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할망은 희망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에세이/시 에세이

할망은 희망

제주할망 전문 인터뷰 작가 5년의 기록 (2018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대여권당 30일 5,000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33%10,000
판매가10%9,000

이 책의 키워드



할망은 희망작품 소개

<할망은 희망> 제주할망 전문 인터뷰어 6년차, 정신지 작가가 2012년부터 무작정 제주를 걸으며 5년 동안 만나온 제주할망들의 인생 이야기를 듣고 글로 정리한 기록물을 추려 정리하여 엮은 책이다. 제주의 80대, 90대 할망 하르방 들이 풀어낸 이야기를 전해주는 작가의 목소리를 통해 독자들은 유난히 쿨하고 가끔은 투박하게 들리기도 하는 제주 어르신들의 인생통찰 명언들을 만날 수 있으며, 일제강점기-4.3-한국전쟁이라는 역사적 비극이 제주 어르신들의 삶에 어떻게 깊숙이 파고들어있는지를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전해들을 수 있다.

※ 제주어에 익숙하여 표준어 해석이 필요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할망은 희망(제주어 판)'을 별도로 준비해 두었습니다. 할망들의 제주방언을 보다 생생하게 느껴 보세요.


출판사 서평

관광 콘텐츠가 아닌,
제주의 진짜 이야기


제주할망 전문인터뷰어 6년차 정신지가 무작정 제주를 걸으며 만난 제주할망들의 인생 이야기를 듣고 글과 사진으로 정리했다. 저자는 제주할망과의 정처 없는 만남을 10년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데 그중 5년의 기록물을 정리하여 단행본으로 엮었다. 저자는 앞으로 4년 동안 인터뷰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책에서 독자는 거의 모든 제주 할망 하르방 들의 인생에 일제강점기, 4.3, 한국전쟁 이라는 역사적 비극이 어떤 사연들로 깊숙이 파고들어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전해주는 할망 하르방들의 입말을 통해 독자들은 70년, 혹은 그보다도 더 된 이 오래된 일들이 왜 ‘미룰 수 없는 현재의 문제’인지를 실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948년 시작되어 제주도민 3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4.3을 10대, 20대에 겪고 그렇게 파괴된 가족과 마을 속에서 아픈 기억을 안고 살아온 사람들이 바로 지금 제주의 80대, 90대 노인들이다.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


불안하고 불안했던 인생 1회차,
유쾌하고 진지한 ‘제주할망 광신론자’ 탄생기


한 가지 더! 처음 어르신들을 만나러 다니기 시작했을 때에 30대 초반이었던 저자는 엉성한 두려움과 불안함에 매몰되어 있었는데, 제주 할망 하르방들을 만나러 다니면서 그 무거운 혼돈을 떠쳐버리고 비로소 바로설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스스로를 ‘제주할망 광신론자’라고 칭하는 저자가 대신 듣고 전해주는, 유난히 쿨하고 가끔은 투박하게 들리기도 하는 제주 어르신들의 인생통찰 명언들을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주도의 특밸헌 이야기꾼이자, 지역연구학도인 정신지 작가만의
신선하고 유쾌하고 따뜻하고 맘에 남는 문장들


저자의 글은 항상 아주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저자의 문장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어느새 삶의 의미, 지역과 역사의 문제에까지 생각이 도달되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유쾌하고 깊이 있는 생각과 ‘말발’로 인정받고 있는 ‘제주도의 이야기꾼’이자, 지역연구학도인 정신지 작가의 진지하고 즐거운 시선을 함께 따라가 보는 기분 좋은 경험을 독자들도 해 보기를 권한다.


저자 소개

제주할망 전문 인터뷰 작가. 제주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2년 간 지역연구학을 배우며 박사 과정을 마친 문화인류학도다. 2012년 귀향하여 제주의 노인들을 만나고 만남의 기록을 나누며 시간여행 중이다. 여든이 넘은 제주 할망, 하르방 들을 6년째 인터뷰하면서 제주도의 역사와 풍습이 개인의 삶에 어떻게 정리되어 있는지를 묻고 듣고 정리하고 있다. 사라지거나 잊히기 직전의 제주도 라이프스토리(구술생애담)를 구어화, 활자화하는 젊은 연구자이며 보기 드문 제주어 능통자이기도 하다. 노인은 문제가 아니라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시대에 ‘할망의 희망’을 전파하고자 하는 자칭 ‘제주할망 광신론자’. 노인과의 만남, 기록, 나눔의 세 가지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 중이다. 『제주의 소리』, 『리얼제주 iiin』, 『매일경제』 등의 칼럼니스트이며, 'CBS노컷뉴스제주', 'KBS제주'에서 할망들의 목소리를 전하는 이야기꾼으로 활동 중이고, 바람직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일이라면 그것을 알리고 실천하는 데 열정을 불사르는 활동가이기도 하다. 현재 프리랜서 필드워커, 인터뷰어, 칼럼니스트, 방송리포터, 풍각쟁이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facebook.com/jungsinji

목차

저자의 편지

할망을 만난다는 것

저기요, 할망이 잠깐 들렀다 가시래요
· 바람과 현무암과 할망
· 물질의 진짜 재미
· 퐁낭 아래 소굴의 구사일생
· 할망의 구멍가게는 삼십일 년째 영업 중
· 올렛담을 제대로 쌓는 비결
· 그때 그 약장수의 치명적인 매력
· 소리꾼 할망의 노래에는 스물, 서른, 마흔이라는 전주가 있다
· 인기 만점 애월읍 영등할망의 파란만장
· 과묵한 하르방의 귤나무 대학교
· 소 잃어도 외양간은 고쳐야 하는 이유
· 위대한 영도력의 비결
· 귓것 하르방은 죽어져도 모르는, 할망의 달콤한 인생
· 곗돈 들고 튄 년, 그리고 가난: 원수는 나의 힘
· 양배추밭 사장 할망의 어마어마한 스케일 탄생기
· 유쾌한 장수 할망들의 이야기 소굴
· 퐁낭은 어쩌다 아름드리가 되었을까
· 유쾌한 장수 할망들의 이야기 소굴 2
· 할망의 씩씩한 러브스토리: 행복은 지금, 여기의 일
· 한쪽 눈 없이도 평범하게 무사하게 남부럽잖게 사는 법
· 동백꽃 할망 주연 멜로영화 본격 감상기
· [특집] 두루봉이 하르방 이야기: 개인과 역사와 치매

왜 나는 할망을 더 만나야만 하는가

[부록] 정신지 작가의 <아랑조을 제주어> Lesson 1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