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차 초등 교사가 보여 주는 교실 속 아이들의 생생한 일상
몰라서 생기는 불안함과 두려움, 알고 나면 믿음으로 바뀐다!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우리 아이 학교생활
언젠가부터 부모들은 아이를 학교에 보내 놓고도 안심하지 못한다. 전업맘은 전업맘대로, 워킹맘은 워킹맘대로 아이의 학교생활이 궁금하지만, 아이에게 물어봐도 속 시원히 대답해 주지 않고, 선생님에게 물어보자니 유난 떠는 부모가 되지 않을까 혹은 너무 사소한 질문으로 선생님을 귀찮게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전전긍긍해 한다. 그러다가 삼삼오오 모이는 또래 엄마들의 ‘카더라 통신’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얻은 수많은 정보에 아이에 대한 근심과 걱정은 더 커지고 만다.
이 책은 아이들도 말해 주지 않고, 엄마들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절대 알 수 없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교사만이 알고 있는 초등 교실 속 아이들의 생생한 일상을 보여 주고 있다.
1부에서는 2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이어지는 1년 동안의 학사 일정에 대해 월별로 정리해 놓았다. 학교에서 나눠 주는 학사 일정표를 봐도 아이의 학교생활을 실감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월별로 진행되는 주요 행사에 아이들이 실제로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에피소드를 통해 자세히 보여준다.
2부에서 4부까지는 학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는 교내 행사와 학년에 따라 달라지는 수업 내용 및 학습적인 부분 그리고 아이들의 교우 관계 및 교사와 아이, 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소개해 놓았다.
교사가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아이들과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그리고 아이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해 부모님이 알아두면 좋을 것들을 교사의 입장에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집에서와는 다른, 교실 속 아이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사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각 부의 마지막에는 공식적인 상담 기간에는 하기 어려운 정말 사소하지만 한 번쯤 물어보고 싶은 질문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놓았다.
또한, 초등 입학을 앞둔 일곱 살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현재 1학년 담임을 맡고 있는 저자는 예비 초등맘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 들이기 위해 ‘초등 입학 전 준비 사항’을 부록으로 정리해 놓았다.
모른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두려움을 불러 온다. 예비 초등부터 6학년까지 초등생활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이 책은 학부모들에게 교실 속 아이의 진모습을 알게 해 준다. 내 아이의 진짜 모습을 알게 된다면 불안함과 초조함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믿음이 싹트게 된다. 그 믿음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교를 바라본다면 6년 동안 펼쳐질 우리 아이의 초등생활은 설렘과 안도로 바뀔 것이다.
작가 소개
유진영
처음 교육대학교에 간다고 했을 때 나를 아는 초·중·고 친구들은 아이들이 무서워할 거라며 재수를 권했다. 고등학교 때까지 ‘냉소녀’, ‘얼음공주’라 불렸으니‘다정다감하게’ 아이들을 가르치는 내 모습을 친구들은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다.
4년 동안 교육대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임용고시에 합격한 후 첫 발령을 받았다. 그 당시 나의 장래희망은 ‘호봉이 오를수록 돈값하는 교사’였다. 그리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다. 13년차 교사 월급을 들으면 친구들이 우스워하겠지만 첫 발령 때보다 오르고 있는 월급이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고자 하는 현실지향적인 교사이다.
고학년을 주로 맡아 온 카리스마 있는 13년차 교사이자 초등 입학을 앞둔 남자아이를 키우는 7년차 엄마이다.
최근 교직생활에서 1학년 담임을 처음 맡았는데, 솜털 보송보송한 1학년 아이들이 주는 귀여움부터 걱실걱실한 6학년 아이들이 선사하는 든든함까지 고루 경험한 초등 교육 분야의 스펙트럼이 넓은 교사이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아이들이 멋지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내 아이의 교실 속 진짜 모습을 몰라 노심초사 불안해하는 학부모님을 위해 매달 손수 편지까지 쓰며 학부모와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kfox01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