞춤교육개발센터 연구원으로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고객들을 접하면서 미래 변화의 움직임을 빠르게 포착하고 교육공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생각의 크기를 키워나가고 있다.

임지영

행복하게 살고싶어서 공부를 시작했다.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야 행복하게 사는 법도 알 것 같아 이화여대 심리학과에 입학, 심리측정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이수했다. 학습 및 진로 심리검사를 다수 개발하였고, 이후 메가스터디 교육 및 입시전략 연구소에 입사해 입시와 학습을 넘나드는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았다. 잘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책도 쓰고 강의도 해왔지만, ‘대체 그래서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려면, 행복하게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의문에 대한 갈증은 도저히 풀 수 없었다. 그래서 다시 연구의 길로 돌아서 현재 교육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 과정중이다. 지금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함께, 행복하게' 잘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미래학습자 역량으로써의 협력학습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chapter 01 미래사회, 어떻게 변할까?
01. 미래인재 역량
02. 미래직업의 변화
03. 미래대학의 모습: 미네르바 스쿨

chapter 02 미래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01. VR & AR
02. 디지털교과서
03. 플립러닝
04. MOOC
05. K-12 에듀테크 사례

chapter 03 미래교육, 무엇을 해야 할까?
01. 세계시민교육
02. 디지털시민교육
03. 기업가정신교육
04. 소프트웨어 교육
05. 메이커교육
06. K-12 미래학교 사례

chapter 04 <미인>이 전하는 메시지, 미래교육 인사이트
01. <미인>이 전하는 메시지, 미래교육 인사이트
02. <미인>의 한마디

참고 자료 및 출처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