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개정판 |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 상세페이지

종교 가톨릭

개정판 |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과 더불어 알아야 할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30%11,200
판매가11,200

개정판 |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작품 소개

<개정판 |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 새 시대를 연 교황, 미소의 교황, 행동하는 교황…
우리와 함께한 현대의 일곱 교황을 만나다!

2013년, 제266대 교황으로 선출된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황이 된 직후부터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은 우리나라에 교황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세계의 평화를 위해, 교회의 잘못된 관습이나 생각을 바로잡기 위해,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더 행복한 세상으로 바꾸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사실 프란치스코 교황의 색다르게 느껴지는 모습들은 역대 전임 교황들의 노력이 밑바탕이 되었다. 그것이 씨앗이 되어 지금의 교황님이 출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알 수 있는 책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이 가톨릭출판사에서 발간되었다. 1939년에 선출된 비오 12세 교황부터 지금의 프란치스코 교황에 이르기까지 일곱 교황에 관해 쓴 이 책에서 여러 전쟁과 이념의 대립, 종교 간의 갈등 등으로 혼란스러운 현대의 격동기에 세계의 평화와 교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 교황들의 행적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현대의 교황과 교회에 관해 깊이 이해하고, 더 넓은 눈으로 교회를 보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프란치스코 교황의 출현에는 전임 교황들의 노력이 있었다!

이 책은 20세기 중반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교회를 일군 일곱 명의 목자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지금까지 교황에 관해 다룬 책 중에는 한 명의 교황만을 다룬 전기나, 교황직에 있던 모든 교황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책은 있었지만, 몇 명의 교황만을 심도 있게 다룬 책은 찾기 힘들었다.
이와는 달리 『우리 시대의 일곱 교황』은 오늘날의 교회에 특히 영향을 준 현대의 교황들만을 전기 형식으로 다루면서도, 세계사의 주요 사건들을 함께 다뤘다. 나치의 유대인 박해를 저지하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대중의 오해로 인해 비난을 받았던 비오 12세, 현대인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방식과 표현으로 신앙의 본질을 전하기 위해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개최한 요한 23세, 9.11 테러의 시작점이 된 1990년 걸프전 발발을 저지하기 위해, 또 종전을 앞당기기 위해 애쓰며 전 세계 곳곳에서 평화의 사도로 활동한 요한 바오로 2세 등, 이 책을 읽으며 현대의 중요한 순간마다 교황들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또 어떠한 믿음으로 교회를 이끌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을 통해 오늘날 프란치스코 교황에게까지 이어진 영향을 깨닫게 되면 그분의 말과 행동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에는 사실적인 기술 외에도 일곱 교황에 대한 특별한 에피소드들이 펼쳐져, 독자들은 역대 교황들의 인간적인 면모까지도 엿볼 수 있다.


교황도, 교회도, 균형을 갖고 보아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파격적인 행보를 단지 진보의 틀로 보려는 이들이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이끌어 준다. 사실 프란치스코 교황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 다룬 일곱 교황 모두 진보와 보수 두 가지 면을 함께 갖고 있다. 하지만 교회의 역사에는 교황에 관해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보거나 정치적으로 해석하면서 그것이 전부인 양 생각하는 이들이 있었고, 그로 인해 갖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현대에도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교회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한 이들과 교회와의 갈등, 교황의 발언을 곡해하고 확대한 이들로 인한 종교 갈등의 심화 등 많은 문제가 있었다. 이 책은 한쪽으로 치우친 관점에 갇힌 이들이 균형 잡힌 눈으로 교황을 이해하고, 나아가 교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일곱 교황에 관한 생각에 잠겨 보는 시간!

이 책의 저자인 서울대교구의 손희송 주교는 가톨릭대학교에서 신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성사론을 약 20년 동안 강의한 저명한 학자이자, 지금까지 20권이 넘는 저서를 저술한 유명한 저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수많은 관련 도서를 참조하고 연구하여 교황들에 관한 풍부한 내용들을 전한다. 또한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되, 독자들이 저자 자신의 관점을 따르게 하기보다 스스로 객관적인 시각을 갖도록 북돋워 준다.
특히 이 책은 손희송 주교가 사제 수품 30년을 기념하며 낸 책이다. 저자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자신과 함께한 일곱 교황을 차례차례 반추해 본다. 가난한 시골 마을 출신으로 교황직에 올라, 사제성소의 꿈을 심어 준 요한 23세, 교황직에 오른 지 33일 만에 갑작스러운 선종으로 큰 충격을 준 요한 바오로 1세, 일반 알현 때 특별한 만남을 경험한 요한 바오로 2세, 자신의 주보성인과 같은 이름을 교황명으로 삼은 베네딕토 16세 등,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저자의 기억을 따라 역대 교황들과 관련된 자신의 기억을 떠올려 보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손희송 베네딕토 주교

경기도 연천에서 태어나 1986년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대학교에서 교의 신학 석사 학위와 사제품을 받았다. 1992년 귀국하여 1994년까지 서울대교구 용산 성당에서 주임 신부로 사목했으며, 1996년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의 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동 대학교에서 신학 교수를 역임했다. 2012년부터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목국 국장으로 재임하던 중, 2015년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서울대교구 보좌 주교에 임명되었다.
저서로 《그리스도교 신학의 근본 규범인 예수 그리스도》, 《열려라 7성사》, 《신앙인》, 《나에게 희망이 있다》, 《주님이 쓰시겠답니다》, 《성사 하느님 현존의 표지》, 《믿으셨으니 정녕 복되십니다》, 《미사 마음의 문을 열다》, 《주님은 나의 목자》,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일곱 성사, 하느님 은총의 표지》, 《행복한 신앙인》, 《주님의 어머니, 신앙인의 어머니》, 《일곱 성사》, 《절망 속에 희망 심는 용기》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하느님이 주신 일곱 선물

시몬 베드로와 그의 후계자들

세상 끝에서 온 교황, 프란치스코
파격적 행보 / 날카로운 현실 비판 / 대중의 호응과 환영
교회 일치와 세계 평화를 위한 적극적 행보 / 사목 방문 / 자비의 때


격동기의 교황, 비오 12세
평화에 대한 갈망 / 반공주의 노선 / 전통과 규율의 중시
작은 변화들 / 높은 도덕적 권위


새 시대를 연 교황, 요한 23세
다양한 인생 경력 / 과도기적 인물? / 착한 목자 / 겸손과 유머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소집 / 교회 일치와 종교 간 대화
크렘린과의 비밀 접촉 / 평화의 사도 / 반석 같은 신앙


고뇌의 교황, 바오로 6세
교회의 충직한 일꾼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마무리와 후속 조치
교회 일치 운동의 촉진 / 순례자 교황 / 어둔 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순교자


미소의 교황, 요한 바오로 1세
검소한 사목자 / 미소와 겸손 / 짧은 재위 기간


행동하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전체주의에 대한 저항 / 최초의 공산권 출신 교황
세상의 선교사 / 그리스도교 일치와 세계 평화를 위한 노력
교회 내의 일치를 위한 결단들 / 해방 신학과의 갈등 / 전통적 윤리관
신앙의 일치와 활성화를 위한 노력 / 2000년 대희년의 준비와 실행
병고와 노쇠의 십자가 / 신속한 시복 시성


신학자 교황, 베네딕토 16세
나치 치하의 유년 시절 / 탁월한 신학자 / 신앙과 교의의 수호자
‘베네딕토’라는 이름의 교황 / 전례에 대한 열정 / 반대를 받는 표징
세속주의와 상대주의와의 투쟁 / 세상이 놀란 교황직 사임


하느님의 선물, 프란치스코

맺음말 교황님들과 함께한 은총의 시간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