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수사비평 상세페이지

작품 소개

<수사비평> 이 책은 다양한 성서비평 방법론을 소개하고 설명하기 위한 시리즈(Guides to Biblical Scholarship) 중 하나다. 이 책의 주제인 수사비평(修辭批評, rhetorical criticism)은 우리 시대에 종종 고 (故) 제임스 마일렌벅(James Muilenburg)의 연구와 연관되었는데, 필리스 트리블이 보여주듯이 수사비평은 새로운 방법이 아니고 좁은 학파도 아니다. 수많은 학자들이 자신의 작업을 수사비평으로 생각했고, 실상 모든 성서해석자들이 성서의 수사학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든 그렇게 이해하였다.
트리블은 수사비평의 광범위한 맥락을 설명하면서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 문명에서 그 뿌리를 찾는다. 트리블은 문학비평이론의 역사와 성서에 대한 문학적 연구의 역사를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룬다. 원래 법정에서의 설득용으로 시작한 수사학이 연설의 예술이 되었고, 웅변(oratory)은 문학이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시대 이래로 수사학(및 수사비평)에 관한 두 가지 이해가 생겨났다. 좁게 보자면, 수사학은 설득의 수단을 발견하는 것이다(아리스토텔레스). 좀 더 폭넓게 보자면, 수사학은 말(speech)과 글(composition)의 예술이다. 설득의 예술로서의 수사학과 작문의 예술로서의 수사학이라는 이 두 견해는 현대 성서학계에 이어지고 있다.
제임스 마일렌벅은 이 작업을 시작한 현대의 시조(始祖)이고, 그가 1968년에 미국성서학회(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에서 회장 취임 연설을 한 것은 결정적인 전환점이었다. 그런데 그를 따른 후학들은 새 길을 내기도 하였다. 이 책에 담긴 수사비평은 1968년의 수사비평과 같지 않다. 그러나 기본 연결점은 강하고 분명하다. 지난 30년간 성서학 분야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는데, 특히 성서에 대한 문학적 연구 분야에서 그러했다. 그래서 트리블은 이러한 상황과 관련해서 치밀하게 수사비평을 펼치고 있고, 또 수사비평이 어떻게 다른 방법론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해왔는가를 보여준다. 트리블은 수사비평을 그 현대의 모체(matrix)에 두면서 최근에 홍수처럼 쏟아져 나온 문학비평이론을 통찰력 있게 분석한다. 그 과정에서 트리블은 현대 성서학(문학과 철학은 물론)에서 본문, 독자, 해석의 지위에 관한 논쟁적인 여러 문제를 다룬다.
넓게 말해서 수사비평은 예컨대 성서의 배경에 대한 역사적 연구나 성서문학의 역사와 대조를 이루는 문학방법론이다. 수사비평은 본문에 중심을 둔 문학적 접근이다. 트리블이 수사비평에서 독특하다고 보는 것은 수사학이 형식과 내용의 유기적 통일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트리블은 형식과 내용이 다른 것임을 알고 있지만 둘 사이를 갈라놓고 싶어하지 않고, 이렇게 주장한다. “형식을 제대로 밝혀내면 의미를 제대로 밝혀낼 수 있다”(Proper articulation of form yields proper articulation of meaning.)
이 책은 여러 차원에서 씌어졌기에 다양한 독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으로 이 책은 이제 막 성서를 비평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하는 학생을 위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성서 문학을 읽고 해석하는 길을 소개한다. 다른 한편으로 이 책은 성서학 연구의 첨단에서 중요한 논점들을 다루고, 처음으로 수사비평의 종합적인 연구를 제시하기 때문에 성서학자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간접적으로 교육적이다. 수사비평을 문맥에 맞게 설명해주고 실제적인 안내를 해주는 것 외에도 성서 문학에 자주 나오는 수사기법이 이 책의 저술 자체에 녹아들어 있다. 그래서 책의 구조가 교차대구로 배열되어 있고, 제2부의 구조는 수미쌍관(inclusio)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그러나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라야 하고 또 기뻐해야 하기에, 여기서 더 말을 하면 안 될 듯하다. 이 책 자체가 수사학의 예라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한데, 트리블 자신도 고전 수사학의 범주에서 수사비평을 전개하는 것이라고 종종 말한다. 그래서 그 범주들을 정확하게 요약하고 크고 작은 부분에 결론을 내린다.
제1부는 수사비평의 역사적 배경을 소개하고, 제2부는 수사비평을 실제로 적용한다. 제2부에서 수사비평을 요나서에 적용한다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성서 문학의 한 작품을 통해 수사비평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해야 옳다. 요나서를 수사비평의 렌즈를 통해 읽으면서 다양한 시각도 함께 소개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서 트리블은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이 책은 수사비평이 한 본문에 작용하는 것을 보고, 또 트리블이 말했듯이 수사비평에 성서본문이 작용하는 것을 보면서 수사비평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진 터커(Gene M. Tucker) 에모리대학교


저자 소개

필리스 트리블 (Phyllis Trible) (지은이)
미국의 성서학자로 페미니스트 성경해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히브리성경(구약) 해석에 대한 다수의 책을 저술하였다. 뉴욕시 소재 유니언 신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Wake Forest University, Andover Newton Theological School, Union Theology Seminary(뉴욕시 소재)에서 가르치다가 2012년에 은퇴했다. 1994년 미국 성서학회(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의 회장을 역임했다.

유연희 (옮긴이)
감리교신학대학교를 졸업하고(B. Th., M. Th.), 뉴욕시 유니온신학대학원(Uni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구약성서를 공부했다(S.T.M., M. Phil., Ph. D). 뉴욕주 올리브브리지연합감리교회와 삼손빌연합감리교회(The Olivebridge and Samsonville United Methodist Churches)를 담임하였고, 미 연합감리교회 세계선교부 여성국 파송으로 아시아, 태평양지역 지역선교사/컨설턴트(Regional Missionary/Consultant)를 역임했고 스크랜턴여성리더십센터에서 일했다. 감신대 외래교수이고 천성교회 영어예배부를 섬겼다.
저서로 『아브라함과 리브가와 야곱의 하나님』(대한기독교서회, 2009), 역서로 필리스 트리블의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태초, 1996)과 『수사비평: 역사, 방법론, 요나서』(한국기독교연구소, 2007), 그리고 존 콜린스의 『히브리성서 개론』(한국기독교연구소, 2011)이 있다.

목차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약어
프롤로그

제1부 수사비평의 역사
제1장 역사 스케치
제2장 전경(前景) 소개
제3장 배경 확대하기

제2부 수사비평의 방법론과 요나서
제4장 시작하기 위한 안내
제5장 요나서의 외부디자인
제6장 제1막의 내부 구조(1:1-16)
제7장 제1막의 내부 구조(2:1-11)
제8장 제2막의 내부 구조(3:1-10)
제9장 제2막의 내부 구조(4:1-11)
제10장 계속 연구하기 위한 안내
부록: 요나서 구조 연구
성경 색인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