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나는 기억한다 고로 존재한다 상세페이지


책 소개

<나는 기억한다 고로 존재한다> "‘왜 나는 그 사람이 미치도록 좋을까?’ ‘왜 나는 분노를 삭이지 못할까?’ ‘왜 나는 까닭도 없이 슬퍼질까?’ 인간 감정의 생물학적 메커니즘은 거의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뇌 영상화 기법 등을 통해 두뇌의 베일을 벗기고자 하는 노력은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인지신경과학자들은 깊은 사랑에 빠져 있는 사람이 애인의 사진을 볼 때 뇌의 활동을 fMRI로 찍었다. 참가자들에게 각자의 애인 사진과, 동성이면서 비슷한 나이의 친구들 사진을 보여 주면서 실험이 진행됐다. 애인 사진과 함께 친구들의 사진도 보여 준 이유는 사랑과 우정의 감정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애인 사진을 볼 때의 뇌 활성화 정도와 친구들 사진을 볼 때의 뇌 활성화 정도를 비교하면, 사랑의 감정에만 특별히 관여하는 뇌 부위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실험 결과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는 내측도(뇌도, Insula)와 전측 대상피질, 그리고 미상핵과 피각 등의 활동이 증가한 반면, 우반구의 후측 대상피질과 편도체, 그리고 전전두피질 일부의 활동은 감소했다.
정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감정의 정보처리가 일어날 때 뇌의 활동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가 급증하고 있다.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부위들이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상세하게 말하기는 힘들다. 다만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 이 부위들로 이뤄진 일종의 ‘회로’가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즉 뇌에서 사랑이라는 감정만을 담당하는 어느 한 부위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뇌 부위들이 관여해 뇌가 작동한다.
두뇌와 정서의 관계에는 분명 상관관계가 있다. 그 속에서 뇌의 특정 부위들이 활성화된다거나 손상되고, 자극을 받으면서 정서 행동에 어떤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나는 기억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통해 인류의 마지막 성역이라 불리는 뇌의 베일을 벗겨보자. 점점 더 발전될 인지과학을 통해 사랑이나 공포, 슬픔, 분노와 같은 감정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일어나는지 알고, 우리가 왜 희로애락을 느끼는지에 대한 답도 찾아보자. "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 《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인간의 사고가 오류투성이인 이유
PART 2. 사랑에 빠진 뇌, 우정을 느낀 뇌
PART 3. 달팽이가 제시한 인간 기억 메커니즘
PART 4. 인간 감성 충족시키는 생각하는 기계
SPECIAL 1. 기억도 부익부 빈익빈
SPECIAL 2. 내가 나일 수 있는 이유"


리뷰

구매자 별점

3.7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