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 3줄이 딥러닝 프레임워크가 되는 마법
이 책은 ‘밑바닥부터’ 직접 만들어보며 즐겁게 딥러닝을 익히는 시리즈의 장점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코드 3줄로 시작해 60단계까지 차근차근 구현해보세요. 어느새 파이토치, 텐서플로와 같은 현대적이지만 미니멀한 딥러닝 프레임워크가 완성돼 있을 것입니다. 딥러닝과 파이썬 지식을 어느 정도 갖췄다면 전편을 읽지 않고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동적 계산 그래프(Define-by-Run) 구조와 딥러닝 프레임워크 기본 설계,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세요!
추천사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이라는 책의 제목이 너무나도 어울리는 책입니다. 매번 딥러닝을 겉핥기식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불안감에 차 있던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파이썬에 대한 기초만 있다면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 때문에 딥러닝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고 싶은 분께 꼭 추천합니다.
_김효린, 스타트업 백엔드 개발자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며 그 구조를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API 설계에 대한 영감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차근히 따라 하다 보면 여러 주제를 한 번에 공부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은 아닙니다. ‘적어도 파이썬을 구사할 줄 아는 수준’에서 시작하면 한 단계 더 성장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_문상환, 오드컨셉, 도쿄공업대학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 3』은 딥러닝뿐 아니라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될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이 책을 통해 딥러닝 프레임워크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나면 텐서플로와 파이토치 같은 프레임워크의 코드를 직접 보는 것도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딥러닝 관련 일을 하지 않더라도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파이썬 엔지니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합니다.
_박진형, XL8 공동 창업자, 전 애플 엔지니어
자신만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꿈꾸는 분은 물론, 딥러닝 모델을 더 잘 만들고 싶은 분께 추천합니다. 자동 미분에서 시작해 밑바닥부터 프레임워크를 쌓아 올리면서 현대적 딥러닝 프레임워크들이 무엇을 지향하며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철학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 책을 읽으며 파이토치의 코드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만들 생각은 없어!’라며 지나치지 말고, 책을 끝까지 읽다 보면 유명한 프레임워크들을 더 자유롭게 다루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_송헌, 규슈대학대학원 컴퓨터비전 연구실 석사과정
이번 3편을 베타리딩하면서 ‘당분간 인공지능 입문서는 이 책이 석권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20년 현재 주류인 동적 계산 그래프(Define-by-Run)의 구조와 인공지능의 기본 설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책입니다. 지식 간 연결고리가 잘 만들어지지 않아 고민이었다면, 이 책이 단비가 되어줄 것입니다.
_시한, VAIS 인공지능 오픈채팅 커뮤니티 운영진
이제 막 딥러닝을 공부하기 시작한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은 물론 현업에 있는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딥러닝을 대략적으로만 아는 이들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이 꼼꼼하고 자세합니다. 꼭 읽어보세요!
_안상준, 『파이썬 딥러닝 파이토치』 저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의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 유명 프레임워크를 좀 더 능숙하게 다루게 되어 의학적 진단, 치료, 예방에 도움이 되는 딥러닝 모델을 멋지게 구현하기 바랍니다.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전문 분야에 딥러닝을 적용하고 싶은 모든 분께 적극 추천합니다.
_이현훈, 한의사전문의, 경희대학교 임상한의학과 박사과정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밑바닥부터 구현하는 작업은 어렵고 힘들지만 딥러닝의 핵심 요소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저도 텐서플로나 파이토치를 사용하다가 한 번쯤 나만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만들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자동 미분 계산부터 신경망까지 구현하는 긴 여정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만의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것입니다.
_옥찬호, 넥슨 코리아 프로그래머, 마이크로소프트 MVP
이 책은 설레는 모험으로 가득한, 마치 잘 짜여진 RPG 게임을 한 레벨씩 정복하는 듯한 몰입감을 줍니다. 그 여정에서 독자는 딥러닝 메커니즘을 완전히 이해하게 되고, 덤으로 파이썬의 고급 사용법까지 익히게 됩니다. 순탄치 않은 길이지만 완주 후 꽤나 값비싼 무기를 손에 쥐는 짜릿한 여운은 계속될 것입니다.
_전두용, 성운대 교양학부 교수, 경북대 컴퓨터공학과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