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자신의 주장에 유리한 숫자만을 끌여둘여 완성시킨 책. 조롱을 해학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듯한 작가의 관점이 매우 역겹네요. 책 제목에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서 읽었지만, 이렇게 글을 쓰면 안되겠구나..라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읽을 만한 내용도 있고, 귀담아 들어야 할 주장도 있다. 하지만 환경론자들에 대한 인신공격으로 하는 이 책의 마무리는, 저자 또한 지금의 기후 위기 대처 방안이 아닌 환경론자들이 꼴보기 싫어 이 책을 썼다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도리어 퇴색시켰다.
작가가 기술만능주의 원자력 로비스트 라는 것을 감안하고 보면 그럭저럭 볼만 함. (처음엔 이런저런 썰을 풀면서 판을 깔더만, 결국 모든 것이 원자력 킹왕짱을 외치기 위한 빌드업이었다!!) 원자력 킹왕짱은 쫌 별로였지만.. 환경을 위한다는 수 많은 액션들이, 진짜 환경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을 위했다는 착한 느낌을 내기 위함인지 잘 따져보라는 내용에 대해서는 공감.
서술방식이 선동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불편해하는 이들의 리뷰가, 이 책을 읽어야할 이유를 잘 보여줍니다. 자칭 환경주의자들이야 말로 감성팔이와 자기애의 달인들이니까요.
작가 개인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상당히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나름 에너지 관련 업계 밥을 먹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상당히 많은 기본적인 사실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다. 그 중 아래 부분들은 일반 대중에게 꼭 알리고 싶은 내용이다. 신재생에너지=불안정=그만큼의 보조발전수단필요(주로 화석연료 사용) 미국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주장 집단은 화석연료 관련회사의 지원을 받음 너무 많은 범위를 다루려다 보니 근거가 조금 빈약해 보이는 부분이 없지 않으나 오히려 독자에게 생각할 여지를 남겨주는 효과가 있어 나쁘진 않았다.
툰베리는 읽지 않을 툰베리 필독서
데이터에 기반해 주류 여론에 반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책은 언제나 반갑다. 우리가 큰 고민 없이 당연시 하던 '착한' 환경보호 운동이 과연 정말로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우리 스스로 환경을 보호하는 느낌을 내기 위한 'Feel good' 활동인지 다시금 생각해보게 한다. 이미 수백년전부터 자국의 환경을 소비해 지금은 선진국에 반열에 오른 국가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빈곤을 탈출해보려 하는 오늘날의 개발도상국들을 환경 보호의 잣대로 비판하고 방해하는 것은 이중적이고 파렴치하기까지 하다. 자극적인 미디어와 감성적인 연설, 그리고 종말의 공포를 남용해 사람들의 동참을 유도하는 환경 단체들이 정말로 지구의 환경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는지 통계와 과학적 근거를 들어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오늘날의 전형적인 환경운동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희생이 실제 문제 해결과 얼마나 동떨어져있고 관계 없는지를 알고 나면 씁쓸하다. 그것은 마치 매달 빚을 내서 차를 새로 사면서 리디북스 셀렉트 구독료를 아껴보려고 하는 꼴이나 다름 없어보인다.
자연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반 자연적일 수 있다는 주장이나, 기후변화가 종말론적 상황을 초래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주장, 원자력 발전에 대한 과장된 위험성 등 참고할 만한 의견들도 다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원자력이 최고의 에너지이다"라는 결론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설득력 높게 다가오지는 않는다. 과학적 논증 보다는, 반대 진영 인사들에 대한 공격, 콩고나 인도네시아 주민의 이야기로 대변되는 "인간극장" 식 감성주의, 반 원자력 환경운동가에서 원자력 대변가로 전향한 저자 자신에 대한 자기애 등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 주로 활용된다. 불필요한 이야기들의 반복이 잦아, 분량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 처럼 보인다. 아무리 전문분야가 아니라지만, 석유가스 업계의 Geologist를 지리학자로 번역한 부분은 쉽게 넘어가기 어려운 대목이다. 개정판이 나온다면, 이 부분은 반드시 수정되기를 기대해 본다.
ㅐ9ㅣㅑㅣㅣㅚㅢㅜㅜㅜㅣㅜ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 종말론적 환경주의는 어떻게 지구를 망치는가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