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거의 500페이지 정도 되는 책을 한 번 읽고, 처음부터 다시 한 번 더 읽었다. 두 번째 읽고나서야 무슨 이야기인지 감이 잡혔다. 리처드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동심파괴(?)’된 독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일부러 만든 책인가 싶기도 하고. 무지개를 조각조각 가시광선 단위로 풀어서 해체해버린 과학자들이 아름답고 순수한 시심을 말살했다고 생각한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의 시에서 제목을 따왔다고 한다. 책의 주요한 내용은, 과학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이 광활한 우주에서 우리가 존재하게 된 것이 얼마나 엄청난 우연이며 행운인지 그 경이로움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 과학을 재미있고 가깝게 느끼게 하겠다는 취지가 점점 과학의 하향평준화로 되어가는 현실을 우려하기도 하고, 점성술 같이 과학과 비과학을 혼동하며 거리낌없이 근거없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현실을 꼬집기도 한다. 불가사의, 우연의 일치를 과학으로 풀어헤치며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도킨스의 확률에 대한 지식이 감탄했다. 대학원에서 확률과 통계 배우면서 긍정오류, 부정오류 혼동해가며 암기하던 기억이 새록새록. 책 읽으면서 ‘긍정오류-오류유형1’ 부정오류-오류유형2‘ 확실하게 인지했다. 오류유형1은 긍정오류, 즉 나뭇가지를 벌레라고 착각하고 쪼아대는 경우의 오류이다. 이 경우 새는 번번히 돌아다니며 헛수고를 해야하는 고생을 하게 된다. 오류유형2는 부정오류, 즉 벌레를 먹이가 아니라고 무시하고 지나치는 경우의 오류이다. 이 경우 새는 하루종일 굶주림에 시달려야 한다. 이 때, 오류유형1을 저지를 확률이 p값이고, 이 p값이 1/20 보다 낮게 나오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도킨스에 따르면, 모든 동물은 오류유형1과 오류유형2 사이의 중도를 걷는다. 각각의 새는 자연선택에 의해 긍정오류와 부정오류 사이의 최적지점을 노리는 탸협정책이 프로그래밍 되어 있고, 자연선택은 이 지점을 향해 진화의 경로를 잡는다. 우연의 일치를 확률계산으로 옮겨 설명해보면, 우연히 꿈에 본 친구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우리의 심리는 직관적으로 이 사건이 특별하다고 느끼게 된다. 인간의 직관이 긍정오류를 범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도킨스는 다윈주의자로서 신기한 우연의 일치를 감각하는 심리가 우리 조상의 평균 게체군의 크기와 그들의 일상생활의 제한된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즉, 우리의 두뇌는 친구나 지인의 범위가 더 넒었더라면 평범했을 우연의 일치가 놀랍게 느껴지도록 맞춰졌던 것이다. 도킨스의 저서 중에 최제천 교수님이 번역한 유일한 책인데, 역시 읽기에 쉽지는 않다. 도킨스 책 한 권 더 사 둔 게 있는데, 그건 또 언제 다 읽을 수 있을지 살짝 걱정이다. 최재천 교수님이 권하신 책이라 들여다봤다가 번번히 고생만 하는 것 같다. 그래도 다음 번 책은 좀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와 희망으로 다시 한 번 도전? 기획독서의 길은 멀고도 험하구나~ ________ 우리에게 이웃이 있어야만 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없다. 생물로 넘쳐나는 우주와 우리만 홀로 존재하는 우주, 둘 다 다른 방식으로 굉장히 흥미로운 생각들이다. 어느 쪽이든 우주에 대해서 더 알고자 하는 의지는 필연적이며, 진정한 시적 감수성을 가진 이라면 여기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우리의 이 모든 발견들이 ‘무지개 풀어헤치기’로부터 힘입은 바가 얼마나 큰지를 되돌아보면서 나는 역설적인 흐뭇함을 느낀다. 그리고 이 풀어헤치기가 밝혀낸 시적 아름다움―별들의 본질에서부터 우주의 팽창까지―은 키츠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콜리지를 흥분된 경외감에 몰아넣고, 워즈워스의 심장을 전례 없이 뛰게 할 것이다. 무지개를 풀며 | 리처드 도킨스, 김산하, 최재천 저 #무지개를풀며 #리처드도킨스 #바다출판사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최재천교수님추천
쉽고 재밌당ㅋㅋㅋ도킨스님 오래 사세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무지개를 풀며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