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호두까기 인형 상세페이지

소설 독일 소설 ,   소설 서양 고전문학

호두까기 인형

구매종이책 정가11,800
전자책 정가7,100(40%)
판매가7,100

책 소개

<호두까기 인형> 크리스마스 전야를 배경으로 일곱 살 난 여자아이인 ‘마리’의 꿈과 환상에 관한 이야기다. 일상의 현실과 환상의 세계가 얽히고설키는 복잡한 구조를 띄고 있는 데다, 생명을 가진 인간과 생명이 없는 인형의 전도 현상, 끊임없이 탐욕을 부리는 이기적인 생쥐 대왕과 호두를 까 주면서도 기뻐하는 이타적인 호두까기 인형의 대립적인 구도 등에 담긴 함의와 상징을 읽어낼 때만, 호프만이 <호두까기 인형>을 통해 그리고자 했던 해학과 철학적 사유의 핵심에 다가갈 수 있다.

괴테와 헤르만 헤세, 구드룬 파우제방 등 걸출한 독일 문학가들의 작품을 번역해 온 함미라 번역 문학가에 의해 충실하고도 새롭게 완역된 이 책은 카프카와 더불어 ‘환상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꼽히는 호프만의 예술적 세계관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누구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몰랐던 <호두까기 인형>의 스토리를 제대로 아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나아가 인간 내면의 진실을 꿰뚫어 보는 문학적 상상력의 진가를 맛보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아는 줄 알았던, 하지만 진짜 알지 못했던 ‘호두까기 인형’을 만나다!
-크리스마스를 장식할 또 다른 주인공 『호두까기 인형』 완역본 출간

크리스마스 시즌이면 으레 그렇듯, 올 겨울에도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극 ‘호두까기 인형’이 여러 극장의 프로그램을 장식했다. 극장에서 발레를 직접 보지 않았더라도 호두까기 인형의 소곡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다. 귀여운 심벌즈 소리가 익숙한 ‘행진곡’이나 보석 상자를 열었을 때 나올 법한 ‘별사탕 요정의 춤’, 영화나 드라마 속 배경음악으로 자주 나오는 ‘꽃의 왈츠’ 등은 너무나 유명하다. 이처럼 누구나 알고 있는 듯하지만, 실상 그 내용은 속 시원히 말하지 못하는 호프만의 동화소설 『호두까기 인형』이 완역되었다.
국내에 출판된 『호두까기 인형』은 내용이 축약된 그림책으로 나온 경우가 흔해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로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18세기 독일 지식인들에게 ‘동화’는 삶과 인간을 성찰하는 도구였다. 특히 호프만에게 ‘동화’는 세계를 이해하는 수단이자, 무의식의 세계를 파헤쳐 인간의 정체성, 혹은 근원적인 인식으로 다가가는 열쇠와도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그가 쓴 동화는 환상적인 내용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일상이 자리하며, 치밀한 구성력과 함께 자기만의 예술관이 독특하게 반영되어 있다.
크리스마스 전야를 배경으로 일곱 살 난 여자아이인 ‘마리’의 꿈과 환상에 관한 이야기인 『호두까기 인형』 또한 호프만이 친구인 히치히(Hitzig)의 아이들에게 들려주려고 쓴 동화이지만, 실상은 일상의 현실과 환상의 세계가 얽히고설키는 복잡한 구조를 띄고 있는 데다, 생명을 가진 인간과 생명이 없는 인형의 전도 현상, 끊임없이 탐욕을 부리는 이기적인 생쥐 대왕과 호두를 까 주면서도 기뻐하는 이타적인 호두까기 인형의 대립적인 구도 등에 담긴 함의와 상징을 읽어낼 때만, 호프만이 『호두까기 인형』을 통해 그리고자 했던 해학과 철학적 사유의 핵심에 다가갈 수 있다.
괴테와 헤르만 헤세, 구드룬 파우제방 등 걸출한 독일 문학가들의 작품을 번역해 온 함미라 번역 문학가에 의해 충실하고도 새롭게 완역된 독일 문학의 고전 『호두까기 인형』은 카프카와 더불어 ‘환상적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꼽히는 호프만의 예술적 세계관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이 책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몰랐던 『호두까기 인형』의 스토리를 제대로 아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나아가 인간 내면의 진실을 꿰뚫어 보는 문학적 상상력의 진가를 맛보게 될 것이다.


▶환상의 세계와 현실 세계의 이원성 사이에서 정체성 찾기

현실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믿는 현실은 편협하고 경직된 인간의 인지 기관이 만들어낸 허상일지도 모른다. 반면 꿈이나 환상의 세계는 인간 내면의 심리적 현실을 보여 준다. 무의식적인 욕망, 이상에 대한 동경과 현실에 대한 불만이라는 이중적 상황은 인간 내면을 분열시키는 데, 호프만 문학의 주요 주제인 ‘존재의 이중성’이 출발하는 지점이다.
『호두까기 인형』에서는 어린 소녀 ‘마리’가 일상적인 공간인 집안의 거실에서 자신이 첫눈에 반한 호두까기 인형이 살아 움직이며 생쥐 대왕과 전쟁을 치루는 환상의 세계를 경험함으로써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오가는 이중적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 이후, 드로셀마이어 대부로부터 ‘단단한 호두에 관한 동화’를 듣게 된 마리는 그 동화 속 주인공이 실제로 마법에 걸려 호두까기 인형이 되었음을 깨닫고 호두까기 인형을 돕고자 하지만, 함께 이야기를 들은 가족들은 그 누구도 이 일을 진지하게 여기지 않는다. 심지어 호두까기 인형과 신비롭고 아름다운 인형 왕국을 여행하고 돌아온 후에 마리는 가족들 사이에서 거짓말쟁이 또는 멍청한 계집애, 몽상가로 일축되고 만다.
안전하게 보호받고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 같은 가정이라는 현실 세계에서 마리는 오히려 자신의 경험을 부정당하는 몰이해에 처한다. 환상의 세계에서 마리는 기형적인 외모를 가진 호두까기 인형의 마법을 풀 수 있는 미덕을 갖춘 존재인 반면, 현실의 세계에서 마리는 소외를 당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고난은 자기 인식, 즉 자기가 누구인지를 깨닫기 위한 통과 의례이다. 현실에서 겪는 고통의 과정을 통해서만 환상의 세계에 대한 확신과 자신이 그 세계에 속한 존재라는 정체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렇게 뜨게 된 마음의 눈만 있다면, 그 누구든 ‘세상에서 가장 멋지고 신비로운 것’들을 볼 수 있는 그런 나라의 주민이 될 수 있다고 호프만은 독자들에게 호소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에른스트 테오도르 아마데우스 호프만
1776년 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났다. 1822년 46세로 사망하기까지 낮에는 빈틈없으며 양심적인 법관으로 일하고 밤에는 글을 쓰는 이중생활을 했다.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전에는 극장의 악장(樂長)이자 오페라 작곡가, 음악 평론가로 활동했다. 1814년 작품집 『칼로풍의 환상작품집』을 출간을 시작으로 8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방대한 양의 문학 작품을 남긴 호프만은 도스토예프스키, 고골, 보들레르, 발자크, 포 등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그의 환상적인 작품 세계는 슈만, 자크 오펜바흐, 페루치오 부조니, 베를리오즈, 차이코프스키 등의 작곡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작으로는 『악마의 묘약』, 『모래 인간』, 『밤의 작품집』, 『세라피온의 형제들』, 『수고양이 무어의 인생관』, 『브람빌라 공주』, 『벼룩 대장』 외 다수가 있다.

역자 : 함미라
1966년 강릉에서 태어났으며, 동덕여자대학교와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했다. 1994년부터 8년간 독일에 머무르면서 방송 활동과 더불어 재외동포교육기관에서 일한 뒤, 현재 번역 및 외서 기획을 함께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수레바퀴 아래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모네, 순간을 그린 화가들』, 『레크리스』, 『8월의 7번째 일요일』, 『이토록 달콤한 재앙』, 『핵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호두까기 인형』 등이 있다.

목차

크리스마스 이브
선물
보호자 마리
경이로운 일들
전투
병이 난 마리
단단한 호두에 관한 동화
단단한 호두에 관한 동화 : 속편
단단한 호두에 관한 동화 : 결말
삼촌과 조카
승전
인형 왕국
수도
결말

역자 해설
작가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클래식 보물창고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