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7권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   인문/사회/역사 인문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7권

한강의 기적, 다시 올까

구매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9,600(20%)
판매가9,600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7권

이 책의 시리즈


책 소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77권> ▶ 책 속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이 국제사회에서 대단하게 평가되고, 부러움의 대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여러분은 자부심과 함께 다소 이상하다는 느낌 역시 가질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현실을 소위 ‘헬조선’으로 표현하면서 한국을 떠나고 싶다는 말을 인터넷에서 많이 접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이 다루는 내용이 여러분이 처한 현실과 다르다고 느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강의 기적은 분명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역사적 사실입니다.
- 8쪽, 들어가며

역사적으로 후발 자본주의 국가가 주요국으로 도약할 기회가 여러 번 존재했었다고 합니다. 그런 기회가 앞으로도 계속 생길 것이며, 이를 ‘기회의 창’이라고 합니다. 한국처럼 기회의 창을 잘 살려서 주요국으로 도약한 국가도 있고, 그렇지 않은 국가도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 19쪽, 왜 어떤 나라는 경제성장을 하고, 어떤 나라는 성장하지 못하는가?

공산품에서 뜻하지 않은 수출 성과가 나타나자 박정희 정권은 공산품 수출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경제개발계획을 수정합니다. 기업가들 역시 국제금융시장에 흘러넘치는 달러를 과감하게 빌려와서 공장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1964년 하반기에 공업을 중심으로 한 수출지향산업화전략으로 발전전략이 격변합니다.
- 56쪽, 도약 1: 경제개발계획과 수출주도 중화학공업화

주력산업의 성공은 역설적으로 한국 사회에 소득불평등을 증가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우선 주력산업의 성공은 그렇지 못한 산업과 큰 소득격차를 발생시킵니다. 둘째, 주력산업 간에도 대기업과 대기업에 부품 및 재료를 납품하는 중소기업 간에 큰 소득 격차가 발생합니다. 셋째,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 비정규직 일자리가 급증하면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진 정규직 노동자들과 그렇지 못한 비정규직 노동자들 간에 소득불평등이 증가합니다.
- 94쪽, 도약 2: 한국주력산업의 성공과 불평등

한국기업들이 기술수명이 긴 분야에서 선진메이커를 추월하고,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은 물론 소득불평등을 해소하여 국내시장 규모를 키우는 데 성공한다면 우리나라는 다시 한번 더 큰 경제적 도약을 할 것입니다.
- 144쪽, 도약 3: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


출판사 서평

“경제성장이 먼저야! 한강의 기적이 다시 와
눈부신 경제성장을 하면 모든 게 해결될 거야!”
vs
“이제는 분배도 신경을 써야 해!
예전과 같은 한강의 기적이 다시 오면 안 돼!”

언제부터인지 우리나라를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풍조가 퍼졌습니다. 우리의 현대사를 과소평가하고, 우리나라를 살기 힘든 곳으로 비하하는 신조어가 유행했습니다. ‘헬조선’이 대표적이지요. 그런데 이상합니다. ‘망한민국’이라고 자조하는 오늘날이야말로 실은 단군 이래 우리나라가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풍부한 자본을 가진 시대거든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은 국제사회에서 대단하게 평가되고, 부러움의 대상입니다. 독일의 경제 재건을 뜻하는 ‘라인강의 기적’에 빗대어 ‘한강의 기적’이 유명하지요. 특히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황폐해진, 복구에 최소 100년이 필요하리라고 맥아더가 평했던 이 땅이 출발선이었기에 ‘한강의 기적’은 더욱 경이롭습니다.
세계 최빈국이어서 국제사회의 원조로 연명했던 1950년대야말로 ‘지옥불 반도’에 더 가까웠을지도 모르는 셈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국제 원조를 받던 처지에서 세계 최초로 원조공여국으로 이행했습니다. 이제는 G20의 일원으로 세계 경제 질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지요. 그래서 많은 개발도상국이 우리나라를 발전 모델로 삼아 배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떤 개발도상국이 경제발전에 성공했을까요?
어떤 정책과 기업이 한강의 기적을 주도했을까요?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를 진단합니다.

《한강의 기적, 다시 올까?》는 이처럼 기적적으로 도약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사를 청소년들에게 정확하게 알려주기 위해 출간되었습니다. 군사정권이 이전 정부의 경제개발계획을 답습했다는 선입견을 바로잡고, 수출주도 산업화전략의 출현 배경을 재조명합니다. 물론 한일협정과 베트남파병 때 경제개발자금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군사정권이 저지른 잘못 역시 다룸으로써, 기적이라는 미명에 감춰진 부작용을 고루 살필 거예요.
특히 정부의 지원을 받은 주력산업이 고속 성장하는 동안 여타 국내 산업과의 소득 불평등이 심화된 문제를 탐구합니다. 소득 불평등이 이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정규직과 정규직 사이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현실을 직시하지요. 이처럼 한국경제의 어제와 오늘을 통찰함으로써, 이 책은 양극화와 저성장의 시대를 타개하고 도약할 실마리를 제시할 거예요.


저자 소개

지은이 송영조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한국경제의 변천을 정확하게 알려주고픈 마음으로 세더잘 77 《한강의 기적, 다시 올까?》를 썼습니다.

목차

▶ 차 례

들어가며 – 6

1. 왜 어떤 나라는 경제성장을 하고, 어떤 나라는 성장하지 못하는가? - 12
2. 도약 1: 경제개발계획과 수출주도 중화학공업화 - 42
3. 도약 2: 한국주력산업의 성공과 불평등 - 90
4. 도약 3: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 - 134

용어 설명 - 146
연표 - 147
참고 자료 - 150
더 알아보기 - 157
찾아보기 - 159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