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은이의 말 ◈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은 디자이너가 게임을 스크립팅 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도 디자이너가 확장할 수 있는 기본 요소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이 책에서는 전문가의 팁, 단축키 및 모범 사례와 함께 블루프린트 에디터의 모든 기능을 살펴본다.
이 책은 변수, 매크로 및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보고 블루프린트 통신을 통해 다른 블루프린트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후 챕터에서는 완전하게 기능하는 게임을 단계별로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기본적인 FPS(First-Person-Shooter) 템플릿부터 시작해서 각 장은 점점 더 복잡하고 견고한 게임 경험을 만들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한다. 그런 다음 기본적인 메카닉 사격 제작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 및 지능형 적 행동과 같은 보다 복잡한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이 책에서는 배열, 맵, 열거형 및 벡터 연산 사용법을 소개하고 VR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소개한다. 첫 번째 장에서는 프로시저 생성의 구현 방법과 프로덕트 컨피규레이터의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의 끝부분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과 플레이어들을 위한 재미있는 경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 지은이 소개 ◈
마르코스 로메로(Marcos Romero)
인터넷에서 블루프린트에 대해 배우려고 찾아볼 때 중요한 레퍼런스가 있는 블루프린트 블로그의 저자다.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 4 클로즈드 베타 프로그램에 그를 초대해서 도구의 발전을 실험하고 협력했다. 그는 또한 교육을 위한 언리얼 데브 그랜트(개발보조금)를 최초로 받은 사람 중 한 명이다. 마르코스는 언리얼 커뮤니티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며, 에픽게임즈를 위해 공식 블루프린트 개요 및 블루프린트 강사 안내서를 작성했다.
브렌든 스웰(Brenden Sewell)
10년 동안 팀을 이끌며 즐겁게 하고, 가르치고, 영감을 주는 매력적인 대화형 경험을 개발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다. E-Line에 합류하기 전에 그는 교육 실습과 산업 게임 개발의 교차점을 탐구해서 Center for Games and Impact에서 수석 게임 디자이너로 일했다. 그곳에서 STEM 교육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몰입형 게임 개발을 전문으로 했다. E-Line 팀에 합류한 이후 컨셉, 시제품 제작, 제작에서부터 두뇌 트레이닝 일인칭 슈팅 게임, 디지털 제작의 미래를 탐구하는 건설 샌드박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의 개발을 주도해 왔다.
◈ 옮긴이의 말 ◈
현시대는 저작도구를 만들기보다는, 만들어진 도구를 활용해서, 컨텐츠를 만드는 시대입니다. 결과물을 더 고품질로, 빠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됐습니다. 게임분야 역시 게임엔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게임엔진을 사용해서 유저의 니즈를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게임을 빠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고품질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가장 기능이 많고, 강력한 엔진이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입니다. 이 강력한 언리얼 엔진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거대한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장벽에 대한 해결책으로 에픽게임즈가 제공하는 것이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입니다.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시각적으로 동작을 구현해서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 책이 언리얼 엔진 5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옮긴이 소개 ◈
김제룡
인터넷과 텍스트게임이 유행이던 98년 대학생시절, 나이스캡짱이라는 텍스트 머드 게임을 개발해서 서비스한 것을 시작으로 게임 개발에 입문했다. 2005년부터 지금까지 NCSoft, NHN, EstSoft, VK Mobile등에서 PC MMORPG 카발 온라인1, 카발 온라인2와 같은 상업적인 게임 개발에 참여했다. 그리고 모바일 게임에 관심을 가지면서, 아이돌 드림: 걸즈, ProjectD, 앵그리버드 블래스트 아일랜드Angrybirds Isaland, 리니지1/2, 아이온 IP를 사용한 프로젝트 등에 참가했다.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새롭고 도전전인 것을 즐기는 성격으로, 현재는 NCSOFT에서 리니지W를 개발 중이다.
김승기
어릴 적 거울전쟁이라는 RTS게임에서 커스텀 맵을 만들다가 게임 개발에 재미를 느껴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게 됐다. 2013년부터 게임 업계에 종사했으며 ESTSoft에서 카발 온라인2, NCSOFT에서 리니지W 개발에 참여했다. 현재 10년 차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서 기술 영역의 확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