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타인의 추천으로 읽어봤지만, 굉장히 실망스러운 책. 제대로 된 정보로 쓴 책이 아니라는 게 눈에 확 들어옴. 잘 알아본 정보로 제시한 주장은 근거를 썼지만, '당연해서 설명하지 않겠다'라는 뉘앙스를 가진 근거 없는 말들이 너무 많다. 서브컬쳐나 오타쿠 문화를 잘 모르는 사람은 '그렇구나'라며 넘어갈 수 있게 하고, 잘 알지만 그외 세부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그렇구나'라며 넘어가게끔 쓴 '아는 척'하는 글. 여러 분야의 배경 지식, 세부 지식과 오타쿠 문화에 이해도가 있는 사람이라면 거슬리는 잘못된 문장이 한두 개가 아님. 본인은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 한정해서 오류를 여러 개 찾았지만, 잘 모르는 분야도 많다는 걸 고려하면 얼마나 더 많은 문제가 있을 지 모르겠음. 이런 오류도 문제지만, 오타쿠 문화를 오타쿠 문화로 분석한 것이 아닌, 작가가 자신을 '평범한 오타쿠' 또는 '평범한 대중'이라고 스스로를 생각하는 것도 문제. 커뮤니티를 오래했으니 대중들이 대부분 커뮤니티를 하는 줄 알고, 서브컬쳐의 범위를 과하게 확장시켜서 오타쿠 문화의 기준이 모호해짐. 이따금 오타쿠 문화를 사회 전체가 즐기는 것처럼 포장하다가도 소수 인원만 즐기는 것처럼 얘기하기도 함. 이런 류의 글에 전문성이 필요한 이유를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주제를 두고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서 쓰여짐. 배경지식과 함께 욕망이라는 관점에 맞춰서 장르의 탄생배경을 설명하는데 흥미롭게 읽음. 다만 뒤로 갈수록 장르를 세분화해서 깊이 들어가는데 서브컬쳐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크지 않으면 흥미보단 서브컬쳐에 대한 거리감을 더 느끼게 될 것 같음. 그냥저냥 읽기에 나쁘지 않은 책.
한때 오타쿠가 폐쇄적이고 변태적인 문화를 즐기는 사회부적응자의 표현으로 쓰이던 시절이 있었다. 비슷한 표현인 '매니아'에 비해 오타쿠는 더 음습한 느낌으로 정의되곤 했다. 지금은 아니지만 과거에는 어디가서 만화나 애니메이션 본다는 말을 쉬이 하지 못했었다. 그러한 시절을 어느정도 겪었던 한때의 오타쿠로서 이런 책은 참 반갑다. 나이가 들며 자연히 예전의 관심사들에서 조금은 멀어졌지만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이런 책은 참 고맙다.
서술하는 오타쿠의 모습이 비사회적이에요 그냥 사회성 떨어지는 방구석 오타쿠 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보니 그쪽의 평균점을 일반적이라고 보시는게 아닌지.. 평범한 풀장처럼 설명하시는데 거긴 심해예요ㅠ 그래서 그런지 객관적으로 기술하려고는 하지만 어휘나 견해가 10덕스럽습니다. 하나만 꼽자면 모에라는 단어를 정의하고 사용하시는데 대체할 말을 찾으셔야할것같네요. 같은 오타쿠라서 흥미롭게 읽었는데 머글이라면 다소 거부감이 느껴질듯
푸바오 할부지님 축하드립니다. 즐겨보는 채널이 책으로 나와서 성공하면 참 뿌듯해져요
다음 책부턴 문어체로 부탁함
여러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가 쉽고 재미있음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오타쿠의 욕망을 읽다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