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운명의 승리자 박열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운명의 승리자 박열

인문의 숲 5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54%6,000
판매가6,000

운명의 승리자 박열작품 소개

<운명의 승리자 박열> 스스로 개새끼임을 자처하고 일제의 권력에 맞섰던 아나키스트 박열과 국경과 편견을 초월하여 식민지 조선의 청년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와 뜻을 같이 했던 박열의 아내 가네코 후미코의 치열한 삶의 모습을, 두 사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으며 조선을 사랑했던 두 일본인 후세 다쓰지와 나카니시 이노스케가 생생하게 그린 책.


출판사 서평

박열 · 가네코 후미코 부부와 개인적 친분을 맺고 있었으며, 그들의 사건에 깊숙이 관여했던 두 일본인에 의한 소중한 기록!
요즘 들어 세상의 관심을 받고 있는 아나키스트이자 독립운동가인 박열과, 그의 일본인 아내인 가네코 후미코.
그들의 재판에 대한 변호는 물론, 그 이전부터 친분을 쌓아왔기에 누구보다도 그들을 잘 알고 있던 일본인이 있었다. 바로 일본의 인권변호사로 조선 독립운동가들의 변호에 힘썼던 후세 다쓰지 선생이다. 후세 다쓰지 변호사는 독립운동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일본인으로는 유일하게 대한민국 건국훈장을 수여받기도 한 인물이다.
이 책은 그런 후세 다쓰지 변호사가 이른바 박열 · 가네코 후미코 대역사건 및 일본 정계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던 괴사진 사건을 중심으로 박열 부부의 치열했던 삶을 그린 작품이다.
사실 대역사건에 대한 기록은 민간에 절대로 유출하지 않는 것이 일제의 방침이었다. 그런데 박열 · 가네코 후미코 부부에 대한 공판기록 및 심문 조서는 후세 다쓰지 변호사의 노력에 의해 우리에게도 전해져 그들의 치열했던 삶의 모습과 뜨거운 동지애, 사상적 배경 등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거기에 후세 변호사가 박열 · 가네코 부부와 개인적으로 맺은 인연까지도 몇몇 소개되어 있으며, 또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가 대역사건을 일으키게 된 사상적 배경까지 소개하고 있어 이 책은 박열 · 가네코 부부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책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후세 다쓰지와 더불어 박열 · 가네코 부부와 친분을 맺었던 일본인이 한 명 더 있는데 그는 바로 일본의 사회운동가이자 소설가인 나카니시 이노스케다. 나카니시 이노스케는 자신이 식민지 조선에서 머물렀던 경험을 바탕으로, 조선을 배경으로 조선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소설을 쓴 작가인데 그의 그러한 경력 때문인지 평소 박열과도 친하게 지냈으며 박열 · 가네코 후미코 부부가 투옥되었을 때는 나카니시 이노스케 부부가 그들을 보살펴주기도 했다.
그런 나카니시 이노스케의 관동대진재 직후 자행된 조선인 학살에 대한 글,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에 관한 글 등도 함께 실어 당시의 시대상과 박열 · 후미코 부부의 일상적 모습도 엿볼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박열 · 후미코 부부와 개인적으로 친분을 맺고 있었으며 사건에도 깊숙이 관여했던 두 인물에 의해 집필된 것이기에, 당시의 시대상은 물론 박열 · 가네코 후미코의 삶의 모습, 사상적 배경까지도 한눈에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저자 프로필

후세 다쓰지 Huse Dasseuji

  • 출생-사망 1880년 11월 13일 - 1953년 9월 13일
  • 학력 1902년 메이지 대학 학사
  • 수상 대한민국 건국훈장 애족장

2016.06.1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후세 다쓰지(布施辰治, 1880~1953)
일본의 인권변호사, 사회운동가. 일본인으로 유일하게 대한민국 건국훈장을 수여했다.
처음에는 검사로 시작했으나 동반자살 미수로 자수한 어머니를 살인미수로 기소해야 하는 현실에 회의를 느껴 변호사가 되었다.
변호사 개업 후에는 일본 내의 농민, 노동자, 부락민 등의 권리보호를 위해 힘썼으며, 대외적으로는 조선과 대만 등 식민지에서의 민족 및 민중권리 보호를 위한 각종 사건에 몸 바쳤다.
1911년에는 「조선 독립운동에 경의를 표함」을 발표, 독립운동 혐의로 일본 경찰의 조사를 받았다. 이후 2·8독립선언의 주역인 조선청년독립단, 의열단원으로 일본 궁성에 폭탄을 던진 김지섭의사, 일왕 암살을 꾀한 박렬 등의 변호를 맡았으며, 일본이 조선 농민들의 토지를 수탈했을 때는 나주 농민들을 위해 토지반환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광복 후에는 재일 한국인과 관련된 사건의 변론을 도맡아 했다.

나카니시 이노스케(中西伊之助, 1887~1958))
일본 프롤레타리아 작가, 사회운동가로서 여러 피억압자의 해방을 위해 노력했다.
소년 시절부터 농업은 물론 육군 화약제조소, 철도기관차 청소부 등 여러 가지 노동에 종사하면서 고학했다. 조선으로 건너와 신문기자 생활을 하며 총독을 비판하고, 재벌에 의한 광산노동자들의 학대를 신문에 폭로하여 투옥되었다. 일본으로 돌아간 후에는 사회운동을 지도하는 한편으로, 조선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장편소설 『붉은 흙에 싹트는 것』을 발표하고 『씨앗 뿌리는 사람』의 동인이 되어 작가로서도 활약했다. 태평양전쟁 중에도 반전, 반파시즘 입장을 일관되게 고수하여 전쟁에 협력하는 ‘붓’은 절대 쥐지 않았다.
식민지 조선을 배경으로 한 소설로는 『붉은 흙에 싹트는 것』, 『너희들의 배후에서』, 『불령선인』 등이 있다.

목차

Ⅰ. 옥중 투쟁 23년
1. 운명의 승리 / 2. 옥중 투쟁 23년 / 3. 박열 군의 건강 / 4. 박열 군의 생환 / 5. 옥중 생활의 발자취 / 6. 운명의 기적은 계속된다 / 7. 후미코 씨는 왜 옥사했는가?

Ⅱ. 박열 군의 법정 태도
1. 법정 태도에 대한 연구와 추억 / 2. 경찰에서의 피고 태도 / 3. 검사국에서의 피고 태도 / 4. 예심에서의 피고 태도 / 5. 법정에서의 피고 태도 / 6. 감정의 거절 / 7. 증인과 동지를 위하여 / 8. 괴사진 에피소드 / 9. 폭발물관리규칙 위반에서 대역사건으로 / 10. 17회 심문조서

Ⅲ. 대역사건의 진상
1. 판결서에 의한 불발폭탄 / 2. 총독부의 스파이공작과 김상옥 사건 / 3. 대역사건의 사상적 배경 /

Ⅳ. 조선혁명선언
1. 강도 일본에 잡아먹힌 조국 조선 / 2. 조국 조선을 감옥으로 만들어버린 잔학한 일본 / 3. 우리들의 적, 조국 조선의 적 / 4. 내정 독립운동의 통격(痛擊) / 5. 조선 자치운동의 꿈을 깨라 / 6. 문화운동의 마취에서 깨어나라 / 7. 적의 소재를 밝혀내라 / 8. 외교론의 오류를 지적한다 / 9. 준비론의 어리석음과 우매함과 기만 / 10. 우리들의 혁명이론과 혁명선언 / 11. 폭력혁명의 목표 / 12. 파괴와 건설의 상호관계 / 13. 이민족 정치의 파괴 / 14. 특권계급의 파괴 / 15. 경제약탈제도의 파괴 / 16. 사회적 불평균의 파괴 / 17. 노예적 문화의 파괴 / 18. 맺음말

Ⅴ. 대일 증오의 폭격

Ⅵ. 박열 군의 사상 생장
1. 고등보통학교 입학 / 2. 일본 도래 후의 활약 / 3. 폭탄 입수를 위한 고심 / 4. 음모론의 강조 / 5. 박열 군의 성장과정 / 6. 후미코 씨의 성장과정

Ⅶ. 후미코 씨의 천황관
1. 천황제 타도가 부부의 약속 / 2. 인간의 평등성을 유린한 천황제 / 3. 황당무계한 천황제의 존엄 / 4. 천황제는 악마적 권력의 대표 / 5. 천황의 존엄은 노예의 승인 / 6. 법률과 도덕은 강자의 무기

Ⅷ. 후미코 씨를 이야기하다

Ⅸ. 부 록
1. 조선인을 위해 변함 ― 나카니시 이노스케 / 2. 박열 군의 일 등(겨울 일기) ― 나카니시 이노스케 / 3. 가시와기에서 ― 나카니시 이노스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