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관광은 더 이상 지역을 살리지 못한다. ‘한 번 스쳐 가는’ 여행은 지역에 기억도, 관계도 남기지 않는다. 이제는 ‘머무는 콘텐츠’가 지역의 생존전략이 되어야 할 때다.
『머무는 로컬관광! 생활인구를 설계하라!』는 로컬리티(locality)를 중심에 둔 실전형 로컬관광 콘텐츠 기획서이자, 치유・생태・체험・음식 등 지역 고유의 자산을 체류형 콘텐츠로 연결하여 지역의 생활인구를 늘리는 전략을 담은 책이다.
오랜기간 현장에서 컨설턴트와 강사로 활동한 저자 김용한은, 로컬을 직접 경험하며 축적한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왜 지금 머무는 콘텐츠인가?’라는 질문에 강력한 해답을 제시한다.
지방소멸이라는 현실 앞에서 진짜 중요한 질문은 “왜 사람들이 이곳에 머물지 않는가?”이다.
이 책은 지역 안에 이미 존재하는 사람, 풍경, 시간의 이야기를 ‘새로운 시선’으로 재해석하고, 그것을 콘텐츠로 기획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프레임으로 안내한다.
MZ세대가 반응하는 감성 콘텐츠 설계법, 치유와 회복의 리듬을 담은 체험형 프로그램, 둘레길·습지·철새 등 생태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로컬푸드의 감각적 스토리텔링 전략, 공간과 축제를 머무름의 경험으로 바꾸는 방법까지, 지역 담당자·관광 스타트업·로컬기획자들에게 지금 당장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전 전략을 제공한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화’와 ‘지속가능성’을 함께 다룬다는 점이다.
주민이 주체가 되고, 체험이 상품이 되며, 관계가 생활인구로 전환되는 흐름을 섬세하게 풀어낸다.
또한 AI와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 로컬 경험을 어떻게 확산시킬 것인지, 관광에서 정착으로 이어지는 로컬라이프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에 대한 해답도 담고 있다.
이 책은 단지 관광 콘텐츠를 만드는 기술서가 아니다.
독자가 기획하고 있는 그 콘텐츠 하나가, 누군가의 ‘이주’와 ‘삶의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신념을 담은 현장의 인문서이자 전략서다.
지금 당신의 콘텐츠는 사람을 ‘머무르게’ 하는가?
이 책은 그 질문에 답하는 가장 실용적이고 따뜻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작가 소개
엠아이넥스트㈜ 대표컨설턴트이자, ‘CreAIzer(크리아이저)_멘토 K’라는 퍼스널 브랜드로 활동 중인 김용한 박사는 전국의 로컬 관광지, 전통시장, 농촌과 로컬 상권 현장을 누비며, 지역의 삶과 공간, 사람의 관계 속에서 ‘머무는 콘텐츠’를 고민해온 실전형 로컬 전략가다. 현장에서 축적한 깊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 관광두레, 관광벤처 및 로컬관광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의와 멘토링, 프로젝트 기획과 연구를 수행해 왔다.
그는 로컬관광 생태계 구축과 단순한 방문이 아닌 ‘머무름’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체류형 콘텐츠야말로, 지방소멸 시대에 지역을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AI와 디지털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결국 사람과 지역의 관계를 설계하는 것이 로컬 콘텐츠의 본질임을 이야기한다. 『머무는 로컬관광! 생활인구를 설계하라!』는 단순한 이론서가 아닌, 지역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체류형 콘텐츠 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담은 실천 안내서다.
*주요 저서
『창직하라! 뉴시니어 인생 2막 가이드』
『AI 활용, 지자체 국비공모사업계획서 작성 바이블』
『머무는 로컬관광, 생활인구를 설계하라!』
『AI 시대, 로컬상권∙전통시장 실전 상권분석과 활성화』
『책으로 브랜딩하라! AI 시대 책쓰기 프로젝트』
『AI 시대 시니어 창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라!』
『AI 시대, 인간다움으로 공진화하라!』
『매출을 설계하라!, 퍼널 마케팅 바이블!』
『의사・변호사 등을 위한 전문직 마케팅 바이블』
『스타트업 마케팅 바이블』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를 위한 상권 분석 & LSM 실무』
『ChatGPT + SUNO로 만드는 소상공인 음악 마케팅』
『멘토 K와 함께 배우는 진짜 쉽다! 소상공인 마케팅』
『AI 마인드셋과 AI력으로 리더하라!』
『스타트업 문제 해결 솔루션』
『스타트업 창업 인사이트』
『국비공모사업 이렇게 준비하라!』
『B2B 디지털 마케팅 바이블』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기획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