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59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우리의 선택은?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   인문/사회/역사 인문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59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우리의 선택은?

구매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9,600(20%)
판매가9,600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59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우리의 선택은?


이 책의 시리즈


책 소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59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우리의 선택은?>

세더잘 시리즈 59권. 윤리적 소비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에서 시작해서 윤리적 소비의 장점과, 그 뒤에 있는 한계까지를 다루는 책이다. 기존의 청소년 도서가 윤리적 소비의 당위성만을 강조했다면, 본서는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독자에게 윤리적 소비의 이면까지를 고민하게 만든다.


출판사 서평

값싸고 품질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합리적 소비가
결국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우리 모두에게 이로울 것이다.
VS
윤리적 소비는 노동자를 착취하고 동물을 학대하는 기업이나
단체에 대해 경종을 울려 세상의 물줄기를 바꾸는 일이다.

소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인가, 합리적 소비인가?

소비의 패턴이 바뀌고 있다. 값싸고 품질 좋은 제품만을 추구하던 합리적 소비에서 생산과정의 윤리성까지 꼼꼼히 따지는 윤리적 소비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윤리적 소비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쪽에서는 윤리적 소비가 인권과 환경을 유린하는 기업의 횡포를 막고 지금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윤리적 소비는 현대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만능열쇠인가? 《윤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우리의 선택은?》(이하 《윤리적 소비》)은 윤리적 소비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에서 시작해서 윤리적 소비의 장점과, 그 뒤에 있는 한계까지를 다루는 책이다. 기존의 청소년 도서가 윤리적 소비의 당위성만을 강조했다면, 본서는 거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독자에게 윤리적 소비의 이면까지를 고민하게 만든다.
사실 싼값에 양질의 물건을 구매하는 합리적 소비는 어찌 보면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이기 전에 이성을 가진 인간으로서 당연한 행위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째서 윤리적 소비를 지향해야 하는가? 《윤리적 소비》는 그 이유를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책에 따르면 우리는 생명, 인권, 환경, 동물, 공동체를 위해 윤리적 소비를 해야 한다. 자본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기업은 이윤 추구를 최대의 가치로 삼는다. 때문에 원가 절감을 위해서라면 생명이나 환경과 같은 우리 삶의 토대를 망가뜨리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윤리적 소비다. 우리가 생명, 인권, 환경, 동물,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면서 생산한 제품을 선택한다면 기업은 그러한 기준에 맞는 상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우리의 소비 성향이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또한 윤리적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표명할 수도 있다. 소비가 단순한 구매 행위를 넘어 자신의 신념을 추구하는 가치 지향적 활동으로 확장되는 길목에 윤리적 소비가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윤리적 소비가 비판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니다. 우선 비용의 문제가 있다. 친환경 방식으로 재배한 농산물을 구입하여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려면 합리적 소비를 할 때보다 많은 돈이 필요하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만이 윤리적 소비를 할 수 있을 공산이 크다는 말이다. 윤리성을 돈을 산다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 여기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은 어떻게 할 것인가? 또한 지금 윤리적 소비를 한다고 해서 당장 세상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의 괴리가 심하다면, 손해를 감수하면서 윤리적 소비를 하는 것이 합리적인 행동이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합리적이라는 것이 최고의 잣대는 아니다. 어쩌면 윤리적 소비를 위해, 합리성을 버려야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우리는 윤리적 소비와 합리적 소비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이 책은 당신이 올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위문숙
건국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서양사를 공부했습니다. 지구촌 곳곳의 좋은 책을 기획하고 번역하며 세상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나갔습니다. 내 아이들이 살아가는 곳을 객관적으로 알리고 싶어서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 세더잘 49 《아프리카 원조, 어떻게 해야 지속가능해질까?》와 세더잘 54 《4차 산업혁명,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까?》를 집필했고, 《지구》 《망고 한 조각》 《빌랄의 거짓말》 《파라노이드 파크》 《이상한 조류학자의 어쿠스틱 여행기》 《랭고》 《상식이 두루두루》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윤리적 소비가 필요한 이유 - 6

1. 윤리적 소비는 무엇인가? - 11
2. 생명을 위한 윤리적 소비 - 25
3. 인권을 위한 윤리적 소비 - 41
4. 동물을 위한 윤리적 소비 - 59
5. 환경을 위한 윤리적 소비 - 75
6. 공동체를 위한 윤리적 소비 - 87
7. 윤리적 소비의 힘 - 103

용어 설명 - 113
연표 - 116
더 알아보기 - 118
참고 도서 - 120
찾아보기 - 121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