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2년 12월 27일, 프랑스 동부의 돌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난 루이 파스퇴르는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남다른 아이였으며, 특히 자연을 관찰하고 그것을 세밀한 그림으로 그려 주위를 놀라게 했다. 하지만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아버지의 완고한 뜻에 따라 화가의 길을 포기하고 공부에 전념하게 된다. 노력 끝에 파리의 명문인 에콜 노르말에 입학한 파스퇴르는 화학과 물리학 등 과학에 심취하여 관련 공부에 매진했다. 이 시절, 그는 과학에서 실험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깨닫게 된다. 아버지가 원하던 대로 물리학 교사 자격을 얻었으나, 실험 연구에 더 큰 매력을 느꼈던 그는 연구와 실험에 열정적으로 매달린 끝에 스물다섯이라는 젊은 나이에 당시 과학자들이 풀지 못하던 타타르산과 라세미산의 차이를 밝혀내 학계를 놀라게 했다. 이 두 화합물은 모두 포도주가 발효될 때 생기는 물질로 화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동일한 물질로 여겨졌지만 전혀 다른 성질을 나타냈는데, 이는 오랫동안 과학계의 풀리지 않는 숙제였다. 두 물질의 결정을 계속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파스퇴르는 두 물질의 분자 구조의 대칭 구조가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후 거듭된 연구로 발효가 미생물의 작용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이를 바탕으로 ‘저온 살균법’을 개발함으로써 훗날 식품 산업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공기 중의 먼지에 미생물이 있음을 증명하여 미생물의 자연 발생설을 부정하고, 미생물학과 전염병학, 예방 의학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1877년부터 인간과 동물에 발생하는 감염되는 질병으로 관심을 돌린 그는 1880년, 가축이 잘 걸리는 전염병인 탄저병과 닭 콜레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 이 질병의 해결을 위한 예방 접종법을 개발하고 1885년에는 광견병 백신을 개발하여 예방 의학에 위대한 업적을 쌓았다. 이런 파스퇴르에게는 훗날 ‘미생물학의 아버지’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사물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과 끊임없는 탐구 정신으로, 위대한 과학자의 표상이 된 파스퇴르. 각종 미생물의 정체를 규명하고 유익균의 활용에 이바지한 그의 업적을 따라가 보자.
작가 소개
남석기 (글) 충청북도 제천에서 태어났으며, 숭실대학교에서 사회사업학을 공부했습니다. 1987년 <아동 문학 평론>에 <방파제>라는 글이 뽑힌 뒤, 동화 작가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며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쓰고 있습니다. 작품으로는 <싸움 대장, 울다!>, <춤추는 할머니>, <슬기 짱 노자와 21세기>, <장두봉 가수 왕 되다>, < 버스를 타고>, <기차를 타고> 등이 있습니다.
조명원 (그림) 1997년 주간만화 《침묵의 강》으로 데뷔를 한 이후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학습만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만화로 읽는 세계지리》,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심리 편》, 《Why? People 파스퇴르》 등이 있습니다.
윤재웅 (감수) 동국대학교에 입학하여 미당 서정주(1915~2000) 시인에게 직접 수업을 받은 마지막 세대다. 대학원 박사논문으로 「서정주 시 연구」를 쓴 서정주 전문 연구가이기도 하다. 서정주 시인과 인연을 맺은 지난 40년간 40편 이상의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저서 및 편저를 10종 이상 출간했다. 미당 사후 미당기념사업회 사무총장을 맡아 전라북도 고창의 미당시문학관 전시 설계, 미당문학제 기획, 서울 관악구 남현동 자택(봉산산방) 보존 유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내 미당 기념실인 ‘미당문고’ 개설 사업 등을 주도했다. 2015년 미당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이남호, 이경철, 전옥란, 최현식과 함께 20권에 이르는 『미당 서정주 전집』(은행나무)의 편찬을 이끌었다. 현재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