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하퍼 리의 삶과 문학 상세페이지

하퍼 리의 삶과 문학작품 소개

<하퍼 리의 삶과 문학> 한 작품으로 이룬 대성공, 소설가 하퍼 리와 인간 하퍼 리,
그 삶 속 행간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 떠나는 문학 여행


하퍼 리의 인생과 그 작품 세계를 볼 수 있는 저서 『하퍼 리의 삶과 문학』이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헤밍웨이, 샐린저, 조지 오웰 등 중요한 고전 문학을 번역하고 소개해 온 김욱동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소설가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하퍼 리의 생애를 조망했다. 하퍼 리 평생의 역작 『앵무새 죽이기』의 매력과 의미를 작가의 삶과 연결지어, 독자가 작품을 흥미롭게 읽고 작가의 삶까지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 한 작품으로 퓰리처상을 받고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가 된 하퍼 리는 『앵무새 죽이기』 이후 잘 알려졌지만 이 책은 그 이전의 길고 괴로웠던 무명 시절을 통해 오히려 작가의 참 모습을 헤아려 본다. 이 책은 하퍼 리의 가족 관계와 학창 시절의 에피소드, 그리고 작품을 집필하던 긴 시간 동안의 이야기들로 인간 하퍼 리를 이해하려는 포용력을 보여 준다. 작가로서의 정체성에 한 번도 의심을 가져본 적 없었지만, 한편으로는 더 나은, 더 완벽한 작품을 완성시키고자 끊임없이 괴로워했고 견뎌 온 그녀의 시간들을 통해 우리는 화려한 작가 이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출판사 서평

작가의 삶과 문학을 동시에 펼쳐 놓은 [하퍼 리 이해의 교본]

1장에서는 하퍼 리의 삶의 면면을 상세히 다룬다. 미국 남부에서 태어난 그녀는 운명적으로 생애의 처음부터 인종 간의 갈등 문제를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 장에서는 그 주제에 천착할 수밖에 없었던 그녀의 삶과 작가로서의 운명을 한편의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보여 준다. 또 트루먼 커포티와의 일화를 통해 하퍼 리의 경쟁자이자 평생의 친구에 대한 우정과 성실함의 면모도 볼 수 있다. 2장에서는 『앵무새 죽이기』를 하퍼 리의 삶과 연결지어 흥미롭게 소개하며 3장에서는 『파수꾼』 의 집필과 출간 당시의 이야기, 그리고 『앵무새 죽이기』와의 연결점을 자세히 짚어 본다.

『앵무새 죽이기』에 대하여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는 1960년 출간 직후 미국 전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 이듬해 퓰리처상의 영예를 가져다준다. 지금까지 40개 국어로 번역되어 4천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현재까지도 미국에서는 매년 1백만 부 이상씩 팔리고 있는 스테디 베스트셀러다. 1991년에는 미국 국회 도서관 선정 '성경 다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책' 1위, 1998년에는 미국 「라이브러리 저널」 선정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 1위, 2008년에는 영국 「플레이닷컴」 선정 '영국인들이 꼽은 역사상 최고의 소설' 1위 등 추천 도서 목록의 1위 자리를 차지한 작품이다.미국의 고등학교에서는 교과 과정에 『앵무새 죽이기』를 포함해 학생들에게 읽힐 정도로 미국의 역사와 인권 의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작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 2001년에는 시카고에서 선정한 '한 도시 한 책' 운동의 도서로 선정되어 당시 그곳의 큰 문제였던 인종 차별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했다.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로 피폐해진 미국의 모습과 사회계층 간, 인종 간의 첨예한 대립을 고스란히 녹여낸 작품이다. 호감 가는 등장인물들, 우리네 사는 다정한 모습들을 담아낸 데다가 은둔하는 이웃에 얽힌 괴담, 신경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는 재판 장면까지 더해 웃음과 긴장을 골고루 이끌어내는 보기 드문 수작이다.


첫 작품으로 이렇게 훌륭한 소설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퍼 리는 삶을 포착하는 가장 생생한 감각과 따뜻하고
진솔한 유머를 지닌 작가다.
『앵무새 죽이기』는 무척 감동적이고 재미있으며
누구나 좋아할 만한 책이다.
- 트루먼 커포티


동시대 미국 소설 중 하퍼 리처럼 사회적 이슈를 자신 있게
다룬 사람은 거의 없었다. 현재 대부분의 문학 작품들은
인종 차별을 모순된 시각이나 서정성에 갇힌 채 바라보기에
그 안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하퍼 리는 메시지가 미학에 가려지는 것을
거부한다. 대단히 아름답고 안정적이며 매끄럽고 맑은 글은 현실적인 문제들과의 직면을 피할 수도 있었지만, 그녀는 그러지 않았다.
─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저자 프로필

김욱동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48년
  • 학력 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 영문학 박사
    미시시피대학교 대학원 영문학 석사
    한국외국어 대학교 영문학 학사
  • 경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교환교수
    미국 듀크 대학교 교확교수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환교수

2014.12.0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김욱동

서구 문학 이론을 국내에 소개하고 그 이론을 토대로 우리 문학과 문화 현상을 새롭게 읽어 내는 저술가이자 번역가, 평론가다. 1987년 『세계의 문학』에 「언어와 이데올로기-바흐친의 언어 이론」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문과 및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미시시피 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 학위를,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교, 듀크 대학교 등에서 교환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서강대학교 명예 교수 및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초빙 교수로 있다.
『번역과 한국의 근대』, 『은유와 환유』, 『문학 생태학을 위하여』,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등 다수의 저서를 발표했고,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를 비롯하여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의 모험』, J. D.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등을 번역했다.

목차

들어가며

1장 하퍼 리의 삶과 문학: 앨라배마의 제인 오스틴
2장 『앵무새 죽이기』: 자아의 벽을 넘어 타자로
3장 『파수꾼』: 환멸을 찾아 떠나는 여행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