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아두이노를 만나는 독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하였습니다.
코딩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유발, 모니터가 아닌 자동차, 드론등 외부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라인트랙 자동차
라인트랙 자동차는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선을 따라가도록 만든 코딩 로봇입니다.
라인센서는 적외선을 보낸는 LED 와 빛이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감지 LED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 LED로 색깔을 읽습니다. 라인 트랙 자동차에 있는 아두이노는 2개의 라인센서로 읽은 색깔을 0과 1값으로 저장하고 그 값에 따라서 모터를 움직입니다. 이렇게 라인트랙 자동차를 만들면서 라인센서로 모터를 제어하는 활동을 하면서 관찰력과 컴퓨팅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그리고 직접 자동차를 조립하면서 전자회로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고 코딩을 몰입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1권은 아두이노 입문 편이다. 기초적인 전자회로 구성 및 아두이노 보드 제어를 할 수 있다.
2권(금회 발간)은 1권의 내용과 부품을 기반하여 라인트랙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자동차 프레임(차체)과 모터, 관련 센서가 들어있어, 자동차를 만들고 실험할 수 있다.
3권(곧 발간예정)은 2권에 내용과 부품을 기반하여, 블루투스를 통한 자동차 조종과 함께 초음파 센서, 서보 모터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앞선 1~3권이 자동차 만들기 시리즈이다. 도서에 포함되는 않은 다양한 부품에 대한 예시도 같이 포함하였기에, 자동차와 관련되어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시리즈는 드론 만들기와 환경모니터링 유닛 제작이 들어갈 예정이기 때문에, 독자들은 원하는 기기의 제작과 기술 습득을 책 구매만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과 특징
‘라인 트랙 자동차’란 라인 트랙을 따라 자율 주행하는 자동차로 라인 센서, 차체, 모터, 모터 드라이버 그리고 모든 사항을 컨트롤하는 아두이노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코딩과 회로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도 차를 만들 수 있도록 코딩과 회로를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차량 조립 방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였고 라인 센서와 스케치 코딩 예제를 포함시켰다.
또한, 모터의 기본에 관한 것들은 물론 모터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속도와 전진 및 후진을 컨트롤하는 방법도 설명하였다.
최종적으로 모든 부품을 연결하는 회로와 스케치 코딩에 관한 설명으로 구성해 놓았다.
책과 함께 커다란 크기로 그려진 라인 트랙이 제공된다. 자동차를 완성하는 즉시 트랙 위에서 실제로 달리게 할 수 있다.
저자가 운영하는 웹페이지(http://cafe.naver.com/arduinofun)에서 완성된 코딩을 다운받아 바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차량조립과 회로연결 동영상도 볼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소개 - 양세훈
<학력 및 경력>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지워싱턴 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과 조교수를 역임하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교수 겸 수석연구원을 시작으로 다양한 연구개발에 참여하였다.
고속전철 차량 기술개발 사업기획 및 초창기 추진과 한독기술 협력사업 수행 등의 업적으로 은탑 산업훈장과 지식경제부/한국공학한림원/매경에서 선정한 100대 기술 주역 상을 수상하였다.
공학한림원 주니어공학교실 사업의 제안 기획을 하고 학생들에게 공학기술을 전파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겸임교수이며 과학영재 아카데미에서 IT 분야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금속공학 학사
▶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 재료공학 석사
▶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 재료공학 박사
▶ 조지워싱턴 대학교 - 조교, 조교수
▶ 국제 경력 - 한·독 기술협력센터 소장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팀장, 단장, 센터장
▶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
▶ 금속학회, 표면학회 회원
▶ 겸임교수 역임(연세대, 한양대, 성균관대)
▶ 연구발전협의회 회장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