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전체 분야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초상화,누드화 Color 340 상세페이지

책 소개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초상화,누드화 Color 340>

▢ 책소개-요약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초상화 및 누드화 Color 340

Introduction


오늘날 현대미술에 초석을 이루고 "불멸(不滅)의 화파(畵派)"로 인정받는 인상주의(Impressionism)는 프랑스에서 발아되었으나 미국에서 꽃을 피운 신비의 스토리

미국 인상주의 화가들의 대부분은 1874년 이후 유럽에서 최초로 인상파 전시가 공식적으로 개최된 시기 전후(前後)에 파리 등의 유럽에서 미술공부를 한 유학파들이었다. 그들은 인상파가 아닌 아카데믹 미술공부를 마쳤지만 1886년까지 8회의 전시를 지켜보면서 인상파 스타일에 영감을 받고 1885년부터 모네에 정착지인 지베르니(Giverny)로 찾아 들었다. 모네가 1883년에 정착한지 불과 2년 후인 1885년부터 미국 화가들이 대거 방문하고 시골마을에서 같이 생활했다.

19세기 후반에 프랑스에는 인상파 스타일에 대한 이론적(理論的)인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프랑스 내에는 인상파 화가를 양성하는 학교(學校)가 없었다. 따라서 이들 화가들은 모네의 곁에서 영감을 받고자 하였으며 야외와 실내에서 혁신적인 스타일의 인상파 페인팅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1914년에 독일이 1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자 프랑스는 전쟁의 중심지가 되었다. 1885년부터 30년간 지베르니에서 생활한 화가 및 예술가들은 전 세계 18개국에서 350명이었고 미국은 300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들은 대부분 본국으로 귀국하여 본격적인 인상파의 후진교육과 창작활동을 전개하고 프랑스의 지베르니와 같은 화가마을(Art Colony)을 전국에 조성하고 야외 페인팅에 주력했다.

뉴욕의 북부지역에 올드라임(Old Lyme)이라는 화가마을이 특히 유명하게 되었고 『플로렌스 그리스울드 미술관』이 설립되어 현재까지 인상파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로부터 미국의 인상주의는 제2세대의 후진화가들이 대거 양성되기 시작했다.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전5권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 263명을 골라 무려 140년 전부터 명화(名畵)로 인정되고 있는 훌륭한 1,700개를 실었다. 이 책에는 미국 인상파 화가 114명의 초상화 및 누드화 343점 작품을 수록하였다. 종래 국내에서 주로 소개된 유럽 인상파 화가들과 같이 비교하여 보는 것도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작품은 태블릿과 스마트폰 및 e-Book 리더 등의 모니터로 볼 때 확대시키더라도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편집시부터 최대 1,500픽셀의 화면크기로 크게 작업하였다.


[책소개] <프롤로그>


■ 미국 화가들의 유럽 진출

미국 인상주의의 태동은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일부는 1870년 이전의 예술 스타일에 대한 반작용『反作用』이었다. 즉 미국에서 1825년~1880년대에 성행된 회화 스타일은 웅장하고 장엄한 풍경을 그린 ‘허드슨 강파『派』’가 큰 흐름이었다. 그러나 화가들은 이러한 풍조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랐고 프랑스 인상파와 같이 그 여가 활동을 하는 중산층과 도시 및 전원을 택하여 당시 변화된 시대를 묘사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1861년부터 1865년까지 남북전쟁(南北戰爭, American Civil War) 이후에 수백 명의 청. 장년 화가들이 파리로 향해 진출했다.

그들은 저명한 에콜 데 보자르『파리 국립미술학교』나 혹은 줄리앙 아카데미, 콜라로시 아카데미 및 독일 뮌헨의 왕립 아카데미 등에서 주로 아카데믹 리얼리즘의 인물화와 초상화를 배웠다. 그들은 파리살롱의 배심을 거쳐 전시를 통해 인정을 받거나 유럽의 만국박람회전에도 전시를 하고 그들의 기량을 널리 펼친 우수한 화가들이었다. 프랑스에서 종래 전통적이고 아카데믹한 화파에 반란을 일으킨 인상주의 화가들은 처음에는 신랄한 비평으로 고전(苦戰)을 했다. 그러나 차츰 모던아트(Modern Art)로서 중심위치(中心位置)에 당당히 서게 되었다. 따라서 파리로 건너온 미국 화가들은 장차 경제적인 성공과 함께 고국에서 활동을 감안하여 진보적 취향의 미국사회에 널리 인상주의를 홍보하는데 힘을 썼다.

■ 미국 내에서 미술교육 기관

그들은 먼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미술학교는 두 곳을 들 수 있다. 뉴욕 아트 스튜던트 리그(New York Art Student League)는 1875년에 설립되었는데 파리에서 1874년 제1회 인상파 전시 다음해에 설립된 것이다. 이 학교는 “여러 예술가들에 의(依)하여, 여러 예술가들을 위(爲)하여 : Founded by Artists, For Artists”라는 모토로 예술적인 기술(技術)과 시각적인 사고(思考)를 강화시키는데 교육이념을 두고 있었다. 특이한 것은 학부(學部) 즉 졸업장과 학년(學年)이라는 정규 이수기간이 없었다.

미국 인상주의를 선도한 300명의 지베르니 출신의 화가 및 조각가 등이 귀국하여 이곳에 스승이 된 사람은 많았고 페익소토는 교장까지 역임했다. 그리고 이곳에서 먼저 교육을 받고 지베르니를 거친 화가는 30명이 넘었다. 특히 윌리엄 메릿 체이스 (1849~1916)는 독일에서 공부하고 파리에서 활동한 화가였다. 그는 미국의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스승으로서 이 학교에서 20년간 4,000명의 화가를 양성했다.

또한 뉴욕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 (National Academy of Design)와 이에 속한 미술관은 뉴욕 아트 스튜던트 리그보다 25년 앞선 1863년에 학교와 미술관이 같이 건립되었다. 교육(敎育)과 전시(展示)를 통하여 미국의 미술을 진흥시키도록 토머스 콜 등 화가들이 1825년에 창설했다. 이곳에서 배운 10여명의 지베르니 출신 화가가 스승이 된 사람은 4명이었다. 1886년에는 이곳에서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 300점이 역사적으로 전시된 적이 있었다. 또한 존 싱어 서전트가 1897년에 명예스럽게 이곳의 종신회원(終身會員)이 되었을 때 그가 지베르니에서 1887년에 그린 <모네의 프로필 초상화>를 기증하여 소장되어 있는 곳이다.

■ 세계 만국박람회 미술전시

파리에 생활하는 외국의 화가들은 유명한 파리살롱전과 더불어 파리에서 1874년부터 1886년까지 여덟 번에 걸쳐 개최된 인상주의 전시회를 통하여 진보적인 인상주의에 미술에 차츰 심취하게 되었다. 또한 1951년에 영국 런던에서 세계 최초로 개최된 만국박람회Exposition Internationale (현재는 세계박람회 또는 엑스포)는 파리에서 1955년, 1867년, 1878년, 1889년, 1900년에 연이어 개최되었다. 그 사이에 영국, 미국, 스페인, 오스트리아에서도 개최되었다.
그러나 당시 유럽문화의 중심인 파리에서 더 많이 개최된 셈으로 외국의 화가들은 만국박람회에 걸린 인상주의 미술품을 포함하여 각국의 전통적이고 현대적인 미술전에 참여하도록 노력했고 수상하는 화가들은 높은 영예를 얻었다.

■ 파리에서의 미술교육 : 줄리앙 아카데미와 에콜 데 보자르 등

미국의 화가들은 주로 뉴욕의 아트 스튜던트 리그와 뉴욕의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 및 시카고 등의 미술학교 등에서 공부를 시작한 사람들이다. 그리고 유럽의 예술 수도인 파리로 진출했고 일부는 뮌헨 및 이태리로 건너가서 자신의 장래를 위하여 더 나은 교육을 받고자 노력했다.

줄리앙 아카데미는 프랑스 파리에서 1868년에 설립된 사립 미술학교이다. 설립 당시에 에콜 데 보자르에서는 여성은 입학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줄리앙 아카데미는 입학이 허용되었지만 남녀가 분리하여 교육했다. 이 학교는 교사로서 윌리앙 부그로 (1825~1905), 장 폴 로랑스, 토니 로베르, 쥘 르페브르 등이 있을 때 인기가 있었고 활성화 되었다. 이 학교를 이수한 미국화가 중에서 다시 인상파에 영향을 받고자 지베르니를 거친 화가는 82명으로 가장 많았다.

파리의 에콜 데 보자르는 365년 전인 1648년에 설립된 프랑스 유일의 공적(公式) 미술교육기관이다. 미국의 화가들도 파리에 진출하여 최고의 권위인 이곳에 입학한 화가가 많았다. 이 학교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를 위해 회화, 판화, 조각, 건축의 4가지 학부로 되어 있었다. 17세~30세까지 지망자는 시험을 통해 입학했다. 여성(女性)은 1897년부터 입학이 허가되었다. 19세기에는 예술가들에게 로마 유학의 기회를 주는 ‘로마 대상’으로 특히 유명했다. 인상주의 화가 중에는 드가, 모네, 르누아르, 쇠라, 시슬레 등이 이곳을 다녔다. 이 학교를 나와서 인상파에 감흥을 받기 위해 지베르니를 거친 화가는 존 싱어 서전트 등 22명으로 카롤루스 뒤랑으로 부터 배운 제자가 제일 많았다.

위의 두 학교 외에 파리의 콜라로시 아카데미는 지금은 그랑드 쇼미에르로 바뀌었다. 헤리 네이랜드, 폴린 팔머, 윌리암 하트, 릴라 페리, 세실리아 보우. 메리 러스크 등이 나왔고 리처드 밀러는 파리살롱의 수상을 거쳐 교수직으로 제안 받아 있었다.
또한 독일의 뮌헨 왕립 아카데미에는 시어도어 웬델, 존 레슬리 브렉, 루이스 리터, 찰스 라인하트, 월터 메치원, 프레드릭 멕모니스, 베크라브 라딤스키가 거쳤으며 미국 화가인 프랭크 두베네크는 한 동안 이곳의 교사로 명성을 높였다.

이와 같이 당시 대부분의 화가들은 미국과 파리 등에서 아카데믹 교육을 받고 유명한 파리살롱에 출품하여 배심에 통과되면 전시에 참여하였다. 이러한 경력은 그들의 장래가 귀국하여 보장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1874년에 모네가 주도하여 유럽에서 최초로 인상파 전시가 공식적으로 개최되자 이들은 누구보다 먼저 주목을 했다. 비록 초기에는 인상파들이 온갖 비난과 조롱을 받아 위축되었으나 새롭고 혁명적인 스타일의 작품은 특히 심미적 통찰력이 강한 이들에게 충격적인 감흥을 주었다.

미국의 화가들 대부분은 파리 등 유럽에서 체계적인 아카데믹 스타일의 미술공부를 하였지만 인상파 전시가 진행된 1886년까지 8회의 전시와 작품을 관심 있게 지켜보았고 인상파 스타일에 큰 영감을 받았다. 미국의 인상파 화가들은 초기 프랑스에서 인상주의가 핍박받는 불안한 상황에서도 장차 미술의 추세를 간파한 소위 혁신적인 화가들이었다. 그들은 스스로 모네가 정착한 지베르니로 몰려들어 그들 자신들의 힘으로 세계적인 인상파의 진원지로서 화가마을을 만들고 인상파의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또한 익혔다.

■ 미국 인상주의를 이끌고 나갈 전위부대로서 300명의 지베르니아이츠Givernyites

미국화가 중에서 최초로 지베르니를 방문한 화가는 윌러드 릴로이 메트캐프와 시어도어 로빈슨 및 존 싱어 서전트로서 1885년이었다. 지베르니는 시골로서 화가들의 은신처 정도였으나 모네를 중심으로 전 세계의 인상파 화가들이 모이자 인상파의 메카로 크게 번성하게 되었다. 지베르니에는 1885년부터 30년간 무려 350명의 외국 화가가 찾아왔다.

그 중 미국 화가는 약 300명으로 85%를 차지하여 대부분이었다. 이들 중에 시어도어 버틀러는 1890년부터 정착하여 모네의 사위가 되었으며 41년간 생활했다. 또한 프레드릭 멕모니스는 1890년부터 26년 동안 생활하면서 그곳에서 미국화가도 가르쳤다. 또한 많은 화가들은 미국에 잠시 귀국했다가 다시 지베르니를 방문하여 왕래한 화가들이 많았다.

초기에 모네는 새로운 화가들이 지베르니로 몰려들자 그들의 방문을 조절할 생각을 가졌다. 그는 처음에 미국 화가들을 만나기보다 오히려 피했다. 또한 미국 화가들 중에 1887년에 도착한 존 레슬리 브렉과 1888년에 도착한 시어도어 버틀러 두 화가가 모네의 두 의붓딸인 쉬잔 오슈데와 블랑슈 오슈데에게 연정(戀情)으로 관심을 가질 때도 마찬가지였다. 모네는 처음에 둘 다 반대하였는데 존 L. 브렉은 마침내 귀국하였으나 버틀러는 블랑슈의 친모(親母)인 알리스 오슈데의 승낙과 다시 모네에게 중재하여 드디어 결혼하게 되어 사위로 인정을 받았다.

모네는 조용한 성격으로 1892년경에는 심지어 집을 팔고 마을을 떠날까도 생각했다. 그러나 차츰 모네는 지베르니의 환경과 그림 속에서 영감을 얻고 마음의 평화를 찾았다. 많은 지베르니의 화가들의 작품은 주로 지베르니의 여름철에 작업한 후 고국에서 전시를 하고 판매했다. 이들은 평소에 인상주의의 현장에서 영감을 받았고 작품 활동을 하면서 장차 인상주의가 세계의 중심적인 화풍이 될 것에 대한 희망과 혜안(慧眼)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의 예견(豫見)처럼 파리에서 1882년 제7회 인상주의 전시회가 개최될 시기부터 미국에서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대거 매입하는 후원자와 갤러리의 화상들이 크게 늘어났다. 미국 외(外) 화가 중에는 첵코슬로바키아의 라딤스키가 1894년부터 25년간 살았다.

■ 미국 인상주의의 모태(母胎)가 된 지베르니

지베르니는 센느 강 인근으로 고대 노르망디 시대부터 농사를 짓던 작은 마을이었다. 이곳을 방문한 많은 미국 화가들은 주위의 심미적인 매력에 흠뿍 빠졌다. 파리로부터 약 80km 떨어진 북서쪽인데 모네가 평소에 눈여겨보아 오다가 1883년 4월부터 농가의 집을 세(貰)내어 정착했다. 7년 후인 1890년에 로댕과 <2인전>을 개최하여 성공하고 난 후 재정적 여유를 가져 이곳을 매입했다.

지베르니로 온 화가들은 먼저 안젤리나 버디 부인이 운영하는 ‘버디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이곳에는 차츰 숙소와 더불어 식당과 스튜디오 및 카페 등이 생겨났다. 또한 당시 프랑스의 일반인에게 알려지지 않던 테니스 코트도 버디호텔 맞은 편 길 건너에 두 개가 생겼다.

■ 모네가 초청하지 않은 350명의 화가, 예술가들이 방문하여 국제적인 ‘화가마을’을 형성

모네는 8회의 전시중에 5회를 참여하고 마지막 전시가 개최되던 1886년 이전인 1883년에 그가 항상 염원하던 시골의 생활을 위하여 지베르니를 향했다. 모네는 이곳에서 43년을 살면서 그의 평생 8,000점 작품의 대부분을 이곳에서 완성했다. 파리 등에서 공부하던 미국출신 등 윌러드 릴로이 메트캐프 등의 화가들은 그로부터 2년 후인 1885년부터 모네의 정착지인 이곳을 찾았다.

그 이후부터 많은 미국 화가들이 대거 방문하였으나 이는 모네가 결코 초청한 일은 아니었고 그들 스스로 찾아 온 것이었다. 결국 지베르니는 예술가 부락Art Colony (화가마을)로 자연스럽게 형성되기 시작했고 모네는 이들과 같이 교류하면서 시골마을에서 생활과 야외에서 작업하기 시작했다. 모네가 제작한 약 8천점의 작품 중에 프랑스의 거상(巨商)인 뒤랑 뤼엘을 통해서는 1천점을 거래했다. 그 중 대부분이 미국으로 팔려 나갔다. 모네는 심지어 미국 쪽으로 자기 작품이 거의 팔리는 것을 알고 비탄에 빠지고 뤼엘에게 자주 불평한 적이 있었다.

사실 당시 프랑스에는 인상파 스타일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프랑스에는 인상파 화가를 양성하는 학교가 하나도 없었다. 따라서 인상파에 감흥을 받은 이들 외국화가들은 부득이 모네의 곁에서 영감과 감동과 뉘앙스를 받고자 하였다. 센느 강과 지류(支流)인 엡트 강 및 뤼 강이 인근에서 흐르고 풍치 좋은 야외와 실내 정원에서 인상파의 혁명적인 스타일의 페인팅을 같이 실험하기 시작한 것이다.

■ 지베르니에서 활동한 350명의 외국화가들의 귀국과 영향

1914년에 독일이 1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자 프랑스가 전쟁의 중심지가 되었다. 모네의 사위인 미국화가 시어도어 버틀러와 같이 지베르니에서 최장 41년을 생활하다가 결국 고국으로 떠났다. 1885년부터 1914년까지 30년간 지베르니에서 생활한 마지막 화가들도 마찬 가지였다. 그들은 전쟁으로 부득이 본국으로 귀국하여 모국에서 본격적인 인상파의 후진교육과 전파를 위한 창작활동을 전개했다.

미국 인상파 화가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파리에서 여러 해 동안 생활하면서 당시 영향력이 가장 많았던 존 싱어 서전트와 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같이 힘을 모아 미국 내에서 프랑스의 인상주의 대부(代父)인 모네 등의 작품을 적극 구입하도록 여러 후원자들을 격려하곤 했다. 이러한 연유로 미국의 유명한 미술관은 모네 등 유럽의 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대거 소장(所藏)하게 되었다. 더불어 인상주의 화풍도 미국 내에서 널리 전파(傳播)하게 된 이유였다.

19세기 후반은 프랑스의 인상주의가 출발한 시기이나 프랑스 내에서 인상주의 화풍의 인기보다 오히려 미국 등 해외에서 인상주의의 호응이 많았고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는 19세기 서구미술의 중심지(中心地)가 프랑스 파리였으나 전통적인 아카데믹한 화풍의 세력이 강했다. 나아가 상당한 기간 동안 인상파 화가들의 참신한 작품을 파리 살롱전에서 낙선(落選)시키고 화가로서 매장(埋葬)시켰으며 더욱이 새롭고 혁신적인 화풍에 대한 거부반응이 많았기 때문이다.

1882년 메리 카셋은 그녀의 오빠가 당시 세계최대 기업 중의 하나였던 ‘레일로드’를 그만 둔 알렉산더 J. 카셋(1839~1906)이었다. 그의 친구들과 함께 프랑스에 직접 찾아와서 누이동생의 권유 속에 모네, 르누아르, 피사로, 드가 등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을 재정적인 파워로 대거 구입하기 시작한 것도 하나의 실례(實例)였다. 당시 파리에서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가격은 프랑스에서는 비평이 심하고 일반의 호응이 낮아 비교적 싼 값에 이를 구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상파 그림은 비교적 밝고 예쁜 것으로서 가정이나 공공미술관에서 장식적(裝飾的)인 요소가 강하여 더욱 관심이 많았다. 특히 밀러, 파커, 프리세크 등의 장식적 인상주의 화가(Decorative Impressionist)들은 지베르니에 십 수 연간씩 비교적 오랫동안 살면서 미국을 수시로 왕래하고 작품 전시와 판매를 하여 인기를 끌었다. 그 후 미국에서는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당초 싼 값에 구입한 개인소장자들의 인상주의 미술품은 100여년이 흐르자 후손들의 아량(雅量)으로 공공미술관에 기증하는 형식으로 차츰 모아지게 되었다.

■ 미국 인상주의 중심지로 전국에 걸쳐 화가마을의 건설

특히 이들은 미국에서 프랑스의 지베르니와 같은 화가마을을 뉴욕 등의 도시 근교에 건설하였다. 차츰 전국에 화가마을이 조성되자 미술학교가 생기고 특히 야외 풍경화 페인팅이 번성했다. 이러한 중심지는 뉴욕의 북부지역인 올드라임Old Lyme이라는 화가마을이 특히 유명하게 되었다. 이곳은 마치 지베르니의 버디 호텔Baudy Hotel처럼 그 후에 ‘미스 플로렌스 그리스울드’가 운영하던 하우스(숙소)가 미술관으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인상파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이로서 미국 각처에서 제2세대의 후진화가들이 대거 양성되었고 미국은 사실 전 세계 인상주의 미술의 중심지가 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미국 사람들이 서구 미술의 화풍에서도 인상파와 같이 혁신적인 변화와 시대흐름에 부응하는 일반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와 애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공부하던 미국 화가들은 귀국했을 때 파리에서 익힌 인상주의를 미국이라는 주제(主題)와 취향(趣向)에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인상주의는 유럽파 화가들이 전폭으로 지지하는 당시 색다른 화풍이었다. 1890년대에 출현한 미국의 인상주의라는 등록상표(登錄商標)는 시대적으로 국가적 주체성이라는 감각에 호응하면서 그들이 바로 ‘세계인’이라고 발표할 수 있었다. 미국 화가들은 가끔 자연속의 빛과 황홀한 색채 및 명멸하는 붓질을 사용했다. 또한 파리의 아카데미에서 배운 바와 같이 탄탄하고 실질적인 교육의 바탕위에 인상주의의 독특한 변이(變異)를 창조해 나갔다.

그들이 귀국해서는 미술교육을 통하여 인상주의의 본토(本土)인 프랑스보다 미국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는데 기여했다. 이로서 차츰 우수한 인상주의 화가들이 출현하게 되었고 또한 멋진 작품을 갖게 된 것이다.
지베르니를 떠난 미국 화가들이 귀국하여 도시 근교에 새로운 예술공동체 부락(Art Colony) 즉 화가마을을 조성한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당시 미국 내에서 인상주의 회화가 활발하게 전개된 지역은 다음과 같다.

● 뉴욕 주의 시네코크 마을
● 뉴욕 북부의 올드라임Old Lyme은 ‘미국의 지베르니’로서 ‘미스 플로렌스 그리스울드’의 저택이 지베르니의 ‘버디 호텔’을 재판(再版)한 것과 같았다. 이곳은 미국화가인 헨리 레인지가 처음으로 방문하고 개발하였으며 그 후 차일드 하삼, 에드워드 볼커트, 윌러드 메트캐프, 윌슨 어바인 등의 화가들이 거주하고 활동하던 중심지였다.
● 코네티컷 주의 코스콥 마을에는 1890년부터 1920년까지 존 트와치먼, 차일드 하삼, 시어도어 로빈슨 등이 작업했다.
● 캘리포니아의 라구나 비치 지역은 자연풍광이 특히 아름다워 유명화가가 끊임없이 모여 들었다. 여기는 월리엄 메릿 체이스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 펜실베이니아의 브라운 지방
● 메인 주의 몬헤건 섬
● 매사추세츠 주의 글로스터와 프로빈스 타운
● 보스턴 지역은 에드먼드 타벨과 프랭크 웨스턴 벤슨이 인상주의 스타일에 중요한 교량역할을 했다.
● 매사추세츠의 케잎코드 타운

■ 미국 인상주의 최초의 그룹인 10인 화가회 (The Ten)가 미국 인상주의의 역할

1897년에 미국 내에서는 이와 같이 종래의 아카데미 화풍에 반대하고 새로운 인상주의 화풍을 채택한 월러드 릴로이 메트캐프 등 10인 화가들이 모여서 ‘10인 화가회’(The Ten)라는 그룹을 형성했다. 이 모임의 성격은 먼저 그들의 작품을 전시하는데 있어 서로가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근본적(根本的)인 목적은 새로운 인상주의의 방향과 취지와 같았다. 즉 보수적이고 상업적인 ‘미국미술협회’를 탈퇴하고 그들 나름대로 창작의 자유와 새로운 인상주의의 개발에 뜻을 두었던 것이다. 그들은 다음 해인 1898년에 뉴욕의 뒤랑 뤼엘 갤러리(Durand Ruel Gallery)에서 처음으로 10인 회원전 (The Ten Exhibition)을 가졌으며 이를 매년 개최하여 무려 20년간 지속시켰다. 이후에 가입한 윌리엄 메릿 체이스는 미국 인상주의의 학교를 설립하고 많은 제자를 기른 스승으로 활동한 화가였다.

■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 5권의 시리즈 (290명 화가의 1,700개의 명작

국내에서는 이제까지 유럽 중심의 인상파 화가들이 많이 소개된 형편이다. 그러나 위와 같이 인상주의는 프랑스에서 발원하였으나 급속히 전 세계로 전파되었으며 사실 유럽에서보다 미국에서 더욱 인상파가 번성한 셈이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아카데믹한 기존 화파의 보수주의가 강했고 새로운 변화가 닥쳐도 쉽게 지지(支持)가 허물어지지 않았다.

1886년에 인상파 그룹은 마지막 전시이후에 사실상 해체되었다, 또한 인상파 스타일이 신인상주의(新印象主義) 및 후기인상주의(後期印象主義) 등으로 변천되어 이 스타일에 추종하는 화가들이 생겼다. 그러나 미국의 인상주의는 모네가 정착한 지베르니에서 30년간 300명의 화가 및 예술가들이 거쳐 나갔으며 모네가 그림을 시작한지 70년간 추구한 정통적인 인상주의가 실험되고 발전하여 300명의 지베르니아이츠를 통하여 그대로 미국에서 전파되고 부흥하게 된 셈이다.

이는 미국의 애호가들이 보수보다 혁신의 변화에 과감히 적응하여 인상파를 그대로 받아 들였으며 따라서 대중의 인기가 높은 점이 계기가 되었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인상파의 교육기관이 없었으나 유럽파의 미국 화가들이 귀국하여 뉴욕의 아트 스튜던트 리그 및 뉴욕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 등의 교육기관에서 교사로서 인상파의 후진을 교육하였으며 또한 프랑스의 지베르니 화가마을처럼 미국 내에서 많은 화가마을이 조성된 점이 가세되어 소위 인상주의의 르네상스, 드디어 인상주의를 미술사의 ‘불멸(不滅)의 화파’로 이루어 나갔다.

이 책에서는 미국의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들을 골라서 무려 100년 이상 지나도록 명화로 인정되고 있는 훌륭한 작품을 골라 실어 보았다. 특히 290명 화가들의 1,700개(풍경화 508점, 바다풍경화 274점, 인물화 358점, 초상화 및 누드화 343점, 정물화 233점) 걸작을 골라 5권에 시리즈로 각각 발간하였다. 또한 전자책에 적합하게 선명한 빛의 삼원색인 RGB(Red, Green, Blue) 파일을 싣되 미술작품의 감상위주로 작품과 캡션을 넣어 비교적 큰 파일(큰쪽 1500픽셀)로 편집을 하였다.

이미 발간된 <모네와 지베르니아이츠 (전2권)>와 <The Ten 미국 인상주의 거장들 (전2권)> 및 <모네와 가이 로즈>에서는 미국 인상파의 대표적인 107명의 작가의 작품 해설이 실려 있다. 이에는 서구 인상주의의 개념(槪念), 배경(背景), 태동(胎動), 기법(技法) 및 미국(美國)의 인상주의에 대하여 5권에 상세한 설명을 하였다.

이번에 먼저 발간되는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중에 <초상화, 누드화 (미국 인상주의 시리즈 9)>는 114명의 화가와 343점의 작품을 실었다.
이 책에서는 인상주의의 특징인 ‘소재의 다양성(多樣性)’과 수많은 ‘화가마다의 고유성(固有性)’ 및 표현기법인 ‘스트로크Stroke의 무한성(無限性)’을 통한 다양하고 한눈에 마음을 흔들게 하는 멋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이 시리즈를 통하여 국내에 널리 퍼진 유럽의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과 같이 아직 소개되지 않은 미국의 인상주의 작품을 비교하여 보는 것도 현대미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크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 출판사 서평

■ 저자

저자는 서양화가로서 개인전을 10회에 걸쳐 활동하여 온 중견화가이다. 그는 30년 전에 화가로 입문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미국 인상주의 화가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15년 전인 2000년부터 자신의 웹사이트을 통하여 이를 여러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시작했다. 최근 전자책(e-Book)의 시대에 맞추어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 작년 9월부터 올해 10월까지 [미국의 인상주의 미술 시리즈]로서 총10권의 전자책 (e-Book)을 발간하고 있다.

■ 전5권에 수록된 260명 화가의 1,700점 명작

이번에 출간한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전5권)은 1874년에 인상주의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지 140년 동안 미국의 인상주의 거장들 260명중에서 대표적인 작품 1,700점을 선별하고 이를 장르별로 5권의 전자책 (풍경화 500점, 바다풍경화 270점, 인물화 350점, 초상화 및 누드화 340점, 꽃과 정물화 240점)으로 나누어 발간하고 있다. 작품의 내용은 유럽 인상파의 스타일과 다른 미국적 인상주의 스타일로 묘사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한국에서는 드물게 소개되는 것이다. 인상주의의 두드러진 특색은 소재의 다양성(多樣性)과 더불어 화가마다의 고유성(固有性) 및 표현방식인 스트로크의 개별성(個別性)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유익하게 관찰할 수 있다.

■ “2014 우수 콘텐츠 전자책”으로 선정

2014.9월에 국가기관인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으로부터 《2014년 우수 콘텐츠 전자책》으로 아래의 3권이 선정되었다. 즉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풍경화 Color 500점>,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바다풍경화 Color 270점> 및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인물화 Color 350점>이다. 이러한 화가들의 작품은 비슷한 장르별로 모아서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작품의 해설은 생략하고 관람 위주로 편집되어 있다. 대상이 대학생을 포함한 성인들만 아니라 초 중 고 학생들과 유아 및 학부모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색이다. 먼저 훌륭한 회화작품을 통하여 미국과 유럽 등 서구문화의 폭넓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있으며, 또한 작품을 통하여 감수성의 발달, 창의성의 개발 등을 이룰 수 있는 계가가 될 수 있도록 저자는 저서의 동기(動機)를 밝히고 있다.

■ 미국 인상주의 화풍을 이룬 중심적인 화가들

1874년에 프랑스의 클로드 모네(Cloude Monet)는 최초의 인상파전(印象派展)을 통하여 인상주의 화풍으로 서구미술에 혁명을 일으킨 장본인이었다. 1883년에 모네가 정착한 지베르니(Giverny)라는 시골마을은 후일에 국제적인 ‘인상파의 메카’가 되었다. 즉 1885년부터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까지 30년 동안 전 세계 18개국에서 350명의 화가와 예술가들이 이곳으로 스스로 찾아 들었다. 이중에 미국 화가는 300명으로 거의 대부분이었고 모네와 지베르니는 결국 ‘미국 인상주의의 모태(母胎)’가 된 것이다.
미국 인상파의 중심인물은 2013년 9월에 발간한 [모네와 114명의 지베르니아이츠] 전2권에 소개된 존 싱어 서전트 등 98명의 미국화가가 주축이 된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2014년 6월에 발간한 [The Ten-미국 인상주의 거장들] 전2권에 소개된 11명(2명은 지베르니아이츠 포함)의 화가들도 포함되어 있다. 위의 책들은 작품 해설을 같이 하였다. 화가들이 구사한 스타일과 인상주의 기법 및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저자가 오랜 기간 수집한 방대한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하였다.
이번에 저자가 5권의 시리즈를 발간하면서 총 260명의 인상파 화가 중에 나머지 153명은 위의 화가들로부터 새로운 인상주의를 전수받거나 후진으로 양성되었으며 또한 전국에 화가마을과 부흥에 다같이 참여한 인물이었다.

■ 이 책의 유용성
인상주의는 오늘날 ‘불멸(不滅)의 화파(畵派)’로 140년 동안 인기가 계속되었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저자는 역설하고 있다. 이 책은 유럽보다 미국에서 인상주의가 가장 활발히 전개된 역사적인 배경에서 이루어진 작품의 진수(眞髓)를 보게 될 것이다. 또한 미술과 문화예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특히 디자인(Design)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다. 즉 인상주의 작품은 추상성(抽象性)과 동시에 장식적(裝飾的)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이다.

■ 114명 화가의 [초상화 및 누드화] 340점

이 책에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미국 인상파 화가 114명의 어린이, 남자, 여인, 저명인사, 자화상, 화가의 초상 등의 초상화 242점과 누드화 98점의 [초상화 및 누드화] 340점 작품이 수록되었다. 종래 국내에서 주로 소개된 유럽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들과 크게 비교되고 있으며, 다같이 감상하는 것도 현대미술을 균형있게 이해(理解)하고 해석(解釋)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저자는 작품 감상위주로 편집하기 위하여 전자책에 적합하게 “빛의 삼원색”인 RGB(Red, Green, Blue)의 선명한 파일에다 캡션(화가, 제목, 제작연도, 소재, 크기)을 넣어 편집하였다. 또한 이 책에 수록된 작품은 태블릿과 노트북, 화면이 넓은 스마트폰 및 e-Book 리더 등의 모니터로 볼 때 확대시키더라도 선명한 이미지와 함께 화가의 붓터치까지 살펴 볼 수 있도록 종횡의 최대 화면크기를 1,500픽셀로 크게 편집되어 있어 마치 전시장에서 보는 느낌을 갖게 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조영규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자과정
  • 경력 한국미술협회 회원
    한국전업미술가협회 회원
    안양미술협회 회원
    가톨릭미술가회 회원
    관악현대미술대전 초대작가
  • 링크 공식 사이트블로그

2015.01.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 저자 소개

지은이 : 조영규

저자는 대학에서 영어영문학과를 전공. 졸업하고 홍익대 미술디자인 교육원에서 수년간 서양화 실기과정 및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경영자 과정을 수학했다. 서양화가로 10회의 초대개인전과 190회의 국내·외 공모전 및 연합전에 참가하였고 뉴욕의 ‘국제인물화 공모전’ 등에 입상했다. 현재 개인 스튜디오에서 전업화가와 후진양성을 하고 있다.

저자는 2013년부터 《미국인상주의 미술 시리즈》 총 10권의 e-Book을 발간계획하였다. 2013년에 <모네와 지베르니아이츠, 전2권>과 2014년에 <The Ten-미국 인상주의 거장들, 전2권> 및 <모네와 가이 로즈> 단권을 발간하였다.
2014년에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Color 1,700, 전5권》을 발간계획하면서, 먼저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풍경화 Color 500>,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바다풍경화 Color 270> 및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인물화 Color 350>의 3권을 출간하고 이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2014년 우수 콘텐츠 전자책”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초상화 및 누드화 Color 340>와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꽃과 정물화 Color 240>을 이어서 출간하였다.


www.choyeung.com

http://blog.daum.net/choyeungart

목차

[목차]

Contents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 초상화 및 누드화 340

표지
속표지
저자
Contents
Introduction
프롤로그
표제지
초상화
초상화 -어린이
남자
여인
저명인사
자화상
화가의 초상
누드화
실내누드
정원의 누드
남자누드
참고문헌
판권
아트월드 출판책
뒤표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도서를 결제하고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미국 인상주의 걸작선


이 책을 구매한 분들의 선택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