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극복하고, 세상에 희망을 전하다!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삼중 장애를 극복하고 ‘위인’이라 불리는 인물이 있다. 바로 세상에 빛을 잃은 이들에게 희망을 전한 헬렌 켈러다. 그녀는 1880년 미국 앨라배마주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적 헬렌 켈러는 또래보다 성장 속도가 빨랐지만 생후 19개월에 심한 열병을 앓은 후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삼중 장애를 안는다. 고통의 나날을 보내던 헬렌 앞에 앤 설리번 선생님이 나타난다. 앤 설리번 역시 어릴 적 트라코마에 감염돼 시각에 이상이 왔었다. 비슷한 아픔을 겪었기 때문에 누구보다 헬렌을 잘 알았던 그녀는 헌신적인 가르침으로 언어를 습득시켰다. 20세기 초, 미국은 여성과 흑인은 물론 장애인의 차별이 극심했던 시대였다. 이를 이겨내고 헬렌은 래드클리프대에서 시청각 장애인으로는 세계 최초로 인문계 학사를 받는다. 이어 필라델피아 템플대에서 명예 박사 학위와 하버드대에서 명예 학위를 받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발돋움한다. 이후 헬렌 켈러는 인권 운동가, 평화주의자, 사회주의자로 활약하면서 사회 활동을 벌였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 순회강연과 모금 활동을 이어 나가며, 여성의 선거권과 참정권과 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투쟁했다. 더불어 헬렌 켈러는 뛰어난 문장가이자 문필가이기도 하다. 장애인으로 살아가는 데 강한 의지와 열정을 《내가 살아온 이야기》와 《내가 사는 세상》을 통해 드러내기도 했다. ‘미국 대공황’이라는 절망에 빠진 사람들에게 위로를 준 <사흘만 볼 수 있다면> 등 수많은 수필과 책을 남기며, 전 세계 사회적 약자를 위해 끊임없이 희망을 전파했다.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삼중 장애를 극복하고 전 세계 약자를 대변한 20세기의 기적이자, 절망에서 희망을 길어 올린 ‘빛의 천사’ 헬렌 켈러. 진정한 행복의 가치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그녀의 삶을 통해 알아보자.
작가 소개
박현종 (지은이)
이두원 (그림)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유익하게 즐길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다수의 'Why?' 시리즈와 'Why? People' 시리즈, 'who?'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윤재웅 (감수) 동국대학교에 입학하여 미당 서정주(1915~2000) 시인에게 직접 수업을 받은 마지막 세대다. 대학원 박사논문으로 「서정주 시 연구」를 쓴 서정주 전문 연구가이기도 하다. 서정주 시인과 인연을 맺은 지난 40년간 40편 이상의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저서 및 편저를 10종 이상 출간했다. 미당 사후 미당기념사업회 사무총장을 맡아 전라북도 고창의 미당시문학관 전시 설계, 미당문학제 기획, 서울 관악구 남현동 자택(봉산산방) 보존 유지,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내 미당 기념실인 ‘미당문고’ 개설 사업 등을 주도했다. 2015년 미당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이남호, 이경철, 전옥란, 최현식과 함께 20권에 이르는 『미당 서정주 전집』(은행나무)의 편찬을 이끌었다. 현재 동국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