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철학으로 보는 문화 상세페이지

철학으로 보는 문화작품 소개

<철학으로 보는 문화> 문화와 문화철학 연구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자그마한 길라잡이 구실을 하기 위해 구상되었다. 비교적 최근에 분과학문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문화철학이 명실상부한 철학 분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화철학 고유의 연구 영역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논의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요소들을 선택하여 제시하고, 그 핵심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신응철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9년
  • 학력 2000년 숭실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1994년 숭실대학교 대학원 가다머의 해석학 석사
    숭실대학교 철학과 학사
  • 경력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글로컬문화학부 교수
    숭실대학교 전임연구교수
    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교수
    한국해석학회 기획이사
    인문사회21 편집위원
    전남대학교 학술연구교수
    숭실대학교 학술연구교수
    연세대학교 HK연구교수
    대림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2014.12.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신응철
1969년 경북 안동 예안에서 태어났다. 퇴계의 도산서원의 분위기를 몸으로 호흡하며 성장하였고,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기독학교인 안동 경안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안동교회에서 신앙의 훈련을 받고, 학문의 길을 걷고자 1988년 숭실대학교 철학과에 입학하였다. 숭실대학교에서의 철학공부와 안병욱, 조요한, 최명관, 이삼열, 곽신환, 김광명, 한석환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강의는 신앙과 학문의 길에 밑거름이 되었다. 그래서 신학의 길을 잠시 미룬 채, 철학과 대학원에서 가다머(H.G. Gadamer)의 해석학을 전공하여 1994년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카시러(E. Cassirer) 문화철학을 연구하여 2000년에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취득 후,「문화철학과 문화비평의 상관성 연구」로 학술진흥재단의 학술연구교수로 선정되어 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2003~2006)에 재직하였다. 2007년부터 2009년 현재까지 숭실대학교 전임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기독교학과에서 기독교문화학과 기독교철학 분야의 강의를 하고 있다. 그간『카시러의 문화철학』(2000),『해석학과 문예비평』(2001), 『문화철학과 문화비평』(2003),『철학으로 보는 문화』(2004),『카시러 사회철학과 역사철학』(2004),『관상의 문화학-사람은 생긴 대로 사는가』(2006),『기독교 문화학이란 무엇인가』(2006)의 단행본을 출간하였고, 문화이론/문화비평 분야에 관계되는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최근에는 문화학 전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기독교 문화학과 문화비평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관심사는 그간 숭실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백석대, 성결대 등에서의 강의와 한국칸트학회 총무이사, 한국해석학회 연구이사, 한국기독교철학회 총무이사 등의 학회 연구 활동을 통해서 얻은 통찰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현재 맡고 있는 한국기독교철학회 편집이사로서의 봉사는 기독교 문화학 연구에 매진하게 된 결정적인 촉매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앞으로, 한국에서 적극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문화철학'과 '기독교 문화학'의 학문적 토대를 제시하는 일에 미력하나마 일조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다.

목차

철학자의 눈에 비친 문화
문화 해석의 커다란 흐름
문화는 발전하는가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상징, 신화 그리고 문화
문화분석과 문화비판
맺는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살림지식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